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밑요약있음)
오겜 첨나왔을때 카이지.배틀로얄.신이말하는대로.라이어게임.머니게임.무도 표절범벅이네 뭐네 말많았지?
계단부터 에셔그림 파쿠리
게임입장할때 BGM도 배틀로얄에서 기타노 다케시가 게임현황 알릴때의 BGM 그대로 따라씀
(곡명Johann Strauss II - The Blue Danube Waltz)
이는 단순히 다른 작품에서 영감받았네 오마쥬네하는 그런 차원이 아님을 느꼈음
오겜은 끔찍한 혼종이기 전에
단순히 여러 일본작품들을 스까가며 파쿠리해서가 아님
(전)오징어게임 명함 ←> (후)라이어게임 초대장
말끔한 정장을 차려입고
현금지폐가 든 돈가방을 들고다니며
바람잡이 역할을하는 라이어게임의 ‘타니무라 미츠오’캐릭터를 그대로 파쿠리해서도아님 (오징어게임 공유)
딱지치기.무궁화꽃.달고나.줄다리기.구슬놀이.오겜? 다 좋다 이거야 우리 어렸을적 한번씩은 해본 놀이거든
근데
그 순수했던 어린시절의 동심을 배신하는 어른들의 잔혹한 게임이란 설정을
7화에서 뜬금없는 유리다리 건너기의 등장으로 싹다 말아먹음
너네 어린시절 저런 놀이한적 있음?
난 여러지방 시골로 이사 다니며 자랐음에도 다리건너는 놀이는 듣도보도 못했다!
이는 감독이 아무생각없이 카이지.신이말하는대로의 인간경마.유리다리건너기를 파쿠리했기때문에 벌어진 대참사임
배틀로얄류의 원류를 따라가보면 스티븐킹의 런닝맨.롱워크가 나옴
배틀로얄은 스티븐킹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작품만의 탄탄한 주제의식과 철학을 갖췄는데
'20%에달하는 청년실업과 국가파탄위기!
학생에게 질문해서 답을구해야하는 처지에 내몰린 어른들,
어른을 불신하고 등교거부하는 80만명의 학생들,
이에 자신감을 상실한 어른들은 적국의 공작이라 단정짓고
BR법을 제정해 학생끼리 죽음의 서바이벌을하게 만드는 끔찍한 공포정치를 실행하기에이른다'
배틀로얄은 가상적국들에 둘러쌓여 고립된 군국주의독재국가의 ‘불안감’을 학생vs서바이벌vs어른 구도를통해 잘녹여낸 걸작임
그러나 오겜은 배틀로얄의 영향을 받았지만 오겜만의 주제의식도 깊은고찰도 찾아볼수없었다
작중 호스트의 부엉이가면은 입까지 가려졌지만
VIP들의 가면은 입부분이 드러나있다
왜냐하면 카이지의 VIP들이 와인을 마시며 인간경마를 구경했으므로
오겜의 VIP들 역시 카이지처럼 와인은 마셔야하는데
부엉이가면처럼 입부분이 가려진 가면을쓰게되면 마시는 연출을 하지못하게되므로
저렇게 어설픈 VIP가면들이 따로 제작된거임 ㅋ
근데 저런 가면을쓴채 와인을 마시려면 가면의
그저 아무생각없이 파쿠리해댔으니 저런 어처구니없는 설정오류가 발생하는거
너네 '
소수의 매니아들 제외하면 들어본적 없을꺼임
국내에선 안유명한작품이거든
개인적으로 오겜 감독이 가장 많이 파쿠리한 작품은
배틀로얄도 카이지도 라이어게임도 머니게임도 신이말하는대로도 아닌
'
오징어게임
크림슨의미궁
오겜
무지성 오겜두둔하는 게이들은 "
아님
오겜 감독은 배틀로얄.카이지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직접 언급했으나
배틀로얄류의 원류인 스티븐킹(롱워크.런닝맨).도박묵시록 카이지랑 비교해봐도 플롯이 다르며
죽음의 서바이벌게임보다 현실사회의 잔인함을 더욱 부각시켰다는점에서 위의작품들과 결도다름
물론 오겜감독이
봤다면 양심상 영감(?)받은 작품목록중 꼭
오겜은 이토록 빈약한 기반에서 쌓아올렸기 때문에 시즌2 역시 나와봤자 모래성이고 그나물에 그밥이라는거임
똥같은 작품일지라도
막대한 자본을 덕지덕지 발라 양념과 설탕을 넣어 똥맛을 최대한 희석시키고
으리으리한 포장으로 그럴듯하게 겉면을 꾸며낼수있다
이게 단기적으론 사람들의 혀를 마비시켜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 못하게 할순있지만
시간이란 엄중한 심판자 앞에선 소용없음
오겜 역시 10년후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혀지는 생명력 없는 작품이었음이 시간의 심판에의해 드러날것임
마지막으로 오겜이 불쾌했던이유는
딱지치기를 포함해서
작중나오는 우리네 어린시절 놀이나 용어가 대부분 일본제국에서 건너온것들이라서임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 다루마씨가 넘어진다(다루마상가 코론다
구슬놀이 = 비다마아소비(
홀짝 = 야바위(
딱지치기랑 마찬가지로
구슬놀이도 1936년도에 일본에서 들여온 놀이임
나이먹은 아재들은 구슬치기를 '
깐부 = 친구사이의 깊은우정을 뜻하는 사자성어 관포지교(
관포의 일본어 발음인 '캄포(
오징어게임 = 오징어다방구.오징어가생 → 오징어가이상
가이상은 개전(
풀이하자면 ‘오징어전투를 시작한다’는뜻
일본과 가장 가까운 부산의 아이들이 오징어가이상(가생)이라고 불렀고
그게 서울까지 올라와서 오징어놀이가된거
역시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일제시대에 건너온놀이임
오겜 제작진은
윷놀이.씨름.닭싸움.석전.강강술래.거북놀이.격구.고누.골패.공기.관등놀이.까막잡기
대문놀이.뚜럼놀이.방실놀이.비석치기.꼭두각시놀음.사발돌리기.그네뛰기,차전놀이등 수도없이 많고
여흥을즐길수 있는 아름다운 우리네 배달민족만의 고유 전통놀이문화가 아니라
일본놀이문화를 전세계에 홍보해준꼴임!!
세줄요약
1.오겜은 여러 서바이벌장르작품을 파쿠리해 스까만들었지만
2.다른 작품들과는 다르게 오겜만의 주제의식.철학이 없으며 매우 빈약하다
3.이는 제작과정에서 깊은고찰이없었기때문
출처: 넷플릭스 갤러리
[원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