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와우에 대하여(오래하셨던분 공감되실듯)

조랄옆차기 작성일 06.03.11 01: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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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내공 : 우수함


전 와우 1년 6개월 정도하고 접었습니다.....그전에는 다옥을 했죠
중반컨텐츠와 퀘스트 렙업등은 정말 재미있는데
만렙후의 컨텐츠가 참으로 아쉬운게임이죠...
대략 다옥 + eq 필로 기획을 잡을거같은데

문제는 다옥(전쟁) eq(레이드) 에서 따온 시스템 둘중 하나라도 제대로
즐길수있게 해놓은 시스템이 없다는거죠 배낄려면 완전히 배껴버리지 그냥..
와우에서 레이드와 전쟁시스템은 현실생활에서
희생할것도 많고 시스템적으로 강요하는방식이 많죠

이게 디아2만들었던사람이 만든것도 아닌걸로 아는데 온라인게임
인데도 불구하고 디아2식으로 게임을 만들어가더군요



와우정말 재미있을 요소가 참 많은데

재미있을거리도 제대로 즐기질못하게 만들어버리는 시스템이 많습니다

와우에 대한 평가를 하자면 장점으로는

1.제가 해본게임중에 최고로 칠만한 인터페이스

정말 와우 대중적인게임만드는 비결이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저사양게임인것을 확실히

깨우쳐주는

2.블리자드의 명성과 광고등으로 많이 끌어놓은 유저수

북미게임이 망하는 이유중하나가 도전정신이 약한 우리나라사람들한테 빈약한 광고와

참을성없는 우리나라사람들한테는 버거운 머리써야되는 시스템 키보드조작(이건 와우때문에

많이 좋아졌죠)

그리고 북미게임은 사람이 많아야 제맛을 느낄수있는 특성때문이죠

우리나라는 거의다 우르르 성질이 강해서

보통 게임 고르는데 아는사람이 하는걸하거나 광고 대대적으로 하는게임이라면

나오기도전에 대작 대작하고 다니죠 그러나 북미게임치고는

이렇게 대대적인 광고와 블리자드라는 거대한 명성을 가지고 온게임은 와우뿐이죠



3.블리자드 특유의 초보자도 하기 쉬운 진행

4.여러가지 할거리들(만렙찍고 한두달까지는)

단점으로는
1.게임하면서 거의 모든보상이 아이템

디아2방식의 힘들여서 겨우 아이템 모아놓으면 패치되서 또 다른 사기성아이템이 나옵니다

끝나지않는 마라톤이죠 보상이 아이템말고 고유의 스킬이라던가 먼가 다른방식이라면

지겨움을 느끼지않을텐데



2.장점 3이 오히려 해가되는 경우인데 너무 쉽게 쉽게 되는게임은 금방질리는경우가 많죠

그에비해 어렵고 힘들고 이런과정을 거치는게임들은 명작이라고 기억하게되죠

소위말하는 매니아들이 자기게임을 엄청난 명작으로 생각하는이유가 이런거에 있죠

학교다닐때 그럭저럭 잘해주셨던 선생님보다 막때리고 엄격했던선생님이 기억이 더 남는

거랑 비슷한 와우는 확실히 초보자도 무리없이 할수있는 조작과 진행입니다만..

그게 오히려 금방 질리게되는 효과를 가져오는경우도 생깁니다 뭐 아닌사람도 있겠지만서도..



3.모든 진행이 인스턴트방식 인스턴트 참으로 좋은시스템이긴합니다

그러나 단점이 있죠 바로 진행하는데 변수가없다는것..... 들어가면 언제나 몹은 그자리에 있고

상황은 언제나 같으며 다음에 올때도 변하는것은 없습니다 레이드에선 이방법이 좋을지는

몰라도 전쟁시스템에까지 도입하는건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닌거같았는데 그냥하더군요....

이것에 대한 일화가 있는데 오베때부터 하신분들은 아시겠지만 필드전쟁하면 무지막지한

렉신이 강림해서 심한경우 전체섭다까지 하는경우가 일어나죠 한섭이 특히 심하다고

하던데......제가하던 서버는 세나리우스 인데 얼라6공대가 쓰랄잡으러와서 화심4공대가

귀환탔더니 바로 전체섭다가 일어났었죠

서버가 구린건지는 몰라도 그래서 인지 갑자기 전장패치가 나오고

그래서 그런지 민간인 죽이면 늘어나는 불명예시스템을 도입하고 민간인수를 늘려버렸죠

이건 클라이언트가 대규모 전쟁을 못견딘다는것인지 한국서버가 구린걸 쓴다는것인지는

모르지만 블리자드는 전장을 인스턴트로 정해버렸습니다 필드쟁 하지말라이거죠

디아2에서 방만들어 pk하는거랑 다른게 별로없는거같더군요



4. 아마 이건 상위섭사람들이 자주느끼는것일겁니다 바로 대기 시스템이죠

머 서버인원때문에 대기하는건 아무 문제가 안되는데

문제는 전쟁할려면 대기를 해야됩니다 심할땐 1시간넘게 기다린적도있습니다

우리서버는 보통 20~30분이었죠 레이드도 어떻게보면 대기시스템이죠

40명이 같은날짜 같은시간에 만나서 같이 레이드를 해야되니까요

당연한거 아니냐하는분들도 계시겠지만 이게 하루이틀이지 접속하는데만 3~40분걸리고

거기에다가 전쟁한번할려면 2~30분 게임좀 해볼려면 기본한시간이 나가버립니다..

물론 몇몇 심한서버애기지만 보통의 서버들도 마찬가지로 유저들이 진저리를 치는것은

사실이죠 요즘은 사람 많이 빠졌더군요 접는사람들이 만은 증거인가- _-




솔직히 와우 잘만든 게임이긴합니다 그러나 와우하는 거의모든사람들은 애기하죠

'렙업할때가 제일 재미있었다'

다옥과 eq가 왜 그렇게 오래동안 북미에서 사랑받고 있고 아직도 매니아가 많고 명작중하나로

꼽히냐하면 당연히 만렙후 컨텐츠라고 할수있겠죠......




비교분석을 해보자면 와우의 전쟁은 진영이 2진영입니다 얼라와 호드

우선 전장방을 만들어서 서로치고박고싸웁니다

깃발뺏기식이죠 전장이 3개있는데 알터렉,노래방,아라시고원

알터렉은 땅따먹기이고 노래방은 깃발을 뺏어서 우리편기지로 뺏어오는식이고

아라시고원은 땅따먹기인데 맵이 작고 땅을 먹으면 자원이라는것이 올라가 누가더

자원을 2000까지 빨리 모으냐 하는방식입니다

그리고 명예라고 계급이 있는데 계급이 올라가면 보상으로

아이템을 살수있습니다 계급올리는방법이 포인트인데 이방식이 절대평가가 아니고

상대평가입니다 일주일단위로 그 진형의 명예순위를 매기고 순위에 따라서 그 계급이

알맞는 %가 올라갑니다 여기까진 좋습니다 그런데 계급이 올라갈수록 요구하는

등수가 점점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부사령관때 일주일 거의 놀아버려서

4만점인가해서 200몇등을 한적이 있습니다 그랬더니 계급이 오르기는 커녕

30%가 떨어졌습니다 자칫하면 밑에 계급으로 강등당할뻔했죠

특히 마지막 계급인 대장군인 경우 전투사령관 0%에서

1등을 3주동안해야 대장군이 될수있습니다

만약 2등을 해버렸다 그럼 4주가되는겁니다

만약 5등이하면 계급이 떨어져버립니다 목표가 있어야 게임이 재미있다지만

너무 힘겹고 지겨운과정의 목표말고 즐길수있는 목표가없다는게 참 아쉬운점이죠

전투에게 이긴다고 호드나 얼라쪽에 머 특별히 변하는것도 없고..

이 얼마나 강요식의 노가다 시스템인지 대략 감이 오시나요- _-그나마 보상도

레이드아이템이 점점 사기템들이 등장하면서 명예하는사람이 많이 줄었다고하더군요


다옥의 전쟁은 실시간입니다 국가는 3개죠

전쟁필드크기는 대략 비교하기가 어려운데....

어쨋든 - _-졸라 큽니다 최소 와우 알터렉산맥전장의 20배이상은 될겁니다

보통은 그냥 필드에서 치고박고 싸웁니다 그러나 가끔 필요에 따라서 공성전을 하죠

서로의 지배하는공간이 있고 그 공간마다 대략 4~6개의 성이 있고 각각의 성끼리는

텔레포트가 가능합니다 바다로막혀 있어서 그냥갈려면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적진 진영으로 쉽게갈려면 적편의 성을 먹어서 텔레포트로 가는것이 편하기때문에

성을 가끔먹습니다 공성전방식은 공성무기로 문을 부시고 쳐들어가는것이죠

꼭 성문을 칠필요는없고 성벽을 부셔도됩니다 그대신 조금 더 단단합니다

공성무기를 쓰지않으면 시간이 문을 부시는데 2~3배에 달하는시간이 들어갑니다

외성과 내성이 있는데 그 안에 보스 npc를 죽이면 성을 뺏어오는것이죠

다옥의 전쟁이 재미있고 몇년동안해도 안질리는 이유는 우선 목표라는것이 있기때문이죠

그것도 즐길수있는......다옥에는 렐릭이라는것이 있는데 힘렐릭 파워렐릭 각국가마다

2개씩가지고있죠 총6개죠 렐릭은 유별나게 큰 성에다가 보관을하고 상당히 강한

가드들이 있죠 이 가드수를 줄일려면 다른성들을 점령해야됩니다

렐릭을 빼앗고 유저한명이 자기편 렐릭성에 운반을하게되면 렐릭은 이제 빼앗은 진영

소유가됩니다

힘렐릭의 효과는 진영전체의 모든 밀리데미지를 10%올려주는효과가 있습니다

파워는 모든 마법의 효과를 10%올려주죠 빼았기면 10%가 줄어들어버리니

국가로선 상당히 뼈아픈일이죠 적을 막거나 공격해야할 목표내지는 명분이 생기는것이죠

또 적을 죽이면 전쟁경험치 같은것을 줍니다 계급같은것도있습니다

절대평가죠 편하게 널널하게 그냥 즐기면 됩니다 10계급이 있는데 1계급마다 10개의

단계가 있죠 1단계마다 렐름포인트를 주는데

이것을 모아서 전쟁스킬을 찍을수있습니다 와우의 기술찍듯이 모은포인트로 찍는것이죠

그것도 있는것들중에서 고르면됩니다 반쯤이 패시브스킬입니다 메즈가 빨리풀리는패시브

라던가 기력이 조금씩 차는 패시브라던가 그래도 밸런스 깨지는 렐름스킬은 없죠...

이 렐름스킬은 클래스마다 배울수있는 스킬이 약간씩 다릅니다

그리고 3랭에는 이기술을 배울수있고 이런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찍습니다 즉 같은클래스에 같은랭이라도 완전히 복제품같이

같은기술이나 패시브를 쓰지않는다는것이죠 종류도 수십가지입니다

어쨋든 다옥이 북미에선 아직까지 동접이 1만명이상인이유는(정확히는 모르지만 대략 한국시간으로 10시쯤에 그쯤되더군요) 아마 10시이전에는 더 많을거같습니다

이 밸런스도 적당하고 즐길거리로 만들어놓은 전쟁시스템인것은 확실할겁니다

와우의 전쟁의 문제점은 결과적으로봐도 알수있습니다 제가 와우 명예하던때에

와우의 최고계급을 찍고나서 계속 지속해서 전장을 하는사람은

솔직히 딱한분봤습니다 얼라 호드 통틀어서말이죠 그것도 좀하시다가 마시더군요

그리고 최소 반이상이 지금 게임을 접은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자기가 목표로하던 계급달고는

다시 전장찾는사람은 거의없다고 봐도됩니다 왜냐....전쟁 자체가 재미가 별로없고

하도 강압적인 시스템이라 보기만해도 진저리가 쳐지거든요

다옥은 최고 계급인 10랭을 달고도 거의 1년반이상을 계속 그케릭으로 하시는분들이

상당히 많죠..... 계급올리는 즐거움이 없어도 그 자체로 재미있기 때문이겠죠





레이드를 보면 솔직히 제가 이큐를 안해봐서 비교꺼리가 적을거같은데

와우는 레이드......솔직히 좀 다녀보셨다하시는분들이라면 지겨워하실겁니다....

처음에 신기하고 재미있었던 기분은 다 없어졌고 가끔 잡지못했던 네임드를 잡았을때만

잠시 기쁘고 그외에는 아이템 파밍 뺑뺑이 인식이 강해졌죠

그리고 레이드 몇달동안 다녀서 아이템 맞춰놓으면 다음단계 레이드 던전이 나오죠

처음에 화산으로 시작해서 아이템을보니 저항이 붙어있습니다

다음레이드 던전을 위한 저항도 붙어있습니다

화산 몇달 뺑이치다보니
검은용둥지가 나오네요

줄구룹도 덤으로 나옵니다 또 몇달 뺑이치다보니

안퀴라즈가 나오네요

다음 확팩에서는 노스랜드가 나올거라고 하네요 또 사기스러운 아이템이 쏟아져나오고

유저는 그것에 매달려 또 몇달 동안 별로 즐기지도 못하는 레이드에 질질끌려다니겠죠

이럴꺼면 와우처음 나왔을때 렙이나 아이템에만 매달려서 노가다하는 리니지나 여타게임들을

욕하던것들은 다 머였나 싶네요

이큐에선 들은바로는 레이드를 가서 네임드를 잡으면 명성같은것을 준다고합니다

그것이 어떻게 쓰이는것인지는 몰라도 사실 어케 쓰이지않더라도 그 명성이 따라다니겠죠

케릭터에 와우에서 레이드가서 네임드 잡아바짜 평판밖에 올라가지않습니다

평판은 네임드 아니라도 그냥 가는길에 몹들잡아도 오르는것이죠 네임드는 유별나게 조금

더 주는것일뿐이고



지금 와우의 2가지 컨텐츠 전쟁과 레이드중에 전쟁은 사람이 많이 줄었다고합니다

레이드에 비해 힘들기는 배로힘들고 보상도 레이드템이 점점 좋은것이 쏟아져 나오고있으니

자진해서 할만큼 재미있다고 느끼는 사람이 적은 전쟁을 하는사람은 줄어들수밖에없죠....

그래도 블리자드는 다음패치때 대규모 레이드패치를하고 전장 하나 추가할예정이라더군요

전쟁시스템 자체의 문제가있는것을 분명히 자신들도 알고있을텐데......

이제 게임이름을 '워'짜를 빼버리고 월드 오브 레이드크레프트로 바꾸는게 아닐까 싶네요




다옥과 eq를 따라할바에 그냥 다 따라해버렸더라면 차라리 좋았을거같은데

어중간하게 따라한것이 참으로 아쉬운게임인거같습니다

정말 재미 있는게임인것은 확실하지만 만렙찍고 나서는 확실히 할짓이 없어지는게




어느정도 하다보면

전쟁대기시켜놓고 그 기다리는시간에 할짓이없는 현상을 반복하다가 끄는현상을 겪거나

레이드시간빼고는 접속안하는 현상을 느끼게되는

수명이 짧은게임이라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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