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그래픽은 좋아졌죠 그러나 높아진 사양과 여타다른 이유로 인해 재미가 반감된것이죠 카스 1.5 1.6에서 느낀 재미라고한다면 뭐니뭐니해도 타격감과 속전속결식의 결판와 더불어 치열한 대치전 등등이 있는데 카스:소스에서는 이 타격감이란게...상당히 줄어든느낌이 듭니다 우선 1.5에서는 적편한테 총을쏘면 피를 흘리면서 이동속도가 느려지면서 덜덜 떨면서 아파하는모습을 볼수있습니다 그러나 카스:소스에선 총을쏘면 피가 분말형식이라 잘보이지도않고 덜덜 떨면서 아파하는모습 은 전혀없고 맞아도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이동속도도 1.5에 비해 상당히 빨라진느낌이더군요 그러니 아무리 쏴도 이게 적편이 맞았는지 안맞았는지 상당히 오묘해서 헷갈리는경우가 많아지는듯하더군요 게다가 벽에쏘면 불꽃을 튀면서 나 여기박혀있소 하면서 광고를하던 카스 1.5에비해 카스:소스는 시커먼 먼지만 조금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진짜 멀리서 쏘면 이게 맞는건지 아닌건지 알기가 힘들정도로 타격감이 떨어졌죠... 또한 그래픽이 상당히 좋아졌는데 1.5에서의 그 투박한 그래픽이 오히려 더 좋았던거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케릭터와 디테일 자체가 약간씩 둥글둥글해지고 스무스해져서
웬지 모를 투박한 느낌이 사라져서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카스의 상당부분이라고 할수있는 뚫어샷이 많이 위력이 약해졌더군요 벽을 뚫어맞는 데미지자체도 줄었고 아까 애기한 맞았을때 이동속도 감소가 많이 약해진 카스:소스에서는 카스에서처럼 교전하다가 숨는적에게 예측사격이 상당히 힘든것이되어버린 것 같더군요 이동속도가 빠르니 그만큼 벽뒤에 내가 안보이는곳에서 빠르게 피할수가있으니 그런것이 겠지요
폭탄도 위력이 달라졌죠 1.5때의 폭탄은 벽을 통과하는 데미지였습니다 범위도 넓었죠
사실 말도 안되지만 이걸로 여러가지 예측투척과 중요지점 방어하는데는 정말 중요한요소 였죠 카스:소스로 넘어오면서 벽을 통과하지않으며 범위도 약간 줄었으며 집중데미지만 조금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날아가는것도 바뀌었더군요 예전에는 맵 지형을 이용해서 튕기는 각도를 조절해 자기만의 원거리 폭탄투척의 기술이 있었는데 카스:소스로 넘어오면서 사실성을 중시한 소스엔진 덕분인지 벽에 튕기면 1.5에비해 별로 튕기질 않더군요...
그에비해 플래쉬는 더 강력해졌죠 이상하게 1.5때는 플래쉬가 터질때 플래쉬가 내가 있는 지점에서 안보이는곳이면 전혀 영향을 안받았었는데 소스에서는 살짝 안보이게하고 금방 적에게 돌진할 채비를 할려고하면 빛이라서 사실성을 강조한답시고 한것인지 플래쉬에 맞아버리더군요- _-
맞았을때 이동속도감소를 적게한덕분에 대치전에서 언제튀어나올지 모르는 적편에 대한 긴장감이 조금 반감된 느낌이고 폭탄도 벽을 통과하지않으니 대치전에서 치열한 폭탄 투척에 대한 느낌이 조금 사라진느낌이고
여러가지 카스1.5 1.6에 장점을 '사실성' 이라는 명목하에 사라지게 만든거같습니다 물론 자체만으로본다면 소스도 상당한 게임임은 틀린없으나 항상 후속작은 원작에 못하는법이죠 그에 비해 디오디:소스는 원작보다 더 재미가 느껴지는거같던데 유료에다가 결제가 상당히 까다로운게 안타까울뿐.... 그래도 한섭 한두서버는 항상돌아가더군요 사람도 거의 풀이고... 네추럴셀렉션:소스도 나온다던데 그것도 유료라더군요.., ,ㅡ ㅡ 너무 돈맛이 들은듯 밸브...
역시 게임은 완벽한 사실성보다는 시대가 원하는 적당한 사실성과 판타지를 조금 섞어야 재미가 있는것을......
카스 소스 별로 안해보고 저런소리한다 하실지도 모르겠는데 한 3달정도 했습니다 아이디는 '즐' 이구요 혹시 아시는분이 계실지 모르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