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최대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의 차세대 전기자동차 시보레 볼트의
성능이 윤곽을 드러냈다.
프리츠 헨더슨 GM 최고경영자(CEO)는 11일(현지시간) 디트로이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말 시판예정인 볼트의 주행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다.
헨더슨 CEO는 볼트는 휘발유 1갤런으로 최대 230마일(ℓ당 98㎞)을
달릴 수 있는것으로 측정됐다고 밝혔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한 시보레 볼트는
40마일(64㎞)까지는 배터리만으로 주행한다.
배터리 동력이 떨어지면 소형 가솔린엔진이 전기를 생산,
총 300마일(483㎞)까지 주행할 수 있다.
볼트의 연비는 현재 시판중인 자동차 가운데
가장 연비가 높은 도요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의
갤런당 48마일(ℓ당 20㎞)보다 4배 이상 높은 것이라고
GM측은 밝혔다.
프리우스는 가솔인 엔진을 주동력으로 삼고,
전기배터리가 보조수단인 반면, 볼트는 전기모터를
주동력으로 사용하고 가솔린엔진을 보조 동력으로 사용한다.
볼트는 가정용 전원을 사용해서도 충전이 가능하며
100마일을 주행하는데 25㎾/h정도의 전력을 소모한다.
충전비용은 ㎾/h당 5센트(60원) 정도이다.
하루 충전에 드는 총 비용은 약 40센트(500원)이라고
GM측은 밝혔다.
정부의 지원으로 파산보호에서 겨우 벗어난 GM으로서는
내년 볼트의 시판이 획기적인 회생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헨더슨 CEO는 "3자리수 연비의 자동차는 게임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볼트의 장래를 낙관만 할 상황은 아니다.
무엇보다, 이코노미급 자동차이면서도 가격은
고급 승용차 수준인 4만달러에 달하는 점이
소비자들에게는 큰 부담이다.
GM측은 고효율 자동차인 볼트에 정부가 제공할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감안하면 가격경쟁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인프라인 충전소가 마련돼 있지 않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경쟁 업체들도 손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달초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전기자동차
'닛산 리프(LEAF)'를 공개한 닛산은 볼트 성능테스트
결과 발표에 대해 "리프는 볼트보다 1.5배나
높은 갤런당 367마일의 연비를 낼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리프는 내년 미국 일본 유럽 등 일부 지역에 출시된 뒤,
2012년부터는 전 세계 에서 판매된다.
볼트가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시장을 장악한다
해도 당장 GM에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다.
배터리 가격이 워낙 비싼데다 그동안 들어간 연구개발비가
막대하기 때문이다.
GM은 볼트가 첨단 친환경 자동차로 시장을 회복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는 간접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헨더슨 CEO는 내년부터는 영업활동을 통해 현금을
창출하고 2011년부터는 순이익을 낼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꿈의연비..후덜덜;;
시보레볼트 베터리 - LG화학 독점공급 이라는 소식도
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