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stelic 작성일 15.02.01 16:5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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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트릴로지의 시작이죠.  250만장이 팔렸고 한국에서 유행하는 대부분의 RPG는 디아블로의 아류작에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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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크의 하나인 던전크롤. 로그라이크의 대부분의 내용은 던전탐험이죠.)

 

하지만 디아블로는 처음부터 우리가 알고있는 아케이드가 아니었습니다.

 

디아블로의 전신은 던전을 탐험하는 턴제게임인 로그라이크였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 제작진은 이걸 실시간 클릭질만 하는 아케이드로 만들어보자는 , 당시에는 황당무계한 발상이었지만 정작 현실화되자 그 발상은 전설이 되었습니다.

 

마우스 클릭만으로 대부분의 공격과 전투가 이루어지는 방식은 정통 RPG 게이머에게 상당한 악평을 받았지만 블리자드는 <우리는 RPG가 아닌 디아블로를 만들었다> 라고 일축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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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서러는 매직에만 몰빵하고 마나쉴드 하나만 배우면 무적이 되어버리는 스킬구성은 디아블로 밸런스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이템 복사같은 치명적인 버그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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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라의 비공식 확장팩인 헬파이어도 있었는데 이건 블리자드와 소송 분쟁까지 갔습니다.

그냥 프리웨어 모드로는 그럭저럭일지 모르겠지만 디아블로의 원작 스토리나 진행과의 싱크로는 거의 제로이거나 ,

미완성인 부분이 많아서 악평도 많았습니다.

바바리안 같이 텍스트 스텟으로만 존재하고 모델링하나 없는등 공식 작품으로써는 너무나도 엉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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