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알아볼 곤충은 마니아들이 젤 좋아하는 가라파 톱사습벌레입니다.
어린친구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곤충이기에 헤라클레스도 이긴다 라고하는데 실제는 싸움은 못하는편입니다.
학명:prosopocoilus giraffa keisukei
크기:수컷:48.5 ~ 11.8cm
암컷:35.5 ~ 4.8cm
사름류중 3대 대형종입니다.'
제손의에서 멋지게 비행~! (이때 기억이 술을 너무 먹고 장난삼아 날렸던기억이나네요......)
대충봐서는 10cm오바 급이였던거 같습니다.
제가 키워본중 최고많은 자손과 기억으로는 30~40마리성도 성충을 키웠던거 같습니다.
10cm 오바급 3마리.......... 순한종이고 물려도 그닥 아프니는 않습니다.
톱사습벌레들은 턱힘이 상당히 약한듯합니다.
윗사진은 4cm오바 암컷들입니다.
사진상으로는 잘모르지만 광택이 일반사슴벌래보다 강합니다. 그래서 대형종이기에 도망가도 어떤종인지 쉽게 알수있습니다.(제가키울때 무수한곤충들이 탈출에 성공을해 50%는 싸늘한시체 나머지는 구석에 젤리 넣어두고 밤에 잡아요)
자이제 합사에있어 제일 중요한 상견례를 시작합니다.
암컷이 마음에들지 않을경우 바로 공격을 합니다. 암컷이 죽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마음에 들더라도 다음날 보면 싸늘한 시체를 볼수있기에 합사후에는 주의 깊게 봐주셔야 합니다.
윗사진은 수컷의 공격으로 것날개 부분이 없어진건데요 아무리 턱힘이 약하더라도 암컥에게는 치명적일수 있으니 합사시 꼭 주의깊게 봐주세요.....
드디어 암컷이 마음에 마음에 드나 봅니다.
짝짓기후에는 바로 개별사육에 들어가시고 기라파 같이 대형종은 산란목이라고 해서 썩은 나무가 필요한데 샾에서 쉽게 구할수있고 산란목을 하루정도 물에 불린후 톱밥으로 산란목이 안보일 정도로 덥어주면 됩니다.
1달후면 보시다싶이 산란목이 암컷이 알을 낳기위해 갈기갈기 찟어진 흔적을 볼수 있을겁니다.
간란목에만 알을 낳는게 아니니 톱밥도 뒤져보시면 득템하실수 있을겁니다.
산란목 해체작업중 보시다 싶이 쉽게 알을 볼수 있을거에요.
이날 기억에는 산란목 해체 작업중 친구들이 불러 4개의 알밖에 득하질 못한듯합니다.
윗 사진은 3령초기 애벌레 사진인데요 (왼쪽이 균사 사육 오른쪽이 톱밥사육입니다)
저같은경우 균사배양 50% 샾및 사이트 지원 50%로 거의 돈이 들이 않았습니다.
균사란 쉽게 설명드리면 버섯균을 톱밥에 배양 하는건데요. 대형종을 원하시면 균사를 추천해드립니다.
톱밥에는 자연처럼 애벌레에게 이로운 양분이 적기에 균사로 대처 사육을 합니다.
윗사진이 사육에 있어 제일 짜증나는 사진입니다. 버섯들때문에 전부다 균사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통당8000원 40통이면 ㅎㄷㄷㄷㄷㄷ
사육시 짜증나는 상황이네요.저렇게 되면 사육통 뚜껑을 포기하게 됩니다 ㅠ,.ㅠ
저도 나름 충왕전도 해보았습니다. 같은종이라 별 위험없이 끝났지만 나름 잼있던 기억이나네요 ㅎㅎㅎ
영광의 상처들.... 곤충을 가지고 놀다보면 저와같이 발톱에 띁긴 흔적이........
애벌레가 협오스럽다해서 애벌레사진은 1장 밖에 올리지 않았더니 쓸말이 적네요....
저에게 있어 곤충사육은 나름 좋은 추억이였던거 같습니다.
술먹고 물려서 술깨고...... 재미로 놀다보면 시간 가는줄도 몰랐던거 같네요....
회원분들 편안한 잠자리 드시구여.
외곤은 불법입니다. 사육하다 걸리면 저처럼 법원 구경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