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짤은 독일에서 히틀러 코스프레를 했을 때, 독일 시민들의 반응과 그에 대한 커뮤니티의 댓글임.
일단 전제로 깔고 갈게, 욱일'승천'기란 애초에 없는 말이고, 욱일기가 맞는 표현 이라는 거.
물론 욱일'승천'기란 말을 쓰는 사람들이, 토착왜구여서 그렇다거나 욱일기를 존중하고 싶다거나 해서 그렇게 표현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기사에서도 욱일기보다 욱일승천기를 많이 쓰는 형편이니..)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욱일기 따위에 '승천' 같은 긍정적 어휘를 굳이 붙혀 쓰는 세태가 너무 아니꼬와서 글 씁니다.
'로맨티스트'강간범 조두순, '애국자' 이완용 만큼이나 거부감 드는 표현이라는 거죠.
오히려 욱일기를 비난하는 입장인데도 불구하고 '승천'같이 높여주는 표현을 쓰는 게 너무 아니꼽습니다.
설령 욱일'승천'기가 맞는 표현이라도(아니지만), 억지로라도 낮춰 불러야할 판에 굳이 없는 표현 갖다 붙여서 높여 부르는 건 피해야겠습니다.
기억도 안나는 오~~~~래 전부터, 욱일'승천'기 같은 개줮같은 표현이 나올 때마다 꼬박꼬박 댓글다는데, 저같은 소소한 개인의 댓글질로는 아무 영향력이 없어서 매번 다시 보게 되고, 볼 때마다 울화가 치미네요.
ps. 그리고 이런 지적할 때마다, 가장 자주 나오는 댓글이 '욱일기 아니고 전범기임'(엣헴~~) 같은 반응인데.
전범기의 범주에 하켄크로이츠, 욱일기 등이 들어가는 거임. 성범죄자의 범주에 조두순, 조주빈 등이 들어가는 거처럼.
전혀 엉뚱한 말 해놓고, 으스대는 것도 짜증남.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욱일기' 그 자체로 혐칭이 되어야 한다고 봄. 이를테면 '야 이 조주빈 같은 생퀴야'라고 누군가한테 말했을 떄 크게 불쾌감을 유발하는 것과 같이.
아무튼 제발 짱공인이라도, 그 줮같은
'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승천' 욱일'승천'기 란 말좀 쓰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