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갈량입니다
회사 선배가 이번에 현대의 아이오닉 전기차량을 구입했습니다
이름이 아이오닉 일렉트릭이라고 하네요 ㅋㅋㅋ
기존 아이오닉이 하이브리드로 출시하였는데,일렉트릭은 풀타임 전기 자동차 입니다
완충으로 200키로를 이동할수 있는 차량인데 선배가 자신의 운행거리를 계산해보니
하루30키로 내외기에 딱 좋다고 하여 한달간 정보 검색후 계약했다고 하더군요
근데 계약후 5개월을 기다려야 한다네요 ㄷㄷ
선배가 전기차량이 잼있다고 저보고 같이 타러 가자고 하여 시승센터에 방문하였고 시승했는데
오~잼있네요 ㅋㅋㅋㅋ 하이브리드랑은 전혀다릅니다
아마 짱공에서 풀타임 전기차 타본분 얼마나 계실지 궁금합니다
자 그럼 시작~~
이놈이 아이오닉 일렉트릭입니다
기존의 아이오닉과 다른점이 몇가지 있는데 무선 프론트그릴이 막혀있고
무광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막혀있는이유는 엔진이 아닌 모터로 운행되기때문에 공기를 빨아들이거나 엔진의 열을 식혀줄필요가 없어서 겠지요
휠또한 작으며 연비운행에 맞게끔 셋팅되어있습니다
요즘은 준중형급에도 사각지대 경보장치가 있네요
역시 옵션의 현기인가..
실내모습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계기판
시인성이 나쁘지 않았으나 처음타보는 전기차 계기판이라 다른곳에 눈이 갑니다
저 오른쪽 과 왼쪽의 게이지 말이죠 ㅋㅋㅋㅋㅋㅋㅋ
시승차량이 어느정도 높은 트림이라 꽉차있는 핸들 버튼입니다
네비게이션 및 센터페시아 버튼류
솔직히 네비 및 버튼부분은 현기가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외제차량과 비교해서 네비의 성능은 뛰어나고 버튼도 좋습니다
비상등 스위치도 딱 중앙에 있네요
요근래 시승한 외제차량의 경우 비상등이 숨바꼭질이었죠 이해불가
시가잭도 두개나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lf소나타 올뉴k5등 보기 좋게 나열되 있던 버튼들이
뭐 조잡한 느낌으로 디자인 되어습니다 뭐야 왜 거꾸로 가냐 디자이너들이 단체로 약빨았나 ㅋㅋㅋ
신기한 기어조작
기어변속을 버튼으로 눌러서 합니다 기어봉이 없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신기하네~~ 글고
트림이 어느정도 높아서 통풍시트 및 핸들열선 오토홀드등 다 들어가있네요
준중형이지만 옵션은 외제차 중형급 이상입니다 역시 옵션은 현기인가
하이패스 일체형 백미러...ecm기본 장착이죠..솔직히 외제차량도 이런기능 넣어줘야 한다고 봅니다
돈이 얼마인데...현기도 해주는 이런게 5천이 쉽게 넘는 외제차량이 없다는건 죽빵때려야 한다
기본 장착된 알류미늄패달...X나 신경썻네 역시 옵션은 현기인가..역시 옵션은 현기인가..역시 옵션은 현기인가..
뒷좌석 넘어가서
제 키가 183입니다
다리는 울나라 성인남성 평균보다 길어요 아 계속 강조하는거 아닙니다 그냥
기준을 잡아야 하기에 말하는거에요 키는 크지만 머리는 까졌어요
제 차가 3시리즈입니다
320d와 비교시 비슷비슷해요 나쁘지 않은 수준이죠
다만 헤드룸이 좀 낮습니다 제 앉은키가 작은데도 닿더군요
그외 2열 열선 스위치
2열 에어벤트 역시 옵션은 현기인가..
아이소픽스 체결부는 원가절감으로 해놨네요 ㅋㅋㅋㅋㅋ 역시 현기
근데 이건 뭐 320D도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ㅜㅜ
해치백 차량이라 트렁크는 깊지않으나 뒷좌석 폴딩을 통해서 많은 짐을 싣고댕길수 있죠
실용성의 해치백~ 달라 달라~I30야
자 여기까지가 차량사진이었고
시승기 시작~
전기차량은 처음 타봤습니다
이놈도 에코랑 스포츠 모드로 나누어져있었는데 에코시에도 답답한 느낌은 없어요
전기모터는 초반부터 풀파워가 나옵니다ㅋㅋㅋ 왜냐 변속이 없거덩요
제 취미가 rc카인데 rc를 해본사람이라면 바로 알듯합니다
자기도 모르게 100키로 이상까지 도달해버리는데 변속이 없으니 이게 진짜 100키로 맞나 싶어요
소음도 없으니 진짜 모름 ㅋㅋㅋ
대신 스포츠 모드에서 풀악셀하믄 시트에 살짝 묻히는 느낌이 있어요
제로백이 8~9초 왔다갔다 할거 같네요
암튼 전기차 특성상 시내주행할때는 스트레스 전혀 없을거 같습니다
거기다 막 밟아도 기름걱정없고 쥑이네요 ㅋㅋㅋㅋ
전기차의 특성에 대해서 이번 시승기를 통해 여러가지 알게되었는데
완충 급속충전은 이미 알고있던거였고 자신의 아파트에 충전기를 설치하려면
입주민 동의가 필요하다는거 그리고 정부의 지원이 있어서 차 가격이 저렴하고
아파트 설치비는 무료라는거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건 말하면 무지 기니 관심있으신분들은
인터넷 찾아보세요
선배의 경우 낮은 트림으로 2천 안되게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과 다른점이 있는데
일렉트릭은 배터리가 큰게 2열 밑에 들어가기때문에 토션빔을 넣었다고 하더군요
기존 아이오닉은 멀티링크죠
토션빔과 멀티링크 타본사람은 느낄겁니다 방지턱 넘을때는 어~~엄청난 차이가 있구요
예전에 sm6 토션빔 개량된 a링크라고 했을때 저는 겁내 깠어요 인터넷 댓글보니 레이서 아니고는 못느낀다
일상 운전중에는 차이가 없다는데 아주 그냥 현기가 저랬으면 말못하게 까였을텐데 ㅋㅋㅋㅋ
딱 잘라서 말할게요 차이 겁내납니다
차이가 안난다는 인간들은 걍 인터넷으로 차 타본인간들이라 보면 됩니다
장점.
기름값이 안들고 전기비가 드는데 한달해서 5만원 안넘는다
가격이 정부 지원금을 받아 저렴하다
트림좀 높이면 옵션이 어마어마 하다
해치백 차량이라 실용성이 좋다
기존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뒷시야각이
프리우스보다 훨씬 낫다
전기 모터라 겁내 조용하고 초반부터 풀파워!!
제주도 및 울산에서는 정부지원금 혜택이 어마어마 함!
단점.
기존 하이브리드 아이오닉에 비해 프론트 그릴디자인이 좆망이다
아직까지 전기차의 이동거리가 짧다 완충시 200키로
자신집 근처와 회사 근처 자주이동하는곳에 충전소가 있는지 찾아볼것
많은것 같지만 많지않고 막상가도 딴 차량이 주차중인경우가 있음
계약을 해도 5달 걸림 ㅋㅋㅋ
헤드룸 공간이 낮고 토션빔!!!!
골목길에서 사람들이 안비켜줌 차오는지 몰라서ㅋㅋㅋ
마지막으로 또 허세샷
이번에 새롭게 데려온 c220중고
투표합시다 하면서 시계자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