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의 이점

나라야_ 작성일 20.02.15 12:55:58
댓글 2조회 3,309추천 1

158173889784207.jpeg

 

체코 정부에서 흡연에 따른 의료비용 증가를 우려해 담배에 부과되는 세금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자 필립 모리스는 이를 막기 위해 흡연이 체코 국가 예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서를 만들었다. 정부는 흡연으로 손해가 아닌 이익을 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았다. 흡연자들이 생존 중에는 정부의 의료 예산을 높이지만, 결국에는 일찍 죽기 때문에 노년층을 위한 의료, 연금, 주거 부분에서 상당한 예산 절감 효과를 낳는다는 것이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담배에서 거둬들이는 조세 수입, 흡연자들의 조기 사망에 따른 예산 절감 등 흡연의 긍정적 효과를 모두 계산하면 국가는 연간 1억 4700만 달러의 순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립 모리스는 이를 근거로 담배에 부과되는 세금 인상을 반대했다. 하지만 이들이 고려하지 못한 요소가 있었다. 바로 체코의 국민들이었다. 필립모리스의 주장이 언론을 통해 소개되자 대중들은 필립 모리스의 행태에 분노했다.

 

어떤 사람은 "담배가 사람을 죽인다는 사실을 부인하기에 바빴던 담배 회사가 이제는 사람을 죽인다는 사실을 자랑스러워한다."며 비난했고, 금연운동을 펼치는 한 단체는 어느 시체의 발가락에 1,277달러라는 꼬리표가 붙은 사진은 신문 광고에 실어 흡연자 한 사람이 사망할 때마다 1,277달러를 번다는 필립 모리스의 주장을 표현했다.

 

이러한 비난에 필립 모리스는 가치판단을 배제하고, 경제적인 관점만 고려해 작성된 보고서라고 해명했지만, 거세지는 비난 여론에 "인간의 가치를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무시했다."는 사과를 해야만 했다. (출처 : 정의란 무엇인가(2010), 마이클 샌델, 이창신 역, 김영사)

 

출처 : https://blog.naver.com/sinjeongcc/221809890508

 

>> 일찍 사망하기 때문에 정부 재정에 도움이 된다고 함

나라야_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