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da VFR1200F

ghznb 작성일 10.05.29 22:41:25
댓글 1조회 2,012추천 1


Honda의 VFR1200F 가 시장에 나온 모양이다. 우리나라엔 아직 듀얼클러치 모델은 안 들어오고 매뉴얼 모델만 들어왔다고 한다. 듀얼클러치는 6월에 들어온다나...(모터바이크 기사에서 읽음)

127514032168220.jpg

VFR1200F는 새로운 V4 엔진을 얹은 혼다의 '스포트 투어러' 이다.

내게 VFR1200F가 관심을 끄는 것은 이 바이크 자체나 혼다가 아니라 이 차가 BMW의 다음 스포트 투어러에 끼치게 될 영향이 궁금해서 이다. VFR1200F 는 생김새나 스펙으로 봐서 K1300S 나 하야부사 같은 모델에 비해서는 좀 덜 스포티 하지만 그래도 상당히 비슷한 쟝르로 근접해 있는 듯. 일단 내 관심을 끄는 것은 (i) V4 엔진, (ii) 듀얼 클러치 두 가지.

BMW의 K1200S~K1300S 시리즈가 나온 것이 2005년, 매 2년 마다 컬러체인지를 해서 2005-6, 2007-8 이렇게 K1200S 의 두 컬러셋, 그리고 2009년도에 배기량을 1300 cc 로 높여서 K1300S로 바꾸고 약간 face-lift 되어 2009-2010 컬러셋이 나왔다. 그러니 대략 이제 모델 full change가 이루어 져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사람들도 좀 질릴 때가 됐고, 이미 다음 직렬엔진 시리즈를 위한 직렬6기통 엔진이 완성되어 럭저리 투어러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고. 그렇다면 2011년도에 color change를 한 번하고 2011-12 컬러셋을 유지하고 2013년 봄 부터 신모델 K 시리즈가 나오게 되지 않을까 싶은 짐작이 된다. 이렇게:

127514034890224.jpg

뭐, 사실 이 컨셉모델은 윗부분은 거의 조각품에 가까운 가짜 이지만, 그래도 컨셉과 양산형이 점점 비슷해 져 가는 요즘 추세를 생각 하면, 대충 비스무리 하게 나오지 않을까 싶다. 아마 나온다면 좀 더 현실적으로 둔탁한 디자인에 스포트 모델이라면 엔진을 덮을 페어링이 붙겠지. 이 컨셉은 inline 6 엔진을 강조 하느라 페어링을 안 한듯 싶다. 실제 나오면 어퍼 페어링과 윈드스크린도 좀 커 질테고... 어쨌건 이런 스타일로 나오면 대박 감이다.

여기서 내 관심을 끌던 VFR1200F 의 두 가지 특성을 고려해 보면,

(i) 일단 BMW 도 과거의 iconic engine 이던 boxer engine을 그 performance 한계 때문에 더 지속하지 못하고, 그 때문에 새로운 iconic engine을 고려해야 해서 inline 6 를 개발했다고 들었다. 그렇다면 혼다의 이 V4 엔진을 얹은 스포트 투어러 출시가 BMW 로 하여금 자신들의 새로운 iconic engine인 inline 6를 얹은 스포트 투어러 출시를 좀 더 서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기대가 생긴다는 점.

127514037352060.jpg
[BMW가 럭저리 투어러에 적용 중인 1600cc inline 6 engine]

 

(ii) 그 다음은 오히려 BMW 가 극복해야 할 문제에 가까운데, BMW 는 많은 첨단 기술을 자기들의 바이크에 적용해 왔다. 겉 모양은 다른 바이크들이랑 비슷해도 그 기술들을 들여다 보면 정말 미래형 첨단 바이크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미 K1300S 에 적용된 것은, 듀오레버, 패러레버, 샤프트 드라이브, 55도 기운 저중심 엔진, ABS, ESA(전자제어 서스펜젼), ASC(트랙션 컨트롤), TPC(타이어 공기압 센서) 등...

그런데 약간 의외이게도 자동 트랜스미션 부분은 아직은 그저 쉬프트 어시스턴트 (shift-up 할 때 동력을 잠깐 끊어 주어 clutch 잡지 않고 shitf up 할 수 있게 해 주는 보조 장치) 정도만 적용 되어 있다. 이 부분에 대해 BMW 가 다음 모델 change 할 때는 뭔가 적용을 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아직 뭔가 나온 것이 없는 상황으로 봐서 이 기술이 다음 모델로의 진화에 미지의 영향을 끼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어쩌면 이 오토 트래니가 사실은 바이크에 있어서 효용성 손/실을 따졌을 때 그닥 현실적으로 이로운 기술이 아닐 지도 모르겠다만... (부피/중량이 커 지고 스포트성이 떨어진다던가... - 어정쩡하게 shift 반응 속도가 느려진다면 없느니만 못한 기능)

여튼... 뭐 이러니 저러니 해도... 진심은 그저 새로운 K-S 시리즈 모델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는 것. ^^;;
이렇게:

127514041294783.jpg

그리고 아래 사진은 모터쇼에 나왔다는 이 번 VFR1200F 의 하얀 색 모델. 요즘 차던 바이크던 흰 색이 대세인가 보다. 멋지다.

127514043335607.jpg

127514045986625.jpg
127514049131992.jpg
127514049778229.jpg

ghznb의 최근 게시물

자동차·바이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