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생각하는 뉴스
# 이야기 1
한국인의 술 소비량이 세계 평균보다 2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세계 주류시장 동향 및 소비 현황 분석'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주류시장 규모는 34억 5,500만L로 주요 47개국 중 16위를 차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술 소비량도 높게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 15세 이상 인구 1인당 연간 술 소비량을 2010년 기준 6.2L라고 발표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2배에 달하는 12.3L로 전 세계 15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측은 "음주로 인한 남성의 만성 간질환 사망률이 주요 선진국들보다 높게 나타나는 등 술 소비에 따른 건강 위험이 높다"며 "음주폐해로 인한 건강 위험을 최소화하는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 다이어트에 술은 독이라던데....
달고의 일주일 스케쥴
월요일엔 원래마시는날
화요일엔 화끈하게마시는날
수요일은 수시로마시는날
목요일엔 목터지도록마시는날
금요일은 금방마시고 또마시는날
토요일은 토할때까지 마시는날
일요일에는 일어나지못하도록 마시는날
(냐옹)
# 이야기 2
다이어트를 하면 '진짜 친구'를 알아볼 수 있다는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영국 유명 쿠폰업체 '바우처클라우드닷컴'은 최소 18개월 이상
다이어트를 해본 성인 남녀 2545명을 대상으로 다이어트의 장단점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평균 6.35㎏을 감량할 때마다 친구 2명을 잃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질문에 무려 응답자의 81%가 "친구를 잃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친구를 잃은 원인으로는 "질투 때문"(65%)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달라진 자신의 모습에 질투를 느낀 친구들이 관계를 끊는다는 것이다. 이어 "'달라진 생활습관' 때문에 친구를 잃었다"고 답한 사람도 53%에 달했다.
그 밖에 "정크푸드와 탄산음료를 못 마신다"(28%), "반갑지 않은 시선을 받았다"(21%) 등이 다이어트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꼽혔다.
반면 다이어트의 긍정적인 영향을 묻는 질문에서는 "자신감이 생겼다"(74%), "사회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한다"(69%), "더욱 활기가 생겼다"(63%) 등의 답변이 순위에 올랐다.
업체 측은 "살을 빼는 것은 '진짜 친구'를 알아보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다"며 "당신이 날씬해지면 축하해줄 친구들을 잃는 것은 불행한 일이지만, 반대로 진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다"라고 설명했다.
☞ 어....
저는 친구를 잃어본적이 없어요....
6kg 이상을 빼본적이읍넹....ㅎㅎㅎㅎㅎ
# 이야기 3
새벽같이 일어나 아침운동을 한다는 건 상당히 버거운 일이다.
올빼미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새벽에 일어난다는 것 자체가 이미 도전이다.
이럴 땐 우선 커피를 한 잔 마셔보는 게 어떨까.
최신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운동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북돋울 뿐 아니라
실질적인 운동 수행능력도 향상시킨다.
'스포츠의학과 육체건강저널(Journal of Sports Medicine and PhysicalFitness)'에
이번 논문을 발표한 브라질 연구팀이 이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
운동 수행능력을 비교하는 소규모 실험을 진행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날에는 체중 1㎏당 5㎎에 해당하는 양의 카페인을 먹었다.
실험참가자들은 카페인을 복용한 뒤 한 시간이 지난 시점 운동할 준비를 했다.
레그 프레스는 하체를 단련하는 근력운동이고, 벤치 프레스는 가슴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다.
실험참가자들은 이 두 가지 운동을 총 3세트 시행하는데 각 세트마다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 개수를 채웠다.
실질적인 운동 능력 역시 향상됐다.
벤치 프레스는 카페인을 복용하지 않은 날보다 11.6%, 레그 프레스는 19.1% 향상됐다.
“기존 연구들을 통해 이미 카페인의 운동 효과가 입증돼 왔다.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을 할 때 체중 1㎏당 3㎎ 정도의 카페인이면 도움이 된다”며
“이는 커피 1~2잔에 해당하는 양”이라고 말했다.
즉 유산소운동이나 근력운동을 하기에 앞서 마시는 커피 한 잔이
보다 효과적인 운동 수행을 할 수 있는 비결이 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남성 실험참가자들에 한정돼 진행됐지만
여성에게도 동일한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 아무리 커피라도 아메리카노만 해당되는거겠지유....?
설탕 잔뜩 들어간 믹스커피나 라떼 같은건 역시나 살을 찌우는 원인이 될 터....
요즘 달고 의 운동은
[버피테스트, 스쿼트, 플랭크,윗몸일으키기]
총 네가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운동정보 알아보다가
회원님들과 같이 보려고 가져왔어요 ㅎㅎㅎㅎ
'건강을 생각하는 뉴스'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