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에 대해서

이일을어째 작성일 12.02.28 18: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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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처럼 차에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올려봅니다~

수정해야될 사항이 있으면 리플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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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엔진의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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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진은 다들 알고 계시는 엔진의 구동 방식입니다

 

1.엔진의 구조

엔진은 실린더의 갯수에 따라 분류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4기통 , 6기통 , 8기통 , 12기통 이런식으로 분류가 되는데

4기통이나 6기통은 직렬 즉 일자의 형태로 배치가 가능합니다. 6기통 이상의 엔진을 일렬로 배치를 하게되면

엔진의 크기가 너무 커져버려 실내공간이 좁아지게되어 일렬로 배치하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V(복렬)형태의 엔진은 말그대로 V자로 엔진을 배치하는것 입니다133041845310436.jpg

이런식으로 V자로 배치를 하는건데 6기통은 60도 , 8기통은 90도의 각으로 배치가 됩니다.

복렬의 장점은 직렬 방식에 비해서 크랭크축의 비틀림이나 크기 문제를 보완할 수 있으며

직렬보다 진동을 상쇄시키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복렬로 배치를 하게됩니다.

수평대향 방식은 실린더를 180도로 하여 만드는 방식으로 진동상쇄효과가 크고 상하길이가 줄어

중심이 낮아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설계하기가 힘들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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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에서 만든 VR6형 이있는데 위의 사진과 같이 복잡한 형태의 엔진입니다.

V형이 좌우로 배기포트가 나오고 가운데로 흡기포트가 있는 것과 달리 이것은 한쪽에 흡기, 반대쪽에는

배기계통이 모여있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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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W형 엔진입니다. 피스톤이 W모양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W형 엔진이라고 불리웁니다.

V형엔진이 약 120도 마다 크랭크 축에 동력을 받았다면 W형 엔진은 약 100도마다 동력을 받기 때문에

더욱 더 부드러운 가속이 가능합니다.(이 부분은 저도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100도와 120도)

단점은 V형엔진보다 복잡하고 무겁고 비싸고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출처 : http://uncledr.blog.me/110108387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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