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성전의 장면이다! 공성병기에 의하여 성벽이 구멍뚤린모습! 보이는가 스샷 오른쪽 하단의 스텔스한 어쌔신의 모습이!!!
3. 다옥의 강점! (RvR) 다옥의 꽃이라 할만큼 알뱔(렐름vs렐름)이 거대하고 재미가 있다. 다옥의 이런 재미있는 전쟁을 끌어낼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바로 인터페이스! 케릭의 이동은 FPS 식으로 키보드로 이동을 한다. (게임을 하다보면 3인칭 액션게임이란 느낌이 들때도..) 마우스의 용도는 타겟선택과 스킬의사용 또는 아이템의 이동등 타게임에 비해 매우 재한적이다 (이동빼고 모든것을 할수있지만 키보드보다 조작이 느리다).
마우스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보다 넓은 선택과 조작을 할수있는 키보드의 특성상 컨트롤 이라는 걸 절실히 요구하게 된다. 그리고 이 컨트롤에 의해서 파티원들의 사냥 또는 전쟁에서 승패를 좌우하는 한가지 큰요소이다!
트롤의 어깨는 넓었다!
전투는 공성전과 필드전으로 나뉘고 공성전에는 여러 공성병기(발리스타, 시즈램 등..)를 만들어 성을 함락할수 있다. 반대로 킵의 업그레이드, npc가드의 업그레이드, 끓는기름과 여러 공성병기로 수성도 가능하다 (놀랍지않은가!?).
직업에 따라 어쌔신을 제외한 대다수는 파티를맺어 전쟁을 하고 어쌔신 중에서 암살자클래스는 성벽을 기어올라가 주요 장거리공격 가능 클래스인 마법사, 궁사, 힐러등 암습이가능하다. 또한 일반 클래스 파티인 노멀파티에 적렐름의 위치를 보고하는 정보원 역할도 겸한다.
멀리 공성병기인 시즈램이 보인다!
필드전 에서의 전투는 파티의 특성에따라 메지션 중심과 밀리 중심파티로 크게 분류가 된다. 메지션 파티는 일명 폭탄파티또는 녹이자파티로 엄청난 단거리광역 데미지로 적렐름파티를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방법을 구사한다. 여기서 힐러와 밀리의 역할도 메지션못지않게 중요하다! 이런파티와 붙어서 죽으면 매우 허무하다!
필드전 에서의 밀리파티는 주로 전사들로 구성된 파티이며 메지션은 대체로 없거나 한명이다. 밀리의 1.4 능력과 힐러들의 겐세이 능력, 줄행랑의 센스가 중요한파티로 밀리의 리더가 얼마나 적렐름의 클래스를 잘구분해서 타겟을 1.4 하느냐[적렐름의 메인탱커들인 히어로(하이버니아), 워리어(미드가드), 팔라딘(알비온)등과 같은 몸빵케릭을 1.4 하면 해질때까지 쳐야한다!!]와 힐러의 줄행랑 센스와 풀,나무뒤등의 은폐물에 숨어서 힐빨로 밀리를 받쳐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이러한 여러 요소가 합쳐저 RvR의 승리를 좌우한다!
끝으로 국내 서비스 초창기를 제외하고는 망하기는 했지만 (거의 모든 북미게임이 맥을 못추고 있지만..) 명작이라 불려도 손색이 없지않을까 생각한다!
스샷을 넣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잘써볼려했지만 실력이 안돼는지라 어설픈 리뷰가 돼고 말았군요 ㅎㅎ; 다음에 더 잘쓸날이 오것지요 ㅠㅠ; 다음리뷰는 어떤게임이 될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