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년식 뉴ef 2.0 가솔린입니다
년식은 오래됐지만 꾸준한 정비로 아직까지 잘 나가주고 있고 정말 많은 diy를 통해 많은 자동차 지식을 안겨준 정든녀석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겨울철도 되고 해서 특히 급격한 온도차에의해서 PCV 밸브에서 흡기 매니폴드로 오일과 물이 블로바이가스와 함께 흡기 매니폴드로 수분과 오일이 섞인 오염된 오일이 흡기 매니폴드 및 흡기밸브를 오염시키면서 카본찌꺼기를 많이 만들고 엔진수명 단축, 엔진 부조화, 출력저하, 연비 하락 등 많은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기에 오일캐치탱크를 달아주는겁니다
장장착은 복스렌치,플라이어만 있어도 쉽게 할수있는 아주 난이도 낮은 작업입니다
이건 설치후 한참 운전하다보면 캐치 탱크에 저렇게 물과 오일이 모여듭니다(이사진은 퍼옴)
겨울철엔 특히 온도차에의한 수분이 많아 오일보다 물이 더 많은데
캐치탱크가 없었으면 지금 저기 모인 물과 오일이 흡기밸브를 통해 실린더로 유입되어
연료와 함께 연소가 되면서 서서히 카본이 실린더에 누적 되면서 엔진 부조화, 출력저하,연비저하등 많은 문제를 일으키겠죠 물론 많은 다른 원인들이있지만 ...ㅎㅎ;
캐치탱크도 달았으니 그동안 쌓인 카본 때를 좀 빼줘야할것같아서 스로틀바디 세정제로 듬뿍 뿌려줍니다
스로틀 바디 세정할때는 반드시 5분정도 엔진 예열 시켜주고 해야하고 이과정을 2~3번정도 반복하면 정말 시커먼 카본 찌꺼기들이 세정되서 배출 됩니다
이렇게 다끝내고 시동을 켜보니 정말 엔진 떨림 도 줄어들고 출력도 좋아지고 조용해지고 차컨디션이 급상승하는것을 년식이 오래될수록 체감하실겁니다
차를 바굴 여력은 충분히 되지만 ㅎㅎ; 지금ㄲㅏ지 경정비만해도 중고차값은 뽑았을겁니다 그만큼 diy도많이하고
많은것을 가르쳐준 애마 손탄정이 무섭네요 아직까지 바꿀 맘이 없어요 폐차할때까지 계속 탈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