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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수정)뒷바퀴 브레이크 시스템.

버웰벨 작성일 09.06.05 22:43:06
댓글 19조회 2,023추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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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바퀴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궁금 해서 질문좀 드려요.

 

자동차 뒷바퀴을 보면 드럼형식에 브레이크와 캘리퍼에 브레이크 패드가 장착된 종류의 브레이크 가 있지 않습니까?

 

제가 알기로는 고급(?)차량에만 캘리퍼 형식이 드러 간다고 하는데여

 

드럼 형식 하고 캘리퍼 형식 하고 차이는 무엇이며  장점/단점좀 알려주세여

 

켈리퍼 형식은 페이드 현상하고 정비,육안검사가 빠르고 좋타고 하는거 같더군요 좀더 더 알수 있나여?

 

질문 수정 아래..

그럼 BBW 방식에 브레이크는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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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니달빛09.06.05 23: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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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차종에만 들어간다고 알려져있는데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드럼형식은 일단 캘리퍼에 비해서 단가가 싸구요 캘리버는 비싸지요, 제동능력도 틀린데요 캘리퍼 형식이 제동이 더 좋습니다 그런이유에서 cc가 높아지면 가속도가 높아 지므로 당연히 제동도 잘되야 하겠지요 그래서 앞뒤전부캘리퍼가 달립니다. 보통 1600cc 이하에서는 앞캘리퍼 뒤드림 이지요 요즘은 1600cc도 앞뒤캘리퍼입니다. 한예로 아반테 HD 가 그렇지요
  • 미니달빛09.06.05 23: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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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제동력이 좋아지냐면 드림은 패드가 밀때 실린더 1개 정도인가 그렇지만 캘리퍼는 8개 피스톤짜리도있구요 벤츠AMG 같은것 보통 국산차는 1p나 2p정도되겠네요
  • 그냥너만조아09.06.06 03: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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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디스크브레이크는 육안검사가쉽다는건 어느정도 노출이 되었다는뜻이잖아요? 그래서 냉각성이 드럼보단 좋구요 근데 노출되어있어서드럼보단 이물질이 많이생기는편이구요 고속같은경우에 반복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력 변화가 차이가없어요 근데 패드가 작잖아요? 디스크랑 마찰되는 면이 작고, 패드가작은 단점을 유압이 눌러주는것으로 해결해야되겠죠? 압착력이 커야겠죠 더꽈악눌러줘야 ㅋㅋㅋㅋ그래야 잘잡히니깐 디스크브레이크는 유압라인을쓰기때문에 양쪽다 똑같이 힘이 들어가구요 타이어를 떼시고 보시면 디스크랑 캘리퍼만 보이잖아요? 부품수가 적으니깐 정비또한 쉽겠죠?
  • 그냥너만조아09.06.06 04: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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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럼은 음.. 디스크보다 열방출이어려워 지리산같은 내리막길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게되면 브레이크가 잘안먹는경우가 있죠 이게 페이드현상이구요 정비또한 디스크보다 손이 많이가구요 근데 내구성은 디스크보단 좋습니다 그리고 밀폐가되있어서 밖에서 이물질이 못들어오죠 그러나!! 안에서 생긴 이물질은 밖으로 나가질못하죠 드럼을까보면 엄청난 가루들이 있습ㄴㅣ다 뭐 요즘엔 드럼ABS라고 포르테에 달렸다는데 드럼ABS까지는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이상 머리속에있는거 몽땅 뺐는데 이상한말만 한것같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ㅈㅅ
  • 방공중대09.06.06 14: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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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통 드럼보다 디스크 타입이 제동성능이 좋다고 하는데 제경험상 꼭 그렇지만은 아닌거 같습니다.
    제자가용이 앞뒤 디스크인데 저희회사버스(버스는 앞뒤드럼입니다)보다 제동성능이 안좋습니다.
    제동이 잘되는 패드로 바꿔도 마찬가지인듯.......
  • 시아z09.06.06 17:45:42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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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헐~ - _-;; 대형차량이랑 일반 승용은 방식자체가 아에 틀려요~ -ㅂ-;; 대형차량은 발로 그냥 브레이크 잡는다고 잡는게 아니라 에어가 밀어주는거라 압력자체가 달르다고 해요~ 네이뇬검색 살짝만 해보셔두 아실꺼에요~ㅎ
  • 그냥너만조아09.06.06 14:4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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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대형차에쓰는 공기브레이크랑 자가용에 쓰는브레이크 제동력을 비교하시면 ................................................................
  • 방공중대09.06.06 19: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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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자가용은 발이 페달을 밟는 압력으로 오일이 작용하여 제동을 하는 방식(유압식)이고
    버스 같은 대형차는 발이 페달을 밟으면 오일을 에어가 밀어주어(유공압) 제동하는 방식인건
    저도 아는데요. 저의 요점은 일반 자가용은 중량이 가볍고 버스나 덤프트럭들은 중량이 많이
    나가기때문에 그런 작동방식은 별게의 문제라 생각했습니다.
    시아z님과 그냥너만조아님의 지적 감사힙니다.
  • 시아z09.06.06 20:06:36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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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넵~ 방공중대님 차량이 어떤 차종인지 모르겠으나.. 전륜브렉끼가 1P이신가봐요.. 2P만 하더라도 제동성능이 마니 향상되거든요~ 1P에 ABS장착 차량이면 브렉끼 진짜 밀리죠..;; -0-;; 오히려 ABS장착이 안된 차량이 브렉끼는 덜 밀리거든요~ ^^
  • 방공중대09.06.06 22:3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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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는 급브레이크시 핸들잠김현상을 막아주고 빗길같이 미끄러운곳에서 차량이 좌우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로 알고 있습니다. tv실험에서도 제동거리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제경우에 1p에서 2p로 캘리퍼를 갈아 탔으나 몸이 둔해서 그런가 차이를 못 느껴습니다.(3p,4p는 사용을 안해봐서 모릅니다.)
  • 시아z09.06.06 23:22:59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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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쎄요.. ABS달려있으면 제동거리 진짜 실제로 차이 마니 나는데 말이죠.. 오죽하면 현다이 사업소에서 사업소 기사분이 저에게 직접 말한부분이기도 하구요. ABS가 제동능력에선 아무레도 좀 떨어진다 합니다~ 빗길이나 미끄러운 도로에서 그냥 미끄러지는것을 방지하는것이 아니라 미끄러지는곳에서 주행성을 좋게 하기위해서 있는것이지요.. 보통 ABS가 없는상태에서 미끄러운 도로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핸들을 돌리면 차량이 빙빙 돌아가죠.. 근데 ABS장착이 되어있는 차량은 양쪽 브레이크를 미끄러지는곳은 풀어주고 주행가능한곳은 잠가주면서 주행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시스템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2P로 업을 하셨다는데 제동능력을 체감 못하시겠다는 말은 솔직히 튜닝하신 튜닝샵의 실력을 의심하고 싶네요.. 어떤 조합이길레 느낌이 안오시는지.. 전 2P로 업글하고 브레이크잡는 느낌이 정말 틀립니다.. 제가 그렇다고 엄청 민감한 편은 아니라서요~
  • 방공중대09.06.08 01:40:42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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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의 제동성능은 일반브레이크와 별차이가 없다고 처음 개발한 벤츠 관계자가 인터뷰한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시아z님이 말씀하신 부분은 tcs와esp 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차는 대우차인데 같은 1p를 사용하는 현대차보다 제동성능이 많이 떨어지죠. 그래서 2p로 개조 했구요.좋은 느낌은 딱3일 가더군요.1p를 사용하는 현대차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요즘 나오는 대우차는 많이 좋아졌다는데 뭔가 2%로 부족한듯싶습니다.제 친구의 경우엔 현대차2p 인데도 밀린다고 4p로 개조 할까 생각중 이라더군요. 제생각엔 개개인의 차이가 있는듯 싶습니다.
  • GTG09.06.10 20:38:20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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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의 유무에따른 제동거리. 당연히 차이 납니다. 아무리 ABS가 기계를 사용해서 브레이크 락을 감지한다고 하지만, 숙련된 사람의 발을 따라오진 못하죠. 캘리퍼가 디스크 판넬을 조금만 더 강하게 잡아줘도 바로 락이 걸리는 상태까지 가면, ABS 장치는 애초에 그 전에 ABS장치를 작동시켜서 브레이크를 덜 잡히게 만듭니다 (떨어주십니다 -_-;) 반면 사람은 몸으로 락을 실시간으로 느껴가면서, 칼날위에 서있는것 마냥 아슬아슬하게 브레이크 패달을 조정해줍니다. 그리고.... 사실 절대 제동거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파츠는 캘리퍼와 디스크 판넬이 아니라 서스펜션과 타이어죠....;
  • 방공중대09.06.06 22:4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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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제어브레이크(Brake By Wire) 저도 얘기만 들어는데 일반차에는 적용이 안되있구요.기차나 비행기에는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버웰벨09.06.06 23:47:37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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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모터쇼 가따 왔는데여 이제 차량에 BBW 장착 한다고 하더군여 그러면 인권비가 하나가 줄겟져? 공기 빼기고 안해도 되고.. ECU를 통하고 그쪽에 무슨 ECU같은 메인보드 있는데 거기서 제어를 한다고 한다고 그러던데
  • 방공중대09.06.08 00:42:02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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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브레이크가 꼭 좋다고만 할수가 없습니다. 오작동의 우려 때문에 예전에 개발해 놓고 아직도 결함이 적은 기계식 브레이크를 고집하는 이유이기도하죠.한 예로 오토밋션의 경우 가끔 급발진 때문에 문제가 생기고 있으니까요. 100km로 달리고 있는데 브레이크가 먹통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정말 끔직합니다.
  • cry4you09.06.08 00: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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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수 배우고 갑니다... ㅊㅊ
  • GTG09.06.10 20: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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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알기론 드럼방식이 절대제동력 부분은 디스크방식보다 더 우위에 있는걸로 압니다. 물론 접촉면적이 큰 만큼 열 발생양도 많고 냉각력도 떨어져 브레이크액이 끓어서 기포가 일어나는 페이드현상이 더 쉽게 일어나고, 형상 자체가 거대해서, 질량이 어마어마하다는 '회전체로써는 아주 큰 취약점'을 가지고있습니다. 물론 단가는 드럼식이 훨씬 저렴합니다. 그래서 트럭같은 무겁고 성능따위 안드로메다로 보내는 차량들이 드럼을 보통 더 선호합니다.
  • 꺄울~~!!09.06.15 22: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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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럼식 => 경량화에서 밀림, 제동력에서 밀림, 단가가 디스크방식이 비하여 쌈. 이런 이유로 기아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놓으면서 드럼방식을 가지고 나와서 욕 꽤나 쳐묵쳐묵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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