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약 2년전 테슬라의 등장과 함께 전기차에 시대가 도래하고
기술개발을 소홀히 하는 현대기아는 망한다는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반은맞고 반은 틀렸다 봄니다.
현대기아차가 올해 작년대비 영업이익 76% 급감으로 현대기아 위기론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 단순계산시 올해 100원 어치 팔아서 겨우 1원 남겨먹었다는
정도이니, "현대기아 어닝쇼크"가 과장된 말은 아니죠
중국에서는 판매량 3위에 있었는데 올해 9위까지 떨어지고
세계시장 점유율 10%에서 4%까지 급락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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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로이터는 현대기아의 부진에 대한 기사를 보도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잘못된 제품과 가격 - 타사 대비 가격 경쟁력이 떨어짐
2. 세계 흐름을 읽지 못함 - 전세계적으로 대형 SUV시장의 수요가 증가한 반면
현대기아에는 SUV라인업이 부족하고, 세단 위주로 회사가 돌아감
3. R&D 투자의 비중 - 현대기아 매출대비 기술개발 비중이 2.6%, 타 메이저 회사에서는
평균 4~5%, 폭스바겐은 6.7%, 타사에 비해 기술개발비중이 너무 낮다고 전문가들이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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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도 국내의 요인으로는
- 의도했건 안했건 국내소비자들을 호구로보고 내외수 차별로 수많은 안티를 양성하게 방치한점
- 자동차회사가 자동차 만드는데 관심없고, 한전부지를 수조원에나 사는 부동산놀이를 하고있음
요즘에 제네시스 G90, 펠레세이드 출시 해서 떠들썩 하지만
저렇게 수많은 문제를 산적한 이상, 이대로 가다간 정말 망할지도 모른다는 위기론이
지배적입니다.
그나마 현대기아에서 호평을 받은것이 예약판매까지 모두 매진되버린 전기차 라인업입니다.
대표적으로 코나EV, 니로EV, 아이오닉EV, 소울EV
제가 기술개발에 소홀한 현대기아는 전기차 시장에 경쟁력이 없어 테슬라같은 혁신적인
자동차회사에 밀려 망할것을 예상했는데
의외로 테슬라 쉐보레에 선방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완충시
항속거리도 현재 현대기아 전기차가 400~500km에 육박하니, 거의 테슬라 모델시리즈와
쉐보레 볼트ev와 비등비등한 수준입니다.
저는 전기차에 전혀 관심없었던 현대기아가 어떻게 벼락치기식으로 테슬라 쉐보레 맞서서
선방했을까??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알고보니, 전기차 핵심기술은 배터리 입니다.
우리나라는 삼성 LG와 함께 세게에서 알아주는 고품질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이 있고
현대기아 전기차의 배터리를 LG화학에서 만든다고 합니다. 쉐보레 볼트 EV 역시
살때는 수입차로 분류되지만, 70%이상의 공정이 한국에서 만들어지고
LG화학의 배터리가 들어가고있고요
테슬라는 파나소닉의 배터리기술이 들어갑니다. 때문에 벤츠, BMW, 혼다 같은 고급 자동차 회사에서도
배터리기술이 없어서 주저하고 있는데 항속거리 400~500km에 육박하는 전기차는 지금현재
테슬라, 현대기아, 쉐보레만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시 예정인 닛산 리프만 해도 250km도 안되니
우리나라 배터리 기술은 세계 최고수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러니까 전기차시장이 급부상해서 현대에선 부랴부랴 뛰어들었고
이미 배터리 기술은 있었고, 내연기관 프레임에 배터리만 그대로 깔아서 급하게 만든겁니다.
전기차는 배터리를 주로 자동차 바닥에 깔기 때문에 무게 배분과 그로인한 차체/서스펜션 조정
기술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배터리에 따른 무게배분에 따라 전기차 승차감과 안정성을 좌우합니다.
근데 현대 전기차는 내연기관 프레임에 배터리만 그대로 바닥에 깔아 급하게 양산한 차량이기 때문에
코나EV 니로EV 같은 경우는 승차감이 떨어지고, 코너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그래도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 슈퍼차져 기술, 항속거리에 대항해서 현대기아는 선방을 해냈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에게 호평은 물론, 외신에서도 코나EV와 니로EV에 대해 극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최초의 양산형 수소전지차량 넥쏘를 현대에서 만들었죠?
따라서 지금현재 현대기아가 위기를 뛰어넘을 방법은 전기차와 수소전지차와 같은
차세대 친환경 차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어느때 보다 친환경차의 수요가 증가하고있고
현재 내연기관 차량 보다 전기차가 훨씬더 빠르게 기술발전 빠르다는게, 전문가들의 중론입니다.
이대로 가면 향후 10년내에는 전체 자동차 시장에 40% 이상을 점유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기술은 일본이 선도하고있고, 사용자 편의성과 고급 브랜드는 독일차가
안정성과 내구성은 미국차, 자동차 시장 후발주자로 저가 공세로 밀어부치는 중국차
모든 분야의 R&D가 미비한 현대기아 수준에서, 어느분야 어느나라 자동차와 경쟁해도 정말 어렵다고 봄니다.
3줄요약
1. 현대기아는 보수적이고 가성비 떨어지고, 기술개발이 미비해서
"어닝쇼크"에 직면함 이대로 가다간 망함
2. 급하게 전기차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지만 테슬라
쉐보레에 대항해서 나름 선방함, 우수한 우리나라 배터리 기술 덕분
3. 가성비까지 떨어진 마당에 현대기아는 세계차 시장에 대응할만한 무기가 없음
그나마 친환경차에서 희망을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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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짱공형님들에 비해 차알못이 여기저기 줏어들은 잡지식으로 끄적인 글입니다.
부족한점 많으니 오류나, 반대의견은 점잖게 이의 제기 부탁드림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