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2의 패치역사

마징가젯또 작성일 13.09.27 21: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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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말 - 발매 연기, 1000명의 베타테스터 기용   2000년 5월 - 베타 전세계 확대 시행, 스트레스테스트 시디키 배포   2000년 6월 30일 - 디아블로2 출시   2000년 7월 - 배틀넷 공황상태   -정상적으로 접속종료를 해야 게임이 저장되는 방식이어서 서버 불안정으로 튕길시 허탈하다는 불만 속출,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유저들은 자주 접종과 접속을 반복했지만 한번 나가면 문열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아시아 서버에 대한 원망이 끊이질 않는다.   2000년 7월 11일 - 1.02패치 배포   -플레이시디가 밖으로 나가는 등의 잡다한 버그 해결   2000년 7월 14일 - 아시아서버 대공사   - 아시아서버 안정화위해 50시간 보수공사, 당초 10시간정도라는 발표와 달리 길어진 서버다운때문에 항의가 빗발침.   2000년 8월 - 1.03패치   -경험치 획득량 변경, 상점에서 물약,스크롤을 제한없이 구매가능.   -휠윈드 너프를 비롯한 전 클래스 스킬 조정.   -여전히 서버는 혼돈   2000년 8월 16일 - 네크로맨서의 본월 버그 패치   -본월버그는 네크로맨서의 본월스킬을 이용해 쉽게 아이템을 얻는 방법으로 8월 중순 패치를 통해 막혔다.   2000년 9월 4일 - 배틀넷 아시아서버 강화 발표   -빌로퍼는 ECTS행사에서 아시아서버에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MCP(캐릭터분할 방식)라는 시스템인데 쉽게말해서 과부하를 막는 시스템. 하지만 서버는 여전히 혼돈.   2000년 9월 28일 - 아시아 렐름에 서버 30대 추가예정 발표.   -계속되는 항의와 비난에 블리자드는 본사 직원을 파견 아시아서버를 추가로 증설하겠다고 밝혔다. 완전히 설치완료되는 시점은 1~2주가 소요.   2000년 12월 - 1.04패치, 그러나 곧 모든 렐름 폐쇄   -게임내 여러가지 버그수정, 큐브조합 추가   -1.04패치는 치명적인 버그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동안 키운 캐릭들이 보이질 않아서 서버문제와 더불어 굉장한 혼란을 부추겼다. 일부 유저들은 지금까지 공들여 키운 캐릭터가 삭제된 게 아니냐며 분통을 터트림. 뒤이어 수정보완된 1.04B패치가 배포됐지만 문제해결은 완벽하지 않았고 여전히 캐릭터가 안보이는 사람들은 메일로 복구신청을 해야 했다.   -1.04패치 이후 해킹버그가 끊이지 않으면서 배틀넷은 쑥대밭이 되기 시작.   2001년 1월 1일 - 래더 리셋, 1.05패치   -게임내 버그 수정과 더불어 팔라딘, 아마존 밸런스 조정   2001년 2월 - 배틀넷 아시아서버 대규모 증설 계획발표.   2001년 3월 - 대망의 복사파동   -전문브로커까지 조직적으로 가담, 이들의 수입이 최고 1천만을 상회한다는 소식에 사회문제로까지 확산될 조짐. 최고 200만원에 팔린 복사템도 있었다고 함.   -같은 달에 블리자드는 아시아서버를 추가로 증설했다고 발표했지만 복사파동에 대한 부실한 대처때문에 유저들의 스트레스는 끊이질 않았다.   2001년 4월 17일 - 아시아 렐름 2 오픈   -동시에 블리자드는 아시아서버 접속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공식 발표를 하고 그동안 어려움을 참아준 게이머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2001년 4월 20일 - 복사파동을 막기 위한 1.06패치 배포   -한 캐릭터가 같은 레어나 유니크를 1개이상 소지하지 못하게 한 패치. 같은 템을 여러개 소지하고 있던 사람들은 하나만 남고 전부 삭제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그러나 1.06패치 이후에도 복사는 계속 됐다.   2001년 5월 - 1.07패치   -각 클래스 스킬 밸런스 조정, 버그수정, 나메, 헬 몬스터 레벨 조정.   2001년 6월 7일 - 국내 100만장 돌파   2001년 6월 19일 - 논란의 1.08패치   -유저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온 패치   -피흡량 반토막, 몬스터 난이도 대폭 상승   -몬스터의 난이도를 어렵게 조정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제공하는 확장팩을 구입하도록 만든 블리자드의 상업적인 행위에 불만이 터져나왔다.   -결국 전세계 유저들의 거센 항의 굴복한 블리자드는 난이도를 다시 예전 수준으로 되돌리게 된다.   -몬스터만 되돌렸는지 피흡량까지 되돌렸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2001년 6월 20일 - 맵핵 등장, 아시아렐름 3 오픈   -맵핵과 함께 맵핵을 이용한 해킹프로그램들이 널리 퍼지면서 피해가 더욱 극심해졌다.   2001년 6월 30일 - 파괴의 군주 출시   -확장팩 베타테스트때 제기된 캐릭간 밸런스 불균형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채 출시가 됐다. 출시 직후 바바,아마존은 울었고 소서,네크는 웃었다.   2001년 7월 - 황당 버그 발생   -룬을 박은 레어나, 매직템을 바닥에 떨구면 일반템으로 바뀌거나 사라지는 버그 발생, 이에 블리자드는 긴급 공지를 띄우고 배틀넷 상에서 아이템 트레이드를 할때 바닥에 아이템을 떨어뜨리지 말고 트레이드 창을 이용하라고 당부한다.   -듀얼웨폰 버그 수정(바바가 아닌 캐릭터가 듀얼웨폰을 쓰는 버그) 블리자드는 이 슬롯에 포함되어 있는 무기는 자동으로 사라질 예정이라고 밝히고 1.09패치전에 아이템이 분실되지 않도록 슬롯에서 빼라고 당부했다.   2001년 8월 21일 - 1.09패치   -출시 직후 암울했던 바바,아마존이 다시 웃기 시작한 패치로 피흡,마흡 대폭 상향, 공속 향상, 몬스터의 물리저항력 약화등 스킬조정도 바바와 아마존 위주의 내용만 있었다.   -이때 소서는 스킬에 딜레이까지 생겨서 원망섞인 소리가 많이 나왔다.   2001년 8월 22일 - 1.09패치 치명적 버그 발생   - 전 렐름 다운, 일부 캐릭터가 레벨 1로 바뀌는 현상, 아이템과 레벨, 능력치를 한꺼번에 잃는 현상까지 발생, 다음날 오전이 돼서야 아시아1 서버는 정상화됐다.   -유럽에서 디아블로2의 순위권은 하락세였지만 북미와 한국에서는 여전히 강세.   2001년 9월 29일 - 래더 초기화   2001년 10월 22일 - 디아블로2+확장팩 국내 200만장 돌파   -판매량도 엄청났지만 시디키추출 사건도 많아져서 "CD키 사용 중"이라는 에러에 대한 문의도 빗발쳤다.   2001년 11월 1일 - 아시아렐름의 서버간 캐릭터 이동 현상 발생   -아시아 렐름1에 있는 캐릭터가 돌연 렐름3으로 접속, 아무렇지 않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음은 물론 예전에 삭제한 캐릭터가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등 일명 백섭현상도 발생.   -이같은 이상현상으로 이득을 본 유저들이 나오면서 불만심화. 백섭현상을 이용한 아이템 복사도 거리낌없이 자행됐다. 한빛소프트는 다급히 사태의 심각성을 블리자드에 통보했으며 홈페이지에 사과공지를 띄우는 등 발빠르게 움직였지만 비난을 잠재울 순 없었다.   2002년   -디아2를 통해 만난 남녀의 결혼화제   -블리자드는 복템같은 부정아이템 삭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역부족.   -배틀넷이 디도스 공격을 받기도 한다.   -디아블로2에 중독된 홍콩청년의 사망기사   2003년 4월 - 1.10패치 소식이 들려온다.   - 유니크 아이템이 50여개 추가되며 총 100여개의 아이템이 추가   - 네크로맨서 상향 예정   - 해킹툴에 대한 방어 강화   -유저들은 패치가 되면 다시 복귀할 것이라는 반응과, 카우방같은 밸런스를 깨는 장소에 대한 조정작업을 먼저했으면 좋겠다는 상반된 반응이 혼재.   2003년 6월 12일 - 해킹프로그램 이용 시디키및 계정 11만개 삭제(누적 삭제량 24만)   2003년 10월 29일 - 오랜 기다림끝에 1.10패치   - 스킬과 몬스터 시스템이 완전히 재조정   - 스킬간 시너지를 갖게 됨.   - 난이도 증가   - 렙차가 많이나면 버스가 힘들어짐   - 카우방 경험치감소, 드랍율 감소   - 100개 이상의 새로운 유니크, 이중 29개는 오직 레더에서만.   - 클래스별로 크게 변화된 스킬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지만 복귀하는 사람이 많았다.   - 우버디아 (1.09였을수도 있음)   2003년 11월 - 1.10패치 치명적인 버그 발생   - 파이어인챈트 유니크 몬스터에게 한방에 죽어버리는 버그가 발생했는데 하드코어 유저들은 갑자기 날벼락을 맞은 것 같다며 블리자드에 신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블리자드는 그 문제점을 잘 알고 있다며 빠른 시일내로 고치겠다고 공지했다.   그 외에도 팔라차지버그등 여러가지 문제가 1.10패치 이후에 발생했다.   2005년 - 1.11패치   -횃불퀘   -새로운 룬워드 추가   -용병시스템 변경   -다양한 버그 수정   -버스 방지를 위해 퀘스트 클리어 레벨제한이 생김   -각 클래스 스킬 조정   2008년 - 1.12패치   -노시디 플레이가능   2010년 - 1.13패치   - 아이템 복사 버그 해결위해 노력중   - 액트1 덴오브이블 퀘스트 해결시 스킬/스탯 초기화 1회제공 (총3회 가능)   - 특정 보스들이 주는 재료로 스킬/스탯 초기화 템 조합가능   - 상위 룬, 드랍 확률 증가   - 일부 너무 강했던 몬스터 하향   - 창모드 공식 지원   - 하드코어 캐릭 생성조건 삭제   - 창고 골드 보관량이 레벨에 따른 게 아닌 고정수치   #소서 프로즌오브에 딜레이 생긴 패치가 1.09인지 불확실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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