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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 제주항공 사고 영상

와이프짱공함 작성일 24.12.29 10:55:55 수정일 24.12.29 11:06:46
댓글 49조회 25,393추천 42

 

 

버드스트라이(추정)로 인해 오른쪽엔진 나가고

랜딩기어 안내려와 동체착륙중 내리긴 잘내렸으나 속도가 높아 담장 충돌

 

현재 181명중 2명 구조…

(38세남성승객 1명 25세 여성승무원 1명)

 

확인사망자는 28명이라네요

 

큰불은 잡혔고 구조작업중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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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24.12.29 14:57:48댓글바로가기
    1
    737은 잘 모르겠는데 항공기는 대부분 다 비슷하구요

    엔진 1 이랑 엔진 2 랑 하이드로릭 파워 공급시 여러 시스템이 공급하는데 공급하는 파워 파츠가 각자 다릅니다,

    엔진 1 이나 2 에 EDP 하나씩 장착되어있는데, 대충 쉽게 얘기하면 엔진이 돌면서 하이드로릭 파워 3000 psi를 제공해준다고 하면되려나, 그파워를 잃으면 랜딩기아를 하이드로릭파워로 내릴수가 없음 아마 엔진 2가 폭발한것같은데 2폭발하면서 유압계통에 문제가 생겨 하이드로릭 사용이 불가능해 플랩도 안내려갔다고 추정, 엔진 2에 플랩 + 랜딩기어 시스템 컨넥션이 있딴거임

    역추력 장치같은경우에 엔진 1에 컨넥 돼 있어 유압으로 장치 디플로이가 가능했던거고. 그래서 1번엔진에 연계된 하이드로릭 시스템파츠들은 정상작동했지만 엔진 2에서 파워를 공급받는 장치들은 무용지물이 된거지. 그중 플랩이랑 랜딩기어가 있는거ㅏ고

    중력힘에 의해서 메뉴얼로 랜딩기어 익스탠드가 가능함 737-800기종은... 근데 그걸 왜 안했냐 라고 물어볼수있는데

    짐작한결과 엔진 버스트로 긴급착륙을 하려했지만 랜딩기어가 안내려왔고 메뉴얼로 해볼 시도할 여유조차 없을것으로 추정
    거기에 엔진 폭발로 내부에 흰연기가 승객들 걱정으로 2번째 긴급착륙때 무조건 해야한다는 생각을함 그래서 동체착륙을 결정했는데 저 망할놈의 장벽때문에.. 왜 장벽을설치한건지.. 일본은 그냥 철조망인데..


    제말 못믿겠으면 인터넷 가서 Boeing 737-800 스케메틱 함 보시죠

    짐 보니까 하이드로 1,2 둘다 랜딩기어 룸 플랩 공유해서 이용가능하고 옐로우 보조 하이드로 장치도있는데,

    제가 볼떄 유압계통 다 망가지고 운좋게 기능써지는것만 쓴것같네요
    그래도 B 하이드로릭 고장시 체크밸브가 자체적으로 옐로우랑 A 하이드로가 서포트 가능한 비상시 이용할수있는게 스케매닉 되어있는데.... 보면 완전 유압계통자체가 다 나간것같은데...요..?
    글고 B가 유압계통에 문제생겼다해도 일렉끼로 오픈가능함다. 조사해봐야겠네요
  • 2
    엔진은 역추진중인데 플랩은 안내려오고 바퀴 암 것도 안나와 있는게 의문이네요
    랜딩기어 고장나거나 조류충돌로 바닷가에 착륙할때나 할 형태로 지상착륙을 했는데
    착륙시 140노트 259km/h 속도라 ㅠ 많은 사망자가 나올거 같습니다 아.. 삼가 고인의 명복을빕니다
  • 2
    엔진 하나가 파괴 된거하고, 랜딩기어가 안내려 오는 거 하고 무슨 상관인가요?
  • K2Hwan24.12.29 10:59:10 댓글
    1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나머지 사람은 꼭 구조되길
  • 아키라박24.12.29 11:00:34 댓글
    1
    한분이라도 더 구조를 ㅜㅠ
    항공기사고는 참 무섭습니다..
  • 내국인노동자24.12.29 11:05:59 댓글
    2
    엔진은 역추진중인데 플랩은 안내려오고 바퀴 암 것도 안나와 있는게 의문이네요
    랜딩기어 고장나거나 조류충돌로 바닷가에 착륙할때나 할 형태로 지상착륙을 했는데
    착륙시 140노트 259km/h 속도라 ㅠ 많은 사망자가 나올거 같습니다 아.. 삼가 고인의 명복을빕니다
  • 깜순이24.12.29 11:17:54 댓글
    2
    항공유 보통 저런 비상상황이면 버리고 착륙하지 않나요? 항공유를 버리고도 저렇게 크게 폭발하게 되나요? (전문가 같아서 여쭤봅니다...)
  • 내국인노동자24.12.29 11:48:25
    2
    @깜순이 스스로 전문가 참칭은 종사자에게 실례니 안하겠고요 항공유 버리는건 착륙시 중량이 무거우면 저렇게
    오버런 하거나 랜딩기어 부러져서 그럽니다 저건 착륙상황이니 연료는 상당히 소모된상태죠
    뉴스에 재착륙 시도가 있었다는데 랜딩기어가 안내려온게 의문입니다

    랜딩기어는 중력하강이라는 작업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그게 모든바퀴가 안되는건 드문일이라
    영상으로서는 다 안내려온거로 보이는데 역추진할 정도면 내려와야 하는데 그게 의심스럽습니다
    사고는 조사해보면 나오겠는데 석연찮네요
  • zilfallon24.12.29 14:59:41 댓글
    1
    일단 버드스트라이크로 엔진 가동이 멈추면 해당 엔진의 역추진기는 작동 안합니다.
    예측 하기로는 역추진 엔진 가동이 안되서 제동 거리가 길어진게 아닐까 싶습니다.
  • 신들어라24.12.29 11:10:57 댓글
    2
    엔진 하나가 파괴 된거하고, 랜딩기어가 안내려 오는 거 하고 무슨 상관인가요?
  • JohnNa24.12.29 11:16:55 댓글
    4
    상관없죠
  • To24.12.29 14:57:48 댓글
    1
    737은 잘 모르겠는데 항공기는 대부분 다 비슷하구요

    엔진 1 이랑 엔진 2 랑 하이드로릭 파워 공급시 여러 시스템이 공급하는데 공급하는 파워 파츠가 각자 다릅니다,

    엔진 1 이나 2 에 EDP 하나씩 장착되어있는데, 대충 쉽게 얘기하면 엔진이 돌면서 하이드로릭 파워 3000 psi를 제공해준다고 하면되려나, 그파워를 잃으면 랜딩기아를 하이드로릭파워로 내릴수가 없음 아마 엔진 2가 폭발한것같은데 2폭발하면서 유압계통에 문제가 생겨 하이드로릭 사용이 불가능해 플랩도 안내려갔다고 추정, 엔진 2에 플랩 + 랜딩기어 시스템 컨넥션이 있딴거임

    역추력 장치같은경우에 엔진 1에 컨넥 돼 있어 유압으로 장치 디플로이가 가능했던거고. 그래서 1번엔진에 연계된 하이드로릭 시스템파츠들은 정상작동했지만 엔진 2에서 파워를 공급받는 장치들은 무용지물이 된거지. 그중 플랩이랑 랜딩기어가 있는거ㅏ고

    중력힘에 의해서 메뉴얼로 랜딩기어 익스탠드가 가능함 737-800기종은... 근데 그걸 왜 안했냐 라고 물어볼수있는데

    짐작한결과 엔진 버스트로 긴급착륙을 하려했지만 랜딩기어가 안내려왔고 메뉴얼로 해볼 시도할 여유조차 없을것으로 추정
    거기에 엔진 폭발로 내부에 흰연기가 승객들 걱정으로 2번째 긴급착륙때 무조건 해야한다는 생각을함 그래서 동체착륙을 결정했는데 저 망할놈의 장벽때문에.. 왜 장벽을설치한건지.. 일본은 그냥 철조망인데..


    제말 못믿겠으면 인터넷 가서 Boeing 737-800 스케메틱 함 보시죠

    짐 보니까 하이드로 1,2 둘다 랜딩기어 룸 플랩 공유해서 이용가능하고 옐로우 보조 하이드로 장치도있는데,

    제가 볼떄 유압계통 다 망가지고 운좋게 기능써지는것만 쓴것같네요
    그래도 B 하이드로릭 고장시 체크밸브가 자체적으로 옐로우랑 A 하이드로가 서포트 가능한 비상시 이용할수있는게 스케매닉 되어있는데.... 보면 완전 유압계통자체가 다 나간것같은데...요..?
    글고 B가 유압계통에 문제생겼다해도 일렉끼로 오픈가능함다. 조사해봐야겠네요
  • 스펀지쏭24.12.29 11:14:51 댓글
    1
    헐....... 이게 무슨 일이래요..... ㅠㅠㅠ
  • 하얀바라기24.12.29 11:21:24 댓글
    1
    생존자가 거의 없을 것 같네요ㅜㅜ
  • 삭제 된 댓글 입니다.
  • 쏘디스24.12.29 11:39:35 댓글
    1
    찾아보니 인천이 제일 길고 무안은 중간정도입니다. 오히려 청주와 대구공항이 더 짧네요.
  • 갈랜드그린24.12.29 14:43:35 댓글
    1
    인천이나 김포는 3400m가 넘어가고 (활주로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무안은 2800m입니다. 길다고는 할 수 없지만 소규모 국제공항으로 규격은 충분한 곳이며,
    침체된 공항이용을 극복하기 위해 국제선 취항을 늘린 것 때문에 내년까지 활주로를 3100m이상으로 연장하는 공사가 진행중이었습니다.
  • 처녀_귀신24.12.29 15:36:00 댓글
    1
    영상을 보면 동체 착륙 후 활주로 끝까지 간 시간이 13초 입니다.
    그럼 250km/h 의 속도로 움직였다면 잘해야 1km 정도만 동체착륙 했다는 애기입니다.
    즉 활주로 반 이상을 넘어서 동체착륙을 했다는거죠.. 그럼 그 시점에서 이미 사고는 피할수가 없습니다.
  • 뭔개소문24.12.29 11:27:53 댓글
    42
    누가 책임 져야 하지???정답은 나왔는데..
  • 사육멧돼지24.12.29 11:32:29 댓글
    1
    그건 좀 나중에 생각하십시다..
  • G소서리스24.12.29 11:42:28 댓글
    1
    뭔 개소리야
    분위기 파악 좀 하자
  • 이정후니24.12.29 11:45:35 댓글
    1
    닉값 하시네..
  • 닭스훈트24.12.29 12:09:16 댓글
    1
    .
  • 6B24.12.29 12:25:36 댓글
    1
    그치 정답은 나왔지
    항공사가 책임 져야지
  • 재밌는짱공24.12.30 05:24:02 댓글
    3
    1찢수준
  • 오사카에서24.12.30 08:33:22 댓글
    0
    이런새끼들은 정신이 미친건가
  • 탁천24.12.29 11:40:58 댓글
    1
    명복을 빕니다
  • 남양리24.12.29 11:44:38 댓글
    1
    에혀
  • 친절한금쪽씨24.12.29 11:45:49 댓글
    1
    엔진은 트러스트 리버스 하려고 열려있고
    랜딩기어는 닫혀있고.
    상공영상에 엔진뒤로 백파이어터지는거 확인되고.

    버드스트라이크로인해 항공기에 문제가 생겨서
    랜딩기어가 열리지 않았다?
    부분적 유압라인? 전기 라인이 죽었다?
    그럴확률이. 몇프로나될지. ㅜㅜ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이정후니24.12.29 11:49:03 댓글
    3
    활주로 옆에 비포장에 동체착륙 하면 안되는거였나??ㅜㅠ
  • 마검주아니24.12.29 12:28:26 댓글
    3
    별론만 보면 그게 더 살확률이 높긴했을것 같은데.. 실제 저 상황에서 저렇게 하기 쉽지않을듯.
    기장판단은 그래도 속도를 줄여 활주로에 비상 착륙가능하다는 판단이었을듯
    엔진파열로 날개한쪽에 역추진 안된것도 속도를 줄이지 못한 원인이 될듯.
  • 갈랜드그린24.12.29 15:12:55 댓글
    1
    비행기는 비포장도로에 비상착륙하는 게 훨씬 위험합니다.
    포장된 활주로는 착륙할 때 최초 접촉시 비행기의 무게를 충분히 버틸 수 있게 설계된 데다가,
    동체착륙을 할 경우에 비행기의 균형이 조금 안 맞더라도 기체에 미치는 저항이 한정적이라 자연스레 미끄러지면서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포장된 곳은 최초 충격시 충격흡수를 과도하게 하거나 그 역할을 하지 못해 고중량의 비행기의 경우 최초 접촉시
    쳐박혀버리면서 산산조각나거나 튕겨나가면서 굴러버리는 대참사가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그것과 비슷하게 흔히들 수상착륙이 활주로보다 훨씬 안전한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수상착륙이야말로 균형이 조금이라도 안 맞을 경우 엔진이 날개보다 먼저 충격을 받으며 물에 잠기는 민항기의 특성상
    물의 저항에 의해 엔진부터 통째로 뜯겨져 나가면서 비행기가 완파될 가능성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시도중 하나입니다.
    15여년전 있었던 'US 에어웨이즈 1549편 불시착 사고'가 허드슨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죠.
  • 이정후니24.12.29 16:51:48
    1
    @갈랜드그린 말그대로 블규칙한 비포장이라 문제라는거군요...어렵네요.
    고인분들의 명복을 빕니다...ㅜㅠ
  • 전설의 용빤쭈.24.12.29 12:19:28 댓글
    1
    현재 사망자 62명으로 늘어났고 나머지 승객을찾고 있고 합니다..
    12시35분에 추가속보가 나왔는데 전남소방에서 탑승자 181명중 2명제외한 나머지 승객 사망 추정이라고 합니다..더 지켜봐야 겠네요
  • 낵아누구게24.12.29 12:45:48 댓글
    12
    제발 자칭 전문가 행세들 좀 그만 합시다
    댓글들에 좃문가를 널렸네..
    이런 댓글들이 가짜뉴스를 키우는거죠
  • 깜순이24.12.29 12:46:12 댓글
    1
    아이고 ㅠㅠ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싼다하라버지24.12.29 12:47:55 댓글
    1
    아휴....
  • 3교대직딩이24.12.29 13:09:34 댓글
    2
    원인 분석은 사고수습 끝나고 해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 Druken24.12.29 13:21:58 댓글
    1
    아이고.. 일단 빠르게 수습부터..
    이게 먼일이래..
  • 1
    2명 제외하고는 전원사망으로 기사 나왔네요... 크리스마스 연휴 여행이라 가족단위가 대다수였을텐데 이런 진짜 황망한 일이.... 2010년대생 애들도 많았다는데 하....
  • 초록돌고래24.12.29 13:59:48 댓글
    1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명불허전24.12.29 14:27:29 댓글
    1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넘 안타깝네요. ㅠㅠ
  • 말벌25024.12.29 15:02:40 댓글
    1
    명복을 빕니다..안타깝습니다.
  • 촉한24.12.29 15:09:38 댓글
    1
    비행기 추락하고 폭발하는 영상 보니까 머리에서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아 생존자가 몇 없겠다 라고 생각이 들긴 했는데 그래도 기적을 바랬습니다.

    잠시 후에 뉴스 보니까 생존자 두 명 제외하고 전원 사망 추정...

    일본항공 123편 사고처럼 유압계통이 아예 망가지거나 기장들이 손을 쓸 수 없는 기체 결함이 있었을까요?

    삼가 명복을 빕니다.
  • 무식자24.12.29 15:20:09 댓글
    1
    나도 그 옛날
    태어나 처음으로 비행기 탓는데 랜딩기어 안나와 뒤질뻔 했는데
    한 사람의 생존자라도 더 찾아주기 바랍니다
  • 일레느24.12.29 15:26:27 댓글
    2
    비행기는 사고 예방을 위해 엔진이 두개 있음. 엔진 하나가 재수없게 터져서 작동불능이 된다 해도
    다른 엔진 하나로 버틸수 있게 설계 되어있음. 오늘 사고 영상을 보니 랜딩기어만 제대로 작동했어도
    큰 사고 안났을거 같음. 엔진 하나가 터져도 착륙은 제대로 했지만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아서
    속도를 줄이지 못해 대형사고로 이어진거임
  • 서브텍스트24.12.29 15:36:13 댓글
    1
    속도 안줄어서 기수가 안떨어질때 조종사들은 심정들이 어땠을까 하.. 승객들은 어땟을까 아이고..
  • 버닝고구마24.12.29 18:22:58 댓글
    0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무지개눈물24.12.29 21:17:47 댓글
    0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재매이햄잘가소24.12.29 22:34:16 댓글
    0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사고 영상 보니 생존자 2명이 있다는게 기적이네요...
  • 희만잡스24.12.29 23:28:39 댓글
    0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올해 태국 방콕 가야하는데... 밤9시 비행기... 근데 연착되어 11시 출발 ㅠㅠ
    확인해보니 비행기가 제주도에서 오더군요
    제주도에서 늦게와서 2시간 연착이라고 하는데...
    플라이트24 검색해보니... 1시간 ~ 2.5시간 연착으로 유명함.

    저 충격 받은건 비행기 혹사였음
    제주도 <-> 대구 <-> 방콕(왕복 12시간) 직원들은 바뀌고... 비행기는 Full로 돌림.
  • 큐트페르소나24.12.30 07:13:33 댓글
    0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너무 가슴 아파요
  • 푸이그24.12.30 15:31:07 댓글
    0
    충돌하자마자 든 생각인데 병맛같은 방지턱? 모래턱 때문에 사망자가 많이나온거 아닌가 싶음. 아니였음 벽만 뚫고 다음 도로와 논두렁 평지라 적어도 동체 전체 폭발은 막았을거임 단순 흙더미 모레도 아닌것 같더만. 중간지점 착륙한것에비해 기체도 안정적이고 속도만 줄여졌으면 다수가 살았을거라 확신함. 시뮬레이션돌려보겠지만 다른 사례를 봐도 저런 충돌 없었을시엔 큰 피해가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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