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내공 : 상상초월
역시 이 글도 [펌] 표 글입니다 T-T...
-혼자보기 아깝단 말입니다!-
http://gomdol1012.egloos.com/1965921 1차 출처
빌트군님 글입니다
http://p200031.x-y.net/index.php?pl=18 2차 출처
제노익스님 글입니다-
*여기다 복사해놓은 글이 제노익스님 리뷰입니다-
그냥 원본으로 보는게 더 나을듯 -_-.. 짱공유 게시판은 그림이 안나온단 말입니다!
그럼 복사+붙여넣기 신공 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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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쿠소게임이란 게임들이 있다. 일본어의 쿠소를 써서 똥 게임, 그러니까 대충 쓰레기 같은 게임을 뜻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세가 세턴용으로 한참 불타 올랐던, 데스사마라 불리는 '데스크림존' 이다.
'에콜' 이라는 처음보는 이상한 회사가 개발하고있었지만. 1인칭 건슈팅이 유행하고 있던터라,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을 받았다.
그런데 게임상태는, 다 꺠진 폴리곤과 인형같은 적들.
데스사마에 관한건 생략하자.
일단 제대로 리뷰 들어간다.
근데 1996년보다 무려 3년전에 발매된 쿠소게임중의 명작, 그건 바로...
치타맨
치타맨이란 1993년에 엑티브 엔터프라이즈라는곳에서 액션52라는 '합팩'에 집어넣어 발매한 게임이다.
합팩이란 게임 여러개를 모아 싸게 파는 중국이나 대만쪽에서 나오는 그런 합팩을 생각하실텐데, 이것 나올때부터 정식이다.
게다가 미국 한정으로 발매한데다가 게임이 너무 재미없어 팔리지도 않아서, 지금도 이 롬팩을 구하려면, '초레어급 + 프리미엄' 이기때문에 어디서 구하기도 힘들것이다.
치타맨도 리뷰를 쓰고싶지만 치타맨은 스크린샷만 보고 직접 플레이는 못해본지라 리뷰를 넘기겠다.
그런데 이 명작에 후속작이 있다.
이름은
치타맨2
멋진 커버
사실 앞표지만 보면 그럴싸하다.
게다가 16비트 메가드라이브인 치타맨에서 8비트 패미콤으로 발전한 모습을 보여준다?????
커버를 뜯고 팩을 집어넣고 전원을 켜면,
...
????????????????????????
일단 타이틀 부터 남다르다.
썰렁하다 못해 한기까지 느껴진다.
그런데 제작년도가 1992년이네?
치타맨1은 1993년에 나왔으니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이 역행을 한다?
1992년에 만든 패미콤용 치타맨에다가 I 두개만 대충 더그려서 낸걸지도 모르겠다. 회사도 나름대로 사정이 있을테니 이부분은 생략하자.
자 그럼 이제 스토리를 살펴보자.
닥터 모비스가 서브휴먼과 돌아왔다. 치타맨이 그들을 막아야한다.
여튼 닥터 모비스는 제대로된 생물을 만들지 않은것같다.
그러니까 이름은 대충 에이프먼이고, 힘만 센것같다.
대충 저 뻘쭘한 아저씨가 설명을 하고있는것같다.
에어리스, 아폴로, 헤라클레스, 이 세명(마리?)가 힘을 합쳐서 닥터 모비스를 퇴치하러 간다.
치타맨이 닥터 모비스와 싸우는데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
(도움이 심하게 많이 필요하다)
스토리는 이쯤하자.
대충 요약하자면, 치타맨 대 에이프맨쯤이다.
스토리는 대충 넘기고 엔터를 치면 바로 목숨 점수 표시 0.5초(보다 좀더 짧다)와 함께 바로 게임화면으로 넘어가는 심플한 구성을 가지고있다.
자 그럼 게임을 시작하...
...자??????????????
강렬한 포스의 그래픽이다.
1992년에 발매됬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그래픽이 아주 심각하다.
저건 그래픽이 깨진것도 아니고, 해킹판도 아니다.
치타맨의 동작은 오직 3동작뿐
첫번째 동작
두번째 동작
세번째 동작
...뭐하자는거야?
저걸 제외한 이 게임의 특징 뭐냐고 물으신다면,
난이도가 미칠듯이 어렵다
나만 그런진 몰라도 난 처음해보고 스테이지 1도 못넘기고 죽었다.
게임에 들어가면 강렬한 비트의 음악이 나온다,
노래는 무슨 입으로 아무음이나 흥얼흥얼 거리다가, 그걸 그대로 박아넣은 음같지만, 반복되는 비트와 음은 사람을 끌어들인다.
(글쓰면서도 계속 듣는중이다)
음악이 몇개냐면 대충,
1.오프닝
2.게임음악
...쯤이다.
참고로 게임음악은 하나로 다 우려먹는다. 스테이지1부터 4까지
자 그럼 이제 제대로 게임에 들어가보자.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나오는적은...
치타맨 제작진이 발로그려 몸통이 안보이는 기사
...!?
치타맨 제작진들이 갑옷 디자인을 생각해놓지 않아서 그런가봐???
기사를 없앤후 96.12309801픽셀정도 앞으로 전진하면 새가 나온다.
???????????????????
절대 안맞는다.
그냥 새는 머리에 들이박아 체력을 한칸 깎을뿐이다.
그렇다고 이걸 못지나 가진 않는다.
점프를 한뒤 떨어지는 순간에 새의 높이에 맟춰서 활을 쏘면 된다.
하지만 그전에 새가 나오는 위치를 예측해야한다.
점프해서 넘어갈수도 없다.
위에도 말했듯이 아주 미칠듯한 난이도다.
가다보니 개가 한마리 더 나오는데 개는 너무 작아서 맞지도 않는다.
그렇다고 밟아서 죽이거나 하는게, 이런게임에 있을리가 없다.
밟으면 치타맨의 체력만 깎일뿐.
점프하기 적절한 크기이니 점프해서 넘어가도록 하자.
...아
낚였다. 그냥 흥분해서 바로 점프해서 넘어가면, 당신의 체력은 이미 5칸이 되있을것이다.
체력이 5칸이라 슬프지만 넘어가도록하자.
대충쓰고 이게임을 끝내고 싶다. 제발좀,
가다보면 지렁이 같이 생긴놈이 기어오는데,
정말 궁금한게
닥터 모비스를 퇴치하러가는데 왜 별의 별 곤충과 새들이 막아서는지 모르겠다.
궁금해도 전진한다.
쿠소게임이니까.
여기선 올라가는게 좋다. 밑쪽에서 적들이 몰려오는데 회색 블록때문에 점프를 할수가 없기때문이다.
어느정도 지나가고나면 이제 밑으로 내려가야하는데.
...
???????????
치타맨의 1.5배정도 되는높이에서 뛰었을뿐인데.
그냥 픽 죽어버리고는, 처음지점부터 다시 시작한다.
히어로인데도 너무 허약하잖아!!!!!!!!!!!!!!!!!!!!!!!!
스팀 받아서 VirtuaNES 치트코드를 썼다.
이건 보통사람이 할만한 수준의 게임이 아닌것같다.
게임을 막 진행하는데 늑대와 박는순간 스테이지 2로 넘어간다.
스테이지 2에 넘어가면 달라지는게 있는데.
그것도 무려
점프할때 스프링 소리가 난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더욱더 강화되어
적들이 후진도 한다
...
닥터 모비스 네놈의 머리구조는... 정말...
2판에는 보스가 있는데 엄청나게 무섭다.
그냥 닿으면 체력이 몇칸이든 다깎아버린다.
저기서 나온 보스의 움직임,
저것이 보스 패턴의 전부다.
다른 움직임은 없다.
미사일을 날린다거나.
점프를 하는것도 없다.
그냥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달리다가
다시 왼쪽으로 텔레포트를 하는것뿐이다.
그리고 이걸 반복한다.
그리고 우리의 히어로인 치타맨도 4차원 세계로 넘어갈수가 있는데
넘어가면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그냥 저기서 화살을 막 날리면 스테이지 2는 끝.
스테이지 3부터는 가라데 치타가 나오는데
장거리 공격이 불가능해서 난이도가 더 올라간다.
적이 나오면 근접해서 때릴수밖에 없는데, 동시에 벌레같은놈들이 막 기어오면 그냥 맞을수밖에없다.
스테이지 3의 숨겨진 보너스.
참고로 저 찌그러진 동전같은게 보너스다.
중간은 시간이 없으니 생략하고 여기가 마지막판이 4판의 보스다.
저 원숭이 녀석이 에이프맨인데
개나리스텝을 보는듯한 화려한 앞뒤 스텝을 구사한다.
참고로 에이프맨 뒤에 넘어가 있으면 혼자 현란한 스텝을 구사하다
왼쪽화면으로 넘어가면서 5차원 세계로 넘어가서 엔딩을 볼수없게된다.
근데 중요한건.
사실 이게임엔 엔딩이 없다.
이게 에이프맨을 깬모습이다.
더이상 넘어가지 않는다.
프레임 스킵을 20걸고 5분정도를 기다려봤지만 넘어가지 않는다.
죽여야할 목표인 에이프맨을 죽였으니 이제 끝이다.
세번쨰놈인 몽둥이 든놈은 아예 나오지 않았고.
엔딩도 없다.
차라리 게임오버 화면이라도 뜨면 좋을텐데.
없다.
노래만 계속 들릴뿐.
영원히 4차원 세계에 남아있다.
쿠소다
이 게임은 정말 쓰레기 게임이다.
졸작이다.
이 게임에 제작진이 2명이 넘는지 궁금할 정도다.
정말 해보고 싶은분은 FCMIX 카페로 가서 치타맨2를 받으면 된다.
해보고나서 받은 정신적 데미지는 책임 질수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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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미칩니다 -_-.............
'엔딩이 없다'
신선한 충격이군요
_사실은 제가 태그로 그림들 끼워 맞추려고 했는데..
글이 예상외로 길군요 -_-.. 시간도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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