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특이점

콤플럭스 작성일 07.06.21 04:01:47
댓글 2조회 6,873추천 0
한국어의 특이점은 유일한 특성에 있습니다.
지구상 언어는 3천 600종이며 그 중 가장 특이한 언어는 한국어 입니다.

1. 욕이 무한대로 가능하며 즉석으로 욕을 만들어내도 통한다.

2. 세계어들 중 유일하게 존대어가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존대어를 가진 언어는 극히 일부인데다가 2단계가 전부다)

3. 하나의 사물에 대해 표현하는 단어가 무진장 많다.

4. 한글은 유일하게 역사가 있는 문자이다.

5. 다른 나라 언어를 90% 독해한다.





★존댓말이 6단계나 되나요?

★우리말의 경어법에는 크게 여섯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말체 네 가지와, 각각 두 가지씩을 대신해서 쓰이는 두 가지의 말체입니다.

1. 해라체
「명」『어』 상대 높임법의 하나로, 상대편을 아주 낮추는 종결형의 말체. '철수야, 빨리 자라. 내일 새벽에 운동해야 한다' 따위이다. ≒해라01.
「참」아주낮춤.

2. 하게체
「명」『어』 상대 높임법의 하나로, 보통으로 낮추면서 약간 대우하여 주는 종결형의 말체. 어느 정도 나이가 든 화자가 나이가 든 손아랫사람이나 같은 연배의 친숙한 사이에 쓴다. '김 군. 이것 좀 연구해 보게. 혼자 할 수 있겠나?' 따위이다. ≒하게.

3. 해체
「명」『어』 상대 높임법의 하나로, 상대편을 높이지 않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형의 말체. 격식체인 '해라체'와 '하게체'를 쓸 자리에 두루 쓰는 비격식체이다. '철수야, 이리 와서 먹어' 따위이다. ≒해03.

4. 하오체
「명」『어』 상대 높임법의 하나로, 상대편을 보통으로 높이는 종결형의 말체. 현대 국어의 구어에서는 거의 쓰지 않는다. '빨리 인도로 나오시오', '왜 꾸물거리시오?' 따위이다. ≒하오01.

5. 합쇼체
「명」『어』 상대 높임법의 하나. 상대편을 아주 높이는 종결형의 말체로, '안녕히 계십시오', '정말 오래간만입니다', '반갑습니다' 하는 따위이다. ≒합쇼.
「참」아주높임.

6. 해요체
「명」『어』 상대 높임법의 하나로, 상대편을 보통으로 높이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형의 말체. 격식체인 '하오체'와 '합쇼체'를 쓸 자리에 두루 쓰는 비격식체이다. '안녕히 계세요. 다음에 또 들르겠어요' 따위이다. ≒해요.

------------------------
표준국어대사전에 이렇게 나와 있다네요...

★↑ 저도 잘은 모르지만 이렇지 않을까 하는데요.

위에서 예를 든 6가지 경어는 동사의 어미변화를 나타내는 것임을 알 수 있죠.

반갑다는 형용사니까 예를 잘못 드신 것 같구요, 반가워"하다"의 변화를 살펴보면

1. 반가워"해라"
2. 반가워"하게"
3. 반가워"해"
4. 반가워"하오"
5. 반가워"하시오"
6. 반가워"해요"

이렇게 되지 않을까요?

★외국인은 절대 못알아듣는데 한국인은 단번에 알아듣는 말

하시오 = 하숑 = 햇뿌러 = 해번져 = 혀 = 하셈 = 하셔 = 해랑 = 해랏....

외국인은 절대 이해불가인데 한국인은 단번에 알아듣는 문장

"댜기야~ 겸둥이 마이 아포 뻐뻐해져, 아이 저아 댜갸~"

이건 한국어도 아니고 혀짤린 언어도 아녀~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더이상 논의할 게 없다고 느낄 정도로 한글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궁금해서 그러는데... 6가지 경어체에 대해 다시 설명해주세요.
위 리플에 의하면 6가지 경어체가 나오는데,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높임말은 "합쇼체"와 "해요체" 정도밖에 없고 실제 사용하는 낮춤말은 "해라체와 "해체" 인것 같네요. 나머지 "하게체"는 영어에서도 why don't you... 등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하오체"는 그냥 딱딱한 문어체로 사용가능 할 것 같네요.
일본어를 예를 들면 "하지마!"를 야메로~ 라고 하고, 하지마아~ 좀 부드럽게 하면 야메떼~ 라고도 할 수 있고, 하지 마세요... 하면 야메떼 구다사이 할 수도 있는데, 왜 3개이상 되는게 없다고 하는지...
영어에서도 Would/Could를 쓰거나 Will/Can을 쓰거나 하는것도 높임말 스럽고 둘간의 차이도 있습니다. 거기에 Please 하나 붙여주면 또 높낮이가 다르죠.

그리고, 한글의 우수성을 논하면서 별로 공감가지 않는 항목으로 구성해 놓으니 여러 반박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리 것이라고 무조건 세계 최고라고 생각 하는 것은 오히려 세계화에 맞지 않는 사고방식이라고 봅니다.
다른 민족과 다른 나라의 것도 넓은 아량으로 보면 세계 최고일 수 있습니다.

욕을 자유자래로 만들 수 있는건 별로 자랑은 아닌 것 같구요.

좀더 가슴에 와닿는 내용을 글쓴이의 닉네임"국어연구가" 답게 해주시면 공부도 되고 좋을 것 같습니다.
콤플럭스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