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EV를 6년 넘게 타면서 현재 16만5천km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16만 킬로가 보증 기간이었다 보니, 원래 이 정도 시점에 배터리의 열화 정도와 성능을 정리하면서 다른 차로 변경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죠. 근데 중간에 리콜로 배터리를 무상 교체 받으면서 이 계획이 틀어졌습니다. 대신에 이렇게 구형 배터리와 신형 배터리의 성능 차이를 비교하는 쪽으로 선회했습니다.
위에서 보시듯이 구형 배터리로 10만 킬로를 조금 넘게 탔고, 신형으로는 6만 킬로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형을 쓴지도 2년이 넘으면서 어느 정도 데이터 분석을 하기에 적당한 수준이 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2026년 중반 쯤 신형의 누적 거리가 구형과 같아질 때가 벌써 기대됩니다만, 일단은 여기서 추세선을 그어놓고 차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형 배터리의 추세선은 1차 방정식 2개로 나뉩니다. 열화 속도가 빨랐던 첫 2년 (정확히는 25개월), 그리고 느려진 나머지 23개월이 각각 하나씩입니다. 맨 아래 영상에서 나옵니다만, 두 개를 연결해서 보면 하나의 2차 방정식이나 3차 방정식으로 추세선을 그었을 때와 얼추 비슷합니다. 그런데 기울기(=열화 속도)를 직감적으로 보기에 1차 방정식이 편하니 이렇게 한 것이죠.
이렇게 나온 결과를 보면 신형 배터리의 열화 속도가 10만 킬로 당 3.11 kWh인 것에 비해, 구형은 첫 2년 동안 6.60 kWh나 나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 2년은 많이 완화가 되었지만, 신형에는 미치지 못 하죠. 그동안 신형 배터리를 쓰면서 배터리 용량이 잘 안 줄어들고 있다는 인상을 받아왔던 게 데이터로 입증되었네요. 아직 “초반”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6만 킬로 굴린 게 짧은 거리도 아니고 이 정도면 유의미한 차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참고로, 차량 충방전 패턴은 지금까지 꾸준하게 일관성을 유지해가며 쓰고 있어서 변수가 되기 힘듭니다. 충전기 사용 패턴은 좀 변화가 있긴 했는데요.
이렇게 첫 2년에 오히려 완속 충전기 사용이 많았습니다. 신형을 쓰는 현재는 거의 급속만 쓰고 있죠. 충전량 비율로 따지면 89% 이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속을 많이 쓸 때의 열화 속도가 오히려 가장 높았습니다. 완속이 배터리에 안 좋은 건 아니었을테니, 볼트EV는 급속 충전이 수명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도로 봐야 할 듯 합니다. 경쟁 차종에 비해 현저히 느린 편이니 당연할지도요.
추가적인 내용 및 데이터 수집 방법 등은 영상에서 좀 더 설명을 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그러고 보니 배터리 리콜로 가장 이득을 많이 본 게 볼트EV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구형 배터리가 탑재된 연식은 모두 신형으로 무상 교체 대상이라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