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A-클래스와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프리미엄 컴팩트 SUV ‘GLA’를 공개했다. 메르세데스가 지금까지 보유한 가장 작은 SUV는 GLK였지만 이제 GLA가 그 자리를 꿰찬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륜 구동 플랫폼 MFA에서 탄생한 최초의 SUV ‘GLA’는 전장x전폭x전고로 4417x1804x1494mm를 갖고 있다. 전후륜에 채용된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러트와 멀티링크.
물론 풀-타임 4륜 구동 시스템 4매틱도 채용되었지만 어디까지나 옵션이다.
‘GLA’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엔진은 4종류. 156ps(154hp)를 발휘하는 1.6리터 가솔린 엔진이 ‘GLA 200’에 탑재되고, ‘GLA 250’이 2.0리터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211hp(208hp)를 발휘한다. 2.1리터 디젤 엔진은 ‘GLA 200 CDI’에서 136ps(134hp), ‘GLA 220 CDI’에서 170ps(168hp)를 발휘한다.
이번에 AMG 모델은 함께 발표되지 않았다. 현재까지 정식 발표된 가장 강력한 모델은 ‘GLA 250 4매틱‘으로, 0-100km/h 가속력에서 7.1초를 기록한다. 거기에 최고속도는 233km/h. 디젤 모델 ’GLA 200 CDI‘가 가속력이 아닌 환경성 측면에서 약 23.2km/h의 성능을 발휘한다. CO2 배출량으론 114g/km를 기록해 유럽의 에너지효율등급 A를 얻는다.
공기역학적 효율성을 크게 배려해 디자인된 ‘GLA’의 외관은 뚜렷이 모서리랄 만한 게 없는 프론트 엔드, 셔터가 달린 라디에이터 그릴, 유선형 리어 엔드와 입체적인 테일라이트로 이루어져있다. 실내는 무광이나 유광으로 처리되는 나뭇결 트림과 알루미늄을 조화시켜 꾸몄고, 인상적인 에어컨 벤트와 돌출형 디스플레이, 그리고 스포츠 시트와 소프트 터치 마감재를 적용했다.
‘GLA’에는 기본적으로 아우디 Q3, BMW X1과 사실상 동일한 421리터의 짐칸이 있다. 그러나 뒷좌석 시트를 접어 확보 가능한 최대 공간은 836리터로 두 라이벌에 400리터 이상 크게 모자란다. 그 이유는 아마 프리미엄 컴팩트 SUV 시장의 두 라이벌보다 크게 낮은 차체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메르세데스-벤츠 SUV 라인업의 새로운 막내 ‘GLA’는 충돌 방지, 사각지대경고, 차선유지, 능동적 주차, 어댑티브 하이빔을 포함한 풍족한 운전자 보조 장비들을 적용 받아 2013년 올해 11월에 유럽시장에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