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의 유래
전복의 유래를 되짚어 올라가면, 중국의 진나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중국 최초의 황제이기도 했던 진시황은 불로불사를 염원하였었는데, 이 때 사람을 시켜 구해오도록 했던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전복이었다. 그들은 진나라와 멀리 떨어진 봉래섬(현 우리나라의 제주도)에서 취하여 진시황에게 올렸으며, 『규합총서(閨閤叢書)』에 의하면 전복을 천리광(千里光)이라 불렀다. 이는 눈을 밝히는 약이라는 뜻이다.
전복의 효능?
전복에는 비타민 B1과 B12의 함유량이 다른 음식들에 비해 월등히 많으며, 이밖에도 칼슘과 인과 같은 미네랄 역시 풍부하여 산모의 모유 형성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낚지류에 많이 들어있는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전복의 유래에서도 언급했었듯이 비타민 A가 많아 눈의 피로를 다스리고 야맹증에도 좋은 음식이다. 게다가, 지방함유량이 낮아 저칼로리 음식이지만 단백질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에도 좋으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전복조림
전복조림은 전복초(全鰒炒)라고 하여 간장, 꿀, 기름등을 넣고 후춧가루 및 잣가루를 마지막에 뿌리는 반찬을 일컫는 말인데, 이는 궁중에서 즐겨먹던 보양식인지라 임금님 수라상에도 자주 올라가던 찬이다. 최근에는 일반 음식점이나 가정집에서 만들어 먹기보다는 폐백식 때 쓰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맛이나 식감은 전복회보다 더욱 좋다. 옛날 궁중에서 즐기던 전복초는 지금의 그것과는 달리, 소고기나 닭고기 등이 함께 들어가며, 조금 더 달달한 맛이었다고 한다. 어산적과 궁합이 맞고,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 따르면 홍합초와 더불어 초중의 으뜸이었다.
아래 출처에는 링크가 걸려있으므로, 원치 않으시면 클릭 안하셔도 됩니다.^^;;
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