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파이널 판타지XI 온라인

므로 작성일 06.06.09 22:3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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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내공 : 상상초월








1.종족과직업



파판11에는 5개의 종족과 기본직업 6개와 엑스트라직업 12개가 있습니다

파판은 레벨업 할때마다 스텟이 각 종족에 맞게 자동으로 오릅니다

종족은 파판 시작할때 처음 고르고 바꿀수가 없고

직업은 잡체인지해 마음대로 직업을바꿀수가있다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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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래대로

휴먼 : 스텟 성장이 고르기 때문에 어느 직업에서든 무난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여러가지 직업을 해보려는 플레이어라면 추천.



엘반 : 스텟 성장이, 전 종족중 STR과 MND이 제일 높게 오른다

반대로 MP낮고 AGI, INT는 전 종족중 제일낮아 원거리공격하는 직업이나 흑마법을 사용하는 후위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타루타루 : 압도적으로 높은 MP와 INT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흑마도사나 적마도사등 공격마법을 사용하는 후위직업에 잘 어울린다

반대로 HP와 VIT은 전 종족 중에서 제일 낮아 전위직업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미스라 : Hume과 비슷하게 밸런스 좋은 스텟를 가지고 있지만

특히 DEX, AGI이 높아 공격의 명중율이 높다.



갈카 : 매우 강인한 체력과 힘을 자랑하며. 전위직업에의 높은 적성을 가지고 있다

STR은 엘반에 비해 조금 떨어지지만, HP와 VIT의 능력은 전종족중 제일 높다

반대로 MP,INT,AGI 는 전종족중 제일 낮다




%직업


기본직업으로는

전사(WAR) : 대부분 무기를 사용할수있고 어빌리티중 도발이 있기때문에 탱크직업 서포트로는 필수로 사용해야 한다

몽크(MNK) : 양손 주먹을 사용하는 무투가 HP가 제일 높다

시프(THF) : 말그대로 도둑 몬스터에게 돈이나아이템을 훔칠수있고 단검을 사용 데미지는 낮지만 어빌리티중 기습 공격으로 한방 데미지가 높다

백마도사(WHM) : 누구나 다 아는 회복과보조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 몇가지의 공격마법을 가지고 있다 파판팬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홀리 마법

흑마도사(MLM) : 공격마법을 사용하는 데미지딜러 파판에서는 공격마법도 미스가 나온다 완전레지 반레지 90%레지가 있다 INT가 높거나 마법스킬이 높으면 명중이 올라간다

적마도사(RDM) : 적에게 저주계열을 주로 사용하고 흑마보다는 데미지가 낮지만 공격마법도쓰고 회복도 사용할줄 안다 STR은 낮지만 한손검도 사용



엑스트라직업은 기본직업 레벨 30이 넘으면 퀘스트를 해서 얻을수있는 직업이다




나이트(PLD) : 대표적인 탱크 직업 높은 VIT 몽크 다음으로 HP가높다 MP는낮지만 백마가 사용하는 마법도 쓴다
암흑기사(DRK) : 무기는 낫을 사용하고 흑마도사가쓰는 마법도 쓰지만 대표적으로 암흑마법을 쓴다

사냥꾼(RNG) : 무기는 활을 사용한다 아처,레인저등등으로 생각하면 됨

마수사(BST) : 파판직업중 유일하게 솔로잉이 가능한 직업 몬스터를 꼬셔 사냥을한다

음유시인(BRD): 악기 따위를 사용해 노래를 불러 아군에게 능력을 올려준다 MP는 안달지만 케스팅 타임이 길고 몬스터에게 맞아도 케스팅 취소가 안된다 파티모집중 최고 인기직업

사무라이(SAM): 양손도 를 사용하고 웨폰스킬 리케스팅 타임이 짧다

닌자 (NIN) : 양손에 2개의 무기를 쓸수있다 케스팅타임이 비교적짧은 인술을 쓸수가 있고 불물빙뇌인술 등등 인술중에 무조껀 3번 회피하는 인술이 있는대 이 인술로 인해서 탱커 역활을 할수있다

용기사(DRG) : 파판3에 나온 기술을 쓸수있고 애기용? 을 소환해 전투를 할수있다

소환사(SMN) : 파판의 대표적인 이프리트,시바,타이탄 등등 소환할수있다 소환수를 얻기 위해선 그 소환수와 싸워 이겨야 얻을수있고 몇몇개의 소환수는 낮이도가 높기 떄문에 초보자는 얻기 힘들다

청마도사(BUM) : 몬스터의 기술을 터득해 쓸수있는 직업

인형사 : 인형을 소환해 몬스터와 전투할수있다

커세어 : 해적 , 주사위를 굴려 아군에게 능력을 올려준다





2.기술과 서포트잡





%기술

파판에는 전투를 기술,웨폰스킬 을 사용에 몬스터를 죽인다

기술에는 각직업마다 일정 레벨이 되면 어빌리티나 직업 특성이 생긴다

웨폰스킬은 각무기로 몬스터를 칠때마다 그 무기스킬 레벨이 올라가는대 일정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웨폰스킬이 생긴다 각무기마다 7~9개의 스킬과 궁극스킬이 있는다



전투중에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거나 주거나 하는 할때 TP(타크티카르포인트)가 일정 이상 쌓이면 웨폰스킬을 쓸수가 있다 그 웨폰 스킬중 각속성 순서대로 5초이내로 타이밍 맞춰 몬스터를 공격하면 이팩트가 터지면서 추가데미지가 나오는대 이팩트가 터지는 순간 마법사가 그속성에 타이밍 맞춰 마법을 날리면 보다 큰 마법 효과를 얻는 것을 「매직 버스트」라고 부른다 이걸 연계라고 하고 목적 대로에 연결되었을 때에는 한층 더 일체감과 상쾌감을 느낄 수 있다^^.




%서포트잡

파판에는 직업을 짬뽕시킬수있다 하나의 직업에 보조직업을 두는것인대

예를 들어 주직업 30레벨 흑마도사에 30레벨 보조직업 백마도사를 넣으면

주직업 30레벨의 절반인 15레벨까지의 백마도사의 모든기술,특성을 사용할수가있다
그어떤 모든 직업 서포트 잡으로 둘수가 있다
예) 닌자특성중 이도류라는 기술이있는대 전사에 서포트로 닌자를 두면(WAR/NIN) 전사가 무기2개를 쓴다





3.시스템



%합성

파판에는 9개의 합성이있다 제철,목공,조금,연금,요리,재봉,가죽,골공 , 낚시가 있다

각 합성마다 100의 최고 스킬이있고 일정 스킬도달시 만들수있는 합성품이 있는데 자신이 만들수있는 스킬보다 높은 스킬을 원하는 아이템을 만들시 일정확율로 파괴될 확율이 생긴다 높을수록 깨질 확율이 올라간다



반대로 그 아이템을 만들수있는 스킬보다 같거나 월등이 높을경우 일정확율로 HQ라는 특수 아이템이 생긴다 그 아이템보다 효과가 높은아이템인대 상당한 가격에 거래가 됀다 그 아이템의 스킬 레벨보다 높을수록 확율은 올라간다 아래 그림 아이템이름에 +1 이있는대 그게 HQ다



1개의 케릭터마다 1개의 합성품만 스킬 100을 올릴수가있고 나머지는 60까지 올릴수가있는데 그이상 올릴시 다른 하나의 스킬레벨이 다운된다 낚시는 제외





%옥션

모두 거래 하는곳으로 알고 있으실탠대 파판에는 특의한 옥션거래시스템이 있다

A판매자가 단검을 1000원에 올렸다 하지만 옥션에는 A판매자가 올린 단검의 가격은 안나온다 B의 구매자가 단검을 900원에 살려고 구매를 하면 단검은 안사지고 1000원 이상에 구매를 하면 사진다 하지만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한번 팔린 아이템은 구매내역을 볼수가있어 잘안나오고 구하기 힘든 아이템이 아닌이상 시세가 생긴다 정말 구하기 힘든 아이템인대 그 아이템과 옵션이 비슷한 더 좋은 아이템이 나오고 구하기 쉬운거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하루아침에 아이템은 가격이 떨어진다 파판게임머니 100만에 12000원정도인대 얼마나 손해를 봤는지 알수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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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검이 여러개일시 B구매자가 1000원에 사면 최저가격에 올린사람껄 자동으로 구매하게된다
이런 방식 때매 아이템 사기가 없다 구매자가 실수하지만 않으면 된다

예) 실수로 10000 살경우





%월드와이드 서버



한 서버에서 일본, 북미, 유럽,사람들과 같이 하고 일본사람이 전채 50%이상을 차지할정도로 많긴 하지만 여러나라 사람들과 같이 게임을 하고 공용어는 일어, 영어이다

게임 자채 내에 간단한 번역 기능이 있어 다른 나라 언어를 몰라도 같이 게임할수가있습니다



한국에 한가지 떠도는 소문은 액박에서 정발을 한다고 하는대 이 언어문제 때문에 사실살 불가능합니다 나오게 된다고 해도 매뉴정도는 한글로 나오되 대화는 영문일겁니다 파판이라는 시스템을 다 뜯어 고쳐야 할듯 싶고 정확한 이유는 한국파판팬사이트에 한번 물어보세요 ^^;



%기타



파판에는 3개의 국가 1개의 중립국가 와수십개의필드&던전과 수백개의 퀘스트&미션으로 이루어져있다

자신은 하나의 국가에 속해 영웅이되어 국가가 내준 미션을 해 나간다

몇일 날 잡아서 해야할정도로 많고 멋진 동영상과 함깨 파판온라인 속에 패키지게임을 하는것처럼 느낄정도로 스토리를 느낄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대표적인 게임들을 보면 만렙찍으면 그 게임의 70%를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파판은 만렙이 75이다 하지만 만렙을 찍었다 해도 파판의 시스템을 10%도 경험 했다고 말하지 못합니다

그만큼 할깨 많기때문입니다 끝이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구요 한국의 게임보면 맵이 늘어나면 사냥터가 늘어났지만 파판에는 사냥터도 생기지만 방대한 스토리가 생김니다



파판을 1년 넘개 한 저도 20%도 경험 못했다면 말 다한거지요 ^^;



그리고 파판은 만랩 찍기 쉬운편입니다 패인처럼만 하면 1-2달이면 만렙 찍으니까요



이 외에도 설명할껀 많지만 글주변이 없는지라 여기까지 뿐이 설명을 못하는게 안타깝내요

한가지 넘어갈깨 있는대요 리뷰에 어떤사람이 파판이 제작비만 많고 요즘 욕먹는게임으로 안다는대



FFXI 온라인은 2002년 5월 16일에 서비스를 시작해서 올해 5년간 서비스를 맞게 되는 게임입니다 정확한 전채 동접자는 모르겠지만 서버 32개에 1개의 서버마다 전 시간대 평균 3천명 저녁 4천명 정도 입니다 서버1개에 사람 몰린 서버도 없구요



추측하는 것이지만 그 실패작이라고 하는 이유가 전부 기존의 싱글 RPG에서의 막강한 용자의 모습 또는 한국의 고질적인 MMORPG의 레벨링만을 위한 노가다 기준에서 나온 말도 안되는 평가를 내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파판에도 장점만 있는것도 아니고 단점도 많은 게임입니다 하지만 이것만 즐기는 이유는 이거보다 뛰어난 게임이 안나오기 때문이지요 ㅎㅎ 이후에 차기작들이 얼마나 뛰어난 완성도를 가지고 나올지 모르겠지만 현재는 한국에서 이거보다 뛰어난 게임을 못본거 같내요





하나의 게임을 글로써 표현 할려고하니 오타도 많고 긴글을 읽어 주셔서 수고하셧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FF11의 동영상 중에서 좋아하는 전투 동영상중 하나입니다

보실려면 스타트 누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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