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택티컬 커맨더스를 아는가?(매우긴글)

데니쓰 작성일 06.02.27 22: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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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내공 : 상상초월


우선 제목부터 반말찍해서 죄송합니다 ㄱ-

리뷰쓰기엔 저의 무능한 글쓰기 실력이 나빠서 리뷰쓰진 못하겟군요

벌써 없어진지 3개월? 거의 다되가는군요 정확하게 2006년도 해가 오기전에

끝났으니...이게임을 말씀 드리자면 요즘 유저들이 찾는 그 독창성있는 게임이라고 판단됩니다

온라인게임이구..빌어먹을 넥슨이 운영했던 게임이죠

물론 온라인게임이니 노가다가 있습니다...허나..허나...이 게임은 레벨 올리기위한 노가다가

2가지가 있습니다..바로 굴(택컴상의사냥터)에서의 안정적인 레벨업과

바로 전쟁(사람들과의 무한 피브이피)이지요.. 굴에서의 레벨업은 안정적입니다

택컴에서의 레벨은 4가지라 볼수있군요. 케릭터의 레벨과 병과(보병.전차.비행.특수)레벨

그리고 유닛레벨..그리고 상점 레벨이 존재하죠.케릭레벨이 병과레벨이긴합니다

택컴의 사냥시스템은 독특하죠...그라나도 미션 진행하는거처럼 굴을 맵의 일정 지역에서 고른

다음 방장..즉 굴셋(사냥을 하기위한 유닛조합)을 소지하고 계신분이 먼저 들어가신후

자리잡고 그다음 밖에분들 신청을 하면 안에계시는 방장분께서 받아주시는 식이죠

사람들어올때마다 몹도 리젠이 되구요...굴셋아닌사람은..그냥 가만히 있어도 저절로 사냥은

방장분이 해주시고(물론 눈치보이면 점령도 해줘야 합니다)나머지분은 채팅이나 다른일 하셔도

무방합니다..점령에 대해선 나중에 이야기를 드리지요. 택컴의 사냥시스템은 다른 타 온라인

게임보다 정말 지루합니다..시간도 오래걸리구요(중간난위도의 굴 다파는 시간은 기본 10분)

시간도 정해져있어서 30분안에 다 끝내야하죠...왠만한 어려운사냥터 아니면 다 끝내죠

시스템이 정말 특이한 시스템이라 설명도 많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그리고 한달에 한번 찾아오는 에일리언 행성 타임... 정말 초스피드한 레벨업을 할수 있습니다

에어리언 행성타임은 딱 하루가 주어지는데 이기간동안 거의 만렙을 찍는 고수(폐인?)분들도

계시죠..정말 초 패스트하게 사냥가능합니다...대충 택컴의 첫번째 레벨업은 이렇구요

두번째 레벨업시스템은 전쟁입니다

무한 피브이피...각 행성에는 나라가 4개가 있습니다

물론 다 적이지요 쉽게 빨강 노랑 보라 초록으로 구분하는데 예전 베타시절엔

각 나라마다 동맹이 가능하고 하엿지만 베타끝나고 부터는 그게 불가능해졌죠

어쨋든 각나라에는 대통령이 있고 그 밑엔 각료들이있습니다..이거또한 정치판이죠

대통령이나 각료가 전쟁시간을 상대방 나라와 시간을 맞춰서 몇시부터 전쟁한다하면

각료의 포고령에 따라서 일제히 전쟁을 하게되죠...전쟁방식은 땅따먹기속의 땅따먹기라고

생각하십시오..지도에는 각 지역이 있고 그지역에 적과 만나면 곧바로 전쟁이 시작되죠

누가 먼저 들어갔느냐에 따라 공격 패턴이 달라지죠. 해당지역에 전쟁이 시작되면

자기가 세팅해놓은 유닛이 나옵니다(일반 필드상일땐 케릭터로 움직입니다)사냥과 전쟁을

할때만 자기 유닛이 나오죠..그 유닛을 갖고 상대방의 고지를 점령하거나 or 상대방이 고지점령

못하게 방해를 하여 30분동안 방어를 해야하죠. 각료의 실력과 협동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가끔 나라간의 정치판으로 인해서 무한전쟁이라는 짓거리를 상대방나라에게 선포하죠

그럼 그때부터 말그대로 무한전쟁입니다...굴도 못파죠...완전 자존심 싸움입니다

새벽까지 우리나라에 쳐들어오는 적군을 막을려고 안간힘 써본게 생각나군요

심지어 투택 쓰리택까지 돌리면서 까지요..그럴 가치가 있습니다

첫째는 경험치겟죠? 얼마만큼 잡았는지 얼마만큼 오래살았는지를 판단해 경험치가

배가 될수있고 마이너스가 될수있죠. 전쟁경험치는 레벨에 따라 경험치가 틀려지는게 아닙니다

굴최대 경험치가 30프로입니다(택컴 경험치는 퍼센테이지로 구분)하지만 많이잡고 잘버텻다

싶으면 90(80프로였나?가물가물)프로 입니다..즉 바로 레벨업을 하거나 레벨업 하기 직전이 되

버리는거죠.90프로...엄청난 경험치 입니다..타온라인게임에서 90프로의 경험치는 꿈도 못꾸죠

하지만 많이 잡고 버텨야 한다면 대부분 초딩과 개념없는 분들은 구석에 짱박혀서

수다나 떨고 있을겁니다. 그걸 막기위해 각료가 척살을 내려서 아군을 죽일수 있도록

만들죠. 전쟁에서 패햇다고 무조건 경험치가 깍이진 않습니다.. 물론 적게 주죠

거의 잡지도 못하고 짧은 시간에 해당 전쟁지역에서 나오셧다면 마이너스 점수를 받으실겁니다

하지만 매우 작게 받습니다...굴한번파면 다 채워질정도? 2-3프로밖에 안깍이거든요

택컴은 광대역 스킬을 쓰는 유닛이 꾀있어서 그 유닛들을 잘만 활용하면

잠깐 들어갔다가 쓸고 나오기만해도 4-5프로 받습니다..그걸 30분동안 계속 반복해보십시오

꾀 짭잘한 경험치죠. 해보신분들만 아십니다

택컴이 망한 이유 첫번째가 바로 현질이 안된다는거죠. 택컴에서의 돈의 중요성은

거의 바닥을 깁니다. 지금 택컴이 된다면 원하시는 만큼의 돈을 드릴 여유가 전 있습니다

다 달라고 하셔도 전 다 드립니다. 돈이많아서 일까요? 사실 그렇기도 하지만

케릭생성후 자금은 매우 부족합니다. 허나 타인에게 받거나 에어리언행성에 가서

필요한 광물을 사신후 자국의 자원상점에 해당광물을 파시면 엄청난 이익을 보게되죠

그걸 몇번 반복하면 평생 쓰고 남을 돈이 됩니다. 정말 재가 택컴5년정도 하엿습니다

온라인게임 한달이상도 못하는 재가 말이죠.5년하면서 돈의 귀중함? 돈이란게 있었어?

라고 생각할 정도였죠. 초보분들 오셔서 돈없다고 하시면 돈도 넉넉하게 드리고 그랬었죠

택컴에서의 돈은 유닛을 살때와..유닛의 아이템을 살때...

그리고 전쟁에서 패햇을경우죠. 정말 돈이란걸 잊고 할수 있는 게임일듯 싶습니다

이제 유닛에 대해 말씀드리겟습니다

택컴의 몇몇 유닛은 스타크의 유닛과 흡사한게 꾀 있죠..넥슨의 주특기 아니겟습니까?

그래도 해당 유닛들의 고유의 특기들은..정말 놀랍고 불필요한 유닛이 없습니다

물론 귀환제도가 생기면서 귀환을 할때마다 주는 특정 유닛이 나오기전만해도

유닛간의 발란스는 꾀 괜찮았죠. 귀환할수 있는 횟수를 반으로라도 줄였다면

택컴의 수명은 1년정도 더 갔을꺼라 생각됩니다. 귀환 유닛들을 제외하곤 왠만해선

자국에 다 팔구 특정 특수한 유닛만 에어리언행성에서 팔죠.

대다수 유닛들은 해당레벨이 되면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집니다

즉 한유닛에서 1가지로 나뉘거나 2가지. 많게는 3가지까지 나뉘게 됩니다

물론 능력과 유닛모양이 달라지죠. 이게 꾀 괜찮은 시스템중에 하나였습니다

지루하지 않으니깐요. 그 많은 유닛을 완벽하게 발란스 맞추기엔 정말 역부족이죠

그래도 오베 전후쯤 정도의 발란스는 꾀 괜찮았습니다. 넥슨 치곤 말이죠.

유닛들은 각기다른 아이템을 상점에서 착용가능하며(사실 비슷한 아이템들) 특수 아이템빼고

는 거의 같았죠. 아이템을 어떻게 세팅하느냐에 따라서 적을 이길수도 질수도 있었습니다

무게와 공간이 존재했기때문에 좋은거만 이것저것 끼울수 없었구요

해당 공간을 늘릴려면 스텟을 올려야 하구요. 여러모로 처음하시는분들이 하시기엔

꾀나 복잡했던 시스템.하지만 전쟁이라는거와 커뮤니티(택컴의 커뮤니티는 그야말로 최강)에

빠지면 헤어나오질 못합니다. 접는다는 소리가 안나오죠. 접는다는분들 한달안에

다 돌아 오시더군요. 각설하고 아뭏든 각 유닛들은 컨트롤을 어떻게 하느냐에 다르고

조합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라집니다. 정말 택컴은 컨트롤 중요성을 느끼죠.

백날 좋은 유닛들로 조합했더쳐도 2-3마리로도 전멸시킬수 있는게 바로 택컴이죠

택컴스탯에는 4가지가 있는데

전략 정치 기술 지식 이 있었습니다.. 전략은 전장에 참전할수 있는 유닛수를 올려주며

덤으로 유닛의 체력을 올려주는 역활을 하죠. 정치는 내가 보유할수 있는 유닛의 량을

늘려주고 적의 정치보다 10이상 높을경우 해당 전장에 적이 어떤 유닛을 갖고 갔는지를

보여주게하는 능력입니다. 기술은 공간을 늘려주며 10개에 1레벨의 상점레벨이 올라갑니다

상점레벨이란 유닛의 기본 레벨에 +라고 생각하십시오.물룐 유닛의 능력치는 안올라가지만

아이템은 유닛의 레벨을 따집니다. 상점레벨이 높을수록 높은레벨의 아이템을 더 빨리

착용할수 있도록 하죠. 그다음 지식은 3개의 포인트당 1레벨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또다른 능력이있었는데. 까먹었습니다(ㅡㅡ;;) 전략을 먼저 마스터하게되면 총 12마리

를 가지고 놀수 있습니다(처음엔6마리죠)그런식으로 키우면 높은 레벨의 아이템을 빨리 못달죠

정치를 먼저 마스터하는 사람은 거의없으며 했다하더라도 전쟁이 거의 불가피하며

자국 수도에서 상대방의 유닛들을 봐주는 옵저버역활밖에 되지 않습니다

기술을 먼저 마스터하는 케릭터도 매한가지죠.

지식을 먼저 마스터하는 유저. 무료화되기전까진 레벨 24까지만 체험판이가능했던 시기에

24까지 전략을 마스터하지 못하기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이 지식케릭터로 갔었죠

물런 저도 그때 지식케릭터와 전략케릭터 2개를 보유했던 시기. 12마리와 6마리라..

누가이길까요? 그건 알수없습니다. 유닛을 어떻게 조합하고 어떻게 컨트롤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니깐요.순간순간의 판단도 중요합니다. 평소에 전쟁을 많이 했던 유저라면

상대방의 주력 유닛이라든지 그런걸 알거든요.미리 파악하고 해당 유닛의 천적유닛을

조합하여 상대방을 이길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반전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전략케릭터와 지식케릭터가 정말 발란스있게 잘 어울릴떄가 최고의 전성기였죠

머 택컴이 게임부분 대상까지 받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유료화로 인하여 많이 사람들이

많이 빠졋지만 체험판으로도 왠만한 재미를 느낄수 있었기에 그다지 많은 사람들이 줄진

않았죠. 하지만 귀환제도와 귀환유닛이 나오면서부터 슬슬 빠지기 시작했었습니다

귀환의 혜택이 꾀 좋았죠. 귀환유닛으로도 엄청난 혜택이었습니다

귀환유닛이 바로 발랜스 파괴의 주범이었죠. 사람이 많이 빠져나가자 넥슨이

무료화를 내놓죠. 그러면서 어느정도 사람들이 복귀를 하엿지만.

무료를 계속 내놓을 넥슨이 아닐뿐더러 몇달후 부분 유료화를 선언

체험판이 없는 대신에 무료유저는 해당 유닛의 공격력 30프로 감소.

즉 컨트롤해도 신의 경지가 아닌사람은 버겁게 이기도록 만들었죠. 다행히 특수유닛은

공격을 안하고 특수한 공격으로 하기때문에 괜찮았지만....

하지만 괜찮았습니다. 그때 당시 단돈2천원으로 유료를 넣을수 있는 비법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몇달후 그거마저 막혔지요. 그런식으로 세월이 흘러가던중(상용화할때부터 운영자의

관리는 거의 없었습니다)넥슨 이놈들이 택컴 돈벌이 안되니 아에 관리를 안하기 시작했죠

그전까진 일주일에 한번 진행하는 이벤트정도는 가끔 와주고 공지도 아주 몇달에 한번 정도 남

겨주었지만. 거의 1년간 아무 반응없는 영자.. 그이후부터 난무하던 핵..버그 케릭 등등

운영자 막을생각 없더군요. 바람이나 마비노기에서 핵이나왔다면 하루 이틀만에 막히겟지만

택컴에선 그저 핵쓴유저만 벌하고 핵막을 생각을 안했죠. 그이후 약 8달? 넥슨이 택컴을 닫는다

는 공지를 내리죠.물론 우리불쌍하니깐 1년정도의 플레이는 할수 있게 해주더군요

넥슨이 택컴 닫는다니깐 몇몇 유저들이 항의하고 소송까지 한다고 했지만

그게 대기업상대로 가능한일이겠습니까만.. 다 무용지물이 되어버리죠

결국 핵난무, 운영자의소흘한 관리와 홍보로 인해 택컴은 문을 닫죠.

정말 재가 봐도 긴글입니다. 다 읽으신분이 있을런지 궁금하군요.

재가 어렷을때부터 글쓰는 소질이 정말 없었습니다. 간단명료하게 글을 남길 재주가

못되오니 부디 용서를.....하도 온라인게임 온라인게임하길래

택컴은 나라개념? 이라서 정말 커뮤니티 하난 끝내줬습니다. 채팅없이 전쟁이 불가피하며

그나라에서 생존할수조차 없었기 떄문이죠. 아는사람 없거나 연대(레벨이 계급시스템이여서

군대식이였죠)를 가입안했다면 혼자서 외로운 솔로플레이밖에 없습니다.

근데 웃긴게 게임에서도 정치판이 된다는게 웃기더군요. 자기 연대측의 사람을 대통령 선출

할려고 상대방 연대를 비판 모독. 멀리시 하고 그랬죠. 상대방 연대가 대통령이 되면

그때부터 대통령 갈굼이 시작.. 하긴 그맛도 재밋었죠

사실 저희나라에서 재가 어느정도의 비중을 든 동시에 꾀나 골치거리였었죠 -_-(물론재생각)

위에 스샷은 재가 찍었던거랑 연대분의 스샷을 가져온겁니다. 위에 나쯔라는 케릭이

저의 케릭입니다. 데니쓰라는 지식케릭도 썼었죠(저희나라 최초의 지식케릭 대령)

저희 행성에선 최고 레벨이 대령이었죠. 자랑처럼 보이겠지만

자랑맞습니다..맞고요..그만큼 애지중지하게 키웠습니다. 좀더 긍정적이게 게임했더라면

여러친구가 많았을것을 ㄱ- 저때만해도 엄청 부정적인 게임을 햇었죠. 우리연대사람 아니면

다 적이다 라는 식으로..저도 평생 살면서 숙제다음으로 이렇게 길게 쓴 글은 처음이군요

손이 아파옵니다.잠시 추억을 회상했던 시기가 되는군요. 택컴을 하셧던분이라면

자기행성과 나라 아이디를 적어주세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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