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억4천500만대를 기록했다.
이 시장에서 샤오미는 지난해 28%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점유율(19%)보다 9%P 오른 수준이다.
지난해 4분기를 기준으로도 25%의 점유율로 선두를 차지했다.
이로써 샤오미는 2017년 4분기에 분기 기준으로 처음으로 삼성전자를 넘어선 데 이어 연간 기준으로도 앞서게 됐다.
샤오미의 인도 공식 홈페이지 제품 소개 이미지 (사진=샤오미)2위로 밀려난 삼성전자는 지난해 전년 동기와 동일한 2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에도 22%를 기록하며 2위를 기록했다.
이어 중국 비보와 오포가 지난해 각각 10%와 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4위에 올랐다.
올해에도 인도 스마트폰 시장을 둔 업체 간 경쟁은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은 지난해
스마트폰 출하량(4억850만대)이 지난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하며 역성장한 반면, 인도는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등 영향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인도 피처폰 시장도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인도 피처폰 출하량은 지난해 1억8천500만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인도 스마트폰과 피처폰의 전체 출하량은 3억3천만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인도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4억3천만명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