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제대로 알고 하자.

가이쓰더 작성일 12.01.31 12:16:32
댓글 6조회 16,602추천 6

132797976734128.jpg

글들을 보다가 다이어트에 가장 기본적이면서 해야만 하는 것들을 몇자 끄적여봅니다. 여기 짱0유에도 운동에 대해서 일가견이 있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이런 글을 적으려니 조금은 부끄럽기도 합니다.
그래도 아직 많은 분들이 아주 기본적인 것보다는 '빨리''단기간'으로, 혹은 조금은 옳지 못한 방법으로 살만 빼려고 하시기에 적어봅니다.

사람의 인체는 워낙 신비롭고 경이롭고 체질 또한 다양하여, 제가 아는 지식이 꼭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는건 아닙니다.

때문에 개개인이 스스로 여러정보를 토대로 여러가지 방법을 실행하고 내 몸에 맞는 운동방법과 식습관을 찾는게 가장 중요합니다.저는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살찌는 원인과 다이어트의 원리를 간단하게 적어봅니다.


1. 살찌는 원인

간단하게 우리가 어떤 음식물을 섭취하면 우리몸은 그 음식의 영양분을 에너지로 활용하여 움직
입니다. 이렇게 쓰다 남은 영양분은 우리 몸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이게 지방이고 살인것입니다. 곧 활동이 적으면서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것이고 반대로 살을 빼려면, 활동을 많이 해주고 적게 먹으면 되겠습니다.

 


2. 요요현상

다이어트는 위에 보는 바와 같이 간단합니다. 활동을 많이하고 적게 먹으면 되죠. 이 문제의 요요현상만 없다면 분명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요요가 문제가 되는거죠.

식사량을 줄이고 열심히 유산소를 해서 살을 태웠습니다. 어느 만족스러운 목표에 다다렀을때 보통은 원래의 식사습관, 식사량, 원래의 생활패턴으로 돌아옵니다. 예전처럼 먹고 쉽니다.방심을 하게 되는거죠. 우리몸은 항상 원래대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려는 유지본능이죠. 몸은 그동안 적은 음식으로 최대의 활동량을 뽑아냈기에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로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주인이 방심한 틈에 음식물이 많이 들어오니 몸은 생각합니다. '아 지금 음식물을 많이 저장해두지 않으면 나중에 힘들어진다' 해서 영양분을 이곳저곳에 비축하기 시작합니다. 다이어트를 실시하기 이전보다 훨씬 많은 영양분을 비축을 하게 되요!!!(언제 또 주인이 식사를 줄일지 모르니까요~)곧, 전보다 훨씬 많은 지방이 끼고 예전보다 살이 더 찌는겁니다. 이게 바로 요요입니다!!


그럼 곰곰히 생각해보죠. 이 글로만 보면 인간으로서는 할수 없는 일종의 모순이 생깁니다. 위에 설명을 요약하면 활동이 많고 적게 먹으면 빠진다. 하지만 열심히 다이어트해도 순간의 방심으로 원래의 식습관이나 생활패턴으로 되돌아오면 요요가 온다!!!  그럼 난 좋은 몸매를 유지하기 위하여 앞으로 평생을 먹고싶은거 맘대로 못먹고, 항상 바쁘게 움직여야만하는건가!!!???? 

 

3. 요요를 막는 방법

다행히도 요요를 막는 방법은 있습니다. 이게 다이어트의 가장 핵심이고 중요한 방법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것부터 설명하고 넘어가야할 듯 싶네요. 기초대사량은 영양분이 들어왔을때 얼마나 잘 에너지를 소모하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고, 이 수치가 높을수록 살은 덜 찝니다. 이 기초대사량은 일종의 체질에 속하는 성질이므로 타고난 것이며 사람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마른분들은 기초대사량이 높기에 많이 먹더라도 살이 잘 안찌게 되요.반대로 적게 먹어도 살이 잘 찌는 분들은 이 기초대사량이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 기초대사량을 높여야만 살이 덜 찌는데, 앞에서 이 기초대사량은 타고난 체질이라 했습니다. 그럼 바꿀수 없는건가!? OTL 모드돌입??? 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근육을 키우는 것입니다.

혹은 근육을 늘리지않고 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이건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은데요. 운동은 죽어도 하기 싫다. 난 그냥 차라리 먹는걸 줄이라면 자신있다 이런분들한테 소개드립니다. 바로 1년이상 다이어트 식단만을 먹는겁니다. 우리몸은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성질도 있지만 1년정도 같은 생활패턴을 유지하면 우리몸은 '아 이게 우리주인의 생활습관이구나'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 습관을 몸이 인지하는거죠. 이 방법을 쓰는 1년간 아마 몸이 많이 망가질겁니다.;;; 그래서 권유하지 않고요. 더더욱 권유하지 않는 이유는요.
아이스크림, 고기,떡볶이, 피자, 치맥, 순대, 튀김, 쫄면, 스파게티, 과자, 삼겹살에 쏘주한잔 등등등등 절대 먹으면 안되는데 할수있어?? 그것도 1년간!!!!

 

4. 근육이란?

저는 근육을 키우라고 추천드립니다.

근육은 우리몸의 칼로리와 영양분을 가장 효율적으로 소모해주는 수단이기에 영양분을 미리 소모하여 살로 가는걸 막아줍니다.

근육이 적은 사람과 많은 사람이 그냥 가만히 앉아있어도 이 둘의 영양분 소비량은 다릅니다. 잠을 자더라도, 숨만 쉬더라도, 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당연 근육이 있는쪽이 소비량이 더 큽니다. 때문에 같은 음식을 먹어도 근육이 있는 쪽이 살이 덜 찌게 되죠.

위의 두 방법중 판단은 알아서 하시길... 이상입니다. -_-;;

 

운동을 하다보면 실제로 위의 내용을 내가 아닌 몸으로써 실제로 느끼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밥만 세끼 먹어도 살이 쪘었어요. 운동을 워낙 싫어했고, 아이스크림 좋아했고... 아무것도 모를때는 굶어가며 유산소 운동도 해보다가 요요직격탄 맞아보기도 하고요 -0-;;
웨이트를 제대로 한 뒤로부터는 하루 4-5끼를 먹습니다. 그래도 몸무게는 항상 유지를 하고요.(이제 저는  세끼를 먹게 되면 살이 빠집니다;;)
위 내용들은 정보를 찾아보면 쉽게 접하실 수 있는 내용들이고 제 스스로가 경험한 것이기에 적어봤어요.

 

다음에 또 글을 쓰게 된다면 운동방법이라든가 흔히들 올라오는 질문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여기 오시는 분들의 공통된 목표인 다이어트와 득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

 

-추가내용-

어떤분이 유산소와 근력운동이 차이점에 대해서 물어보셔서 적습니다. 간단하게 이렇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반복되는 동작으로 몸안에 열을 발생하여 지방을 태우는...실제로 살을 빼주는 운동입니다.

근력운동은 근육을 키워서 들어오는 영양분의 일부를 근육에 저장 혹은 소모하여 살로 가는 에너지를 최소화 해주는 운동이예요. 즉, 살찌꺼나 요요를 막아주는 일종의 방패역활인 셈입니다.

다이어트에 어느게 좋다라는게 아니라, 둘다 필요한 운동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여성분들은 유산소에만 집중을 하게 되니, 살이 찌고 빠지고를 반복하게 되는거예요.

 

운동·건강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