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유명 신문 "가디언"을 읽다가, 코로나19 관련 독자와의 약속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있더군요. 아주 감동적이고 시의적절하여 이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언론이 꼭 배웠으면 하는 자세입니다.
====================================================
사랑하는 가디언 독자 여러분,
가디언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지금처럼 불확실하고 두려운 시기에 본지의 독립적인 저널리즘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믿음에 깊은 감사 드립니다.
우리는 런던에서,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우리는 여러분과 함께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꿋꿋히 맞서고 있습니다. 본지는 1918년 스페인 독감과 1차세계대전과 2차세계대전 당시에도 계속 기사를 써왔습니다 . 우리는 작금 글로벌 코로나바이러스 판데믹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해 보도하겠습니다.
향후 계속될 몇 주 또는 몇 개월 동안 우리는 다음사항에 대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 우리는 코로나19 관련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뉴스와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 팩트를 전달해드릴 것입니다. 우리는 전문성과 과학적 지식을 소중히 여기며 보도함에 있어 신중함을 기울일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SNS에서 허무맹랑한 음모론이나 시끄러운 TV 자칭전문가로 혼란스러워함을 알고 있습니다. 가디언지는 여러분께서 신뢰할 수 있는 팩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2) 우리는 새로운 관점과 통찰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방식, 먹느 방식, 교류하는 방식, 여행하는 방식, 서로 소통하는 방식, 그리고 서로를 돕는 방식에 대해 작금의 위기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3) 우리는 세계 지도자들이 위기 대응 관련 책임지도록 할 것입니다. 철저한 탐사보도를 수행할 것이며 시의적절한 질문을 제기할 것입니다.
(4) 우리는 우리 사회의 가난한 자들이 직면한 어려움에 집중할 것입니다. 노숙자, 비정규직, 병가를 낼 수 없는 자, 재택근무를 할 수 없는 이들. 우리는 가장 고통받는 이들의 개인적 스토리를 전달할 것입니다. 힘있는 자들이 아닌, 가장 소외받은 자들을 찾아갈 것입니다.
(5) 우리는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의료진으로 일한다는 게 무엇인가에 대해 집중할 것입니다. 그들이 과연 적절한 보호장구와 지원을 받고 있는지. 우리는 그들의 목소리와 그들의 이야기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6) 우리는 본지의 경제전문가들과 그들의 분석을 활용하여 우리 경제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경제침체가 기업과 노동자에게 무슨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어떤 미래가 펼쳐지는지 보도할 것입니다.
(7) 우리는 국제적인 시각을 제공할 것입니다. 각국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어떤 대응이 효과가 있었고 왜 효과가 있었는지. 각국에 위치한 우리의 특파원과 협력자 네트워크를 동원할 것입니다. 아울러 본지는 영국, 미국, 호주를 비롯한 세계각지에 로컬버전과 지점을 보유하고 있기에 지금과 같이 전례없는 상황에 대한 글로벌 관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8) 우리는 이번 판데믹이 왜 일어났는지, 무엇이 이를 촉발시켰고 어떻게 이런 사태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추적하고 조사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의 기사를 취합해 주간 단위로 뉴스레터를 제공할 것입니다
(9) 우리는 우리 독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여러분은 날카로운 질문을 하고, 여러분이 거주하는 곳에 대한 소중한 관점을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연대는 우리에게 영감이 됩니다.
(10) 우리는 물론 다른 주제도 중요함을 잊지 않겠습니다. 기후변화는 무척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기후에 관한 보도에 있어서도 누구보다 뛰어난 기사를 계속 제공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11) 마지막으로, 우리는 희망을 제공할 것입니다. 명쾌함과 상상력을 동원하면 우리는 보다 나은 사회를, 보다 공정한 삶을 만드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20/mar/20/coronavirus-the-guardians-promise-to-our-readers
보고 좀 배워라 기레기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