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중반 이후 오락실 2D 대전격투의 지존으로 군림해 온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년 10월, 해적판 게임 등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던 서로 다른 게임 캐릭터끼리의 대결을 정식 구현한 ‘KOF94’가 등장한다. ‘KOF94’가 보여준 ‘용호의 권’, ‘아랑전설’, ‘싸이코 솔져’ 등의 캐릭터가 3명씩 팀을 이루어 서로 싸우는 방식은 격투게임계에 큰 충격이었다. 한 캐릭터가 아닌 한 팀, 세 명의 캐릭터를 고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도드라지는 특징이었지만, 서로 다른 게임의 캐릭터들이 ‘KOF’라는 게임에서 자연스레 표현된다는 점은 매우 획기적이었고, 결과적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된다.
95부터 쿠사나기 쿄 가 선한쪽의 주인공었다면
악한쪽의 주인공 이오리 등장으로 킹오파 유행은 이끈다...
이오리 그 피빨아먹던 기술은 ㅎ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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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F96’은 본격적으로 궁극 초필살기(Max 초필살기)를 표현하기 시작한다. 체력이 2/5정도 남은 시점에서 궁극 초필살기는 파워 게이지를 전부 채운 후 초필살기를 쓰면 발동되는데, 보통 초필살기보다 위력이 세다. 이전 시리즈에도 궁극 초필살기의 대미지적 효과는 존재했지만, ‘KOF96’에서는 한 눈에 보기에도 ‘궁극 초필살기다!’ 라고 할 만큼의 비주얼적 변화가 생긴다. 예를 들면, ‘쿄’의 궁극 초필살기는 시전 전에 온 몸이 불타오르고, ‘이오리’의 경우 광기를 드러내는 공격을 보여준다. 일부 캐릭터의 경우 초필살기가 두 개씩 생기는 등 초필살기의 선택 폭도 넓어졌다. 또한, 초필살기 커맨드가 조금 편리해졌고, 시전 시 작은 이펙트가 표시되는 등, 초필살기 부분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KOF97’부터 연속기의 개념이 확실히 정립되었다. 대쉬 점프에서 이어지는 기본기-필살기-초필살기라는 ‘KOF’시리즈 특유의 연속기가 본격적으로 구현되기 시작하는데, 이는 후에 ‘스트라이커즈’ 시스템과 결합되며 라이트 유저들이 떠나가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KOF98’의 가장 큰 특징은 시리즈 중 가장 밸런스가 완벽한 게임이라는 것이다. 전작에서 사기적이었던 캐릭터들의 성능이 낮아져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아졌다.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좋아하던 캐릭터가 약해진 것에 실망한 라이트 유저들은 ‘KOF98’이 비해 재미없다고 느끼기도 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KOF98’은 시리즈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게임이다. 이러한 탓에 ‘KOF98’은 비교적 높은 연령대에서는 환영을 받았지만 라이트 유저들은 ‘KOF97’을 더 마음에 들어하며 유저층이 분리되기 시작한다.
'KOF99’는 확 바뀐 시스템과 대량으로 추가된 신캐릭터가 특징이다. 일단 ‘KOF99’는 새로운 시스템인 ‘스트라이커즈 시스템’를 도입했다. 기존 시리즈와 같이 싸우는 인원은 3명이지만 나머지 1명의 캐릭터가 게임 사이사이에 등장해 공격을 하거나 체력, 파워게이지를 채워 주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 캐릭터를 ‘스트라이커즈 캐릭터’라고 부른다. 1팀 4인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스트라이커즈 캐릭터는 매 게임 시작 전 선택할 수 있으며, 주로 콤보 공격을 연속으로 쓰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공격 한 번만 맞아도 죽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99 이후로좆망테크... 가끔 오락실 가게 되면 98 많이 합니다
98이 가장 재이있었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