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 연구결과, 대다수 너무 일찍 교환
자동변속기유(ATF)는 10만㎞ 주행 후 교환해도 문제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0일 석유관리원에 따르면 ATF는 자동변속기에 동력을 전달하는 기능 외에 기어, 베어링 등 자동변속기 내부 구성품에 대한 윤활작용 및 변속기 내부의 냉각작용을 한다. 때문에 오일에 의해 동력이 전달되는 ATF는 10만㎞ 주행 후 교환해도 무리가 없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석유관리원은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자동변속기유 적정 교환주기 모니터링 연구'를 실시했다. 이 기간 석유관리원은 국내 휘발유 차량 12대(2009~2011년식)를 대상으로 ATF 새것과 5만㎞, 10만㎞ 주행 후 ATF를 채취해 물성시험을 했다. 그 결과, ATF의 품질에서 가장 중요한 동점도와 점도지수 등이 신유에 비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차량상태나 운행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통상 8만~10만㎞까지 주행 후 ATF를 교환해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놨다. 국내 자동차사의 차량 매뉴얼에서도 ATF 교환주기를 8만~10만㎞로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소비자들은 교환주기를 잘 모른 채 8만 이하에서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석유관리원이 운전자 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6%가 권장주기보다 빨리 교환하고 있으며 61.9%는 다른 점검을 받으면서 정비사의 권유로 교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ATF 권장주기를 알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 54.6%였지만 이들 중 56.8%가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석유관리원은 운전자들이 5만㎞에서 10만㎞로 ATF 교환주기를 연장할 경우 연간 약 45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폐ATF 처리비용과 환경을 고려하면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강문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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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가 문제점이 많죠.
미션오일 : 약 4만㎞
클러치디스크 : 약 9만㎞
라이닝 : 약 3만㎞
엔진오일 : 약 5천㎞
타이어 : 약 4만㎞
타이밍벨트 : 약 6만㎞
팬벨트 : 약 3만㎞
배터리 : 약 4년
부동액 : 약 2년
(상기 교환주기는 차량상태에 따라 달리 적용될수 있습니다.)
[출처]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과 소모품 교환주기|작성자 adviser 엉클톡
라고 명시되어 있긴 하지만, 1.5배 ~ 2배 사용 후 교환하셔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여유가 있다면 소모품 교환주기에 맞춰서 바꿔주셔도 상관없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