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페라리가 다음 주 파리 모터쇼에서 월드 데뷔하는 ‘458 스페샬레 A’를 온라인을 통해 공개했다.
‘458 스페샬레 A’는 세계 각국의 미디어로부터 수상한 수상 경력부터 세브링 12시간 레이스, 데이토나 24시간 레이스, 르망 24시간 레이스와 같은 클래식 내구 레이스에서의 클래스 우승이나 WEC 2회 타이틀 획득과 같은 트랙에서의 활약상을 아우르는 458의 그간의 업적들을 기리는 특별한 리미티드 에디션 모델이다.
안달 나게 499명의 페라리 수집가에게만 판매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458 스페샬레 A’는 프랜싱 호스 메이커 역사상 가장 강력한 스파이더이다. 엔진으로 페라리가 제작한 역대 가장 강력한 자연흡기 V8 엔진을 사용하는데, 리터 당 135마력을 내는 이 엔진의 총 출력은 458 스파이더보다 35마력 강력한 605ps(597hp)이며, 토크로는 6,000rpm에서 55.1kg-m(540Nm)를 낸다.
이 엔진의 우수성을 알리는, 3회 인터내셔널 베스트 퍼포먼스 엔진상 수상 사실을 알리는 명패가 콕핏에 부착된다.
‘458 스페샬레 A’의 0-100km/h 가속력은 단 3.0초에 불과하다. 페라리가 밝힌 피오라노 랩 타임은 스페샬레 쿠페와 같은 1분 23초 5로 엔초 페라리와 599 GTO보다 빠르고 F12 베를리네타보다 0.5초 밖에 느리지 않다.
이러한 성능을 낳는데, 스페샬레 쿠페에서 가져온 전후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스와 사이드 슬립 앵글 컨트롤(SSC) 같은 장치들이 큰 역할을 한다. 참고로 SSC는 횡가속도, 요 앵글, 스티어링 휠 앵글, 바퀴의 회전속도를 측정해 제어가능한 오버스티어로 차량의 코너링 퍼포먼스를 최대화하는, 스페샬레 쿠페를 통해 데뷔한 장치다.
‘458 스페샬레 A’라는 이름에서 마지막 ‘A’는 “Aperta(아페르타)”를 의미한다. “열다”의 이탈리아어로 ‘599 SA 아페르타’, ‘P540 슈퍼패스트 아페르타’와 같은 원-오프 모델에 앞서서 사용되었던 이름이다.
오픈 톱 스페샬레에 사용된 알루미늄 리트랙터블 하드 톱은 스페샬레 쿠페와의 중량 차이를 50kg 밖에 가져오지 않았다. 톱의 전개는 14초면 종료된다.
유니크한 트리플 레이어 옐로우 리버리가 블루 나트(Blu Nart)와 비안코 아부스(Bianco Avus)로 이루어진 스트라이프 장식으로 강렬함을 발산하며, “그리지오 코르사(Grigio Corsa)” 5스포크 단조 휠로 시선을 사로잡는 빼어난 외관의 스타일링을 마무리 짓는다. 레이싱 카의 느낌이 물씬한 콕핏에는 특별한 푸른빛의 카본 파이버가 사용되고 있으며,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시트에 대쉬보드에 사용된 것과 같은 알칸타라를 씌우고, 3차원 테크니컬 직물과 대조 박음질로 알찬 구성을 완성했다.
‘458 스페샬레 A’의 가격은 외신들은 3억 8,000만원 정도로 추측하고 있다. 페라리에서는 정식으로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