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나 전략 게임을 보면 크게 2종류로 나눌수있다 실시간 또는 턴방식이냐.. 그런데 이 두장르의경우중 특히 턴방식에대해서는 이상하리만치 우리나라 게임유저들의 반응은 신통치않다(언어 순화해서) 거의 대부분이 메니아게임이라고 못박아버리다 보니... 일반인들도 막연히 다가갈 엄두도 안나는 방식이다... 하지만 턴방식의 게임이야말로 우리 인간들의 가장 오래되고 익숙한 게임놀이의 전통적인 방식이다 바둑,장기..체스.. 이모두가 소위 턴방식이다
볼론으로 들어가서
본인의경우 본격적으로 히어로즈를 접한거는 5편이 처음이다 예전부터 명성은 익히 들어서 알고있지만 ... 솔찍이 영어에 자신이없던지라 시작할 엄두가 나지않는것이 변명아닌 변명일듯하다 히어로즈5 아시다시피 기본적으로 턴방식의 진행방식을 가지고있다 문명이라는 게임을 해보신분이라면 이해가 더 빠르실듯... 그리고 전략 게임이면서도 RPG적인 요소가 무척 중요하고 잘녹아있는 게임이다 우리들이 생각 하는 대작의 기준은 무었일까? 제작비?,화려한영상의 비쥬얼?,스토리?
아마도 위에서 언급한 모든요소들을 두루 갖고있어야 대작이란 소리를 듣지않을까 한다 하지만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중요한 요소는 위에 조건과함께 바로 몰입도와 중독성이다 어떤게임이던지 기본적으로 이 두가지가 빠져있다면 그것은 게임이라기 보다는 돈많이들인 화려한 동영상에 불과할것이기 때문이다 이런관점에서 본다면 히어로즈5 분명히 대작임이 틀림없다
히어로즈의 가장큰 장점은 바로 이 몰입도와 중독성이다 한번 게임을 시작하면 , 그리고 이게임의 재미를 느끼기 시작하면 엄청난 몰입도와 중독성을 가지고있으니.. 본인 개인적으로 이런 느낌을 가져본 게임중 으뜸은 문명시리즈이다...문명의경우 한게임마무리하는데 하기에따라서는 24시간을 넘겨본적도 있다
그런데 이 두게임의 공통점은 희한하게도 다들 꺼려하는 턴방식의 전개방식을 따르는 게임이라는점이다 우리나라 유저들이 병적으로 꺼리는 그런 전개방식의 게임..(전부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하지만 일단 한번 이런쟝르의 게임에 맛을 들이게되면... 빠져나오기 힘든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 게임유저들은 게임이 턴방식이다고 생각되면 지루하고 따분하다, 박진감이떨어진다.. 어렵고 복잡하다, 아마도 이런등의 이유로 꺼리는것이 사실이다.. 물론 체질상 맞지않는 분도 계시지만 막연히 그럴거같다는 선입견에 접근조차 안하는분들이 태반이니... 안타까울뿐이다.
히어로즈시리즈의 스토리는 무척이나 잘짜여진 서사극과 같다고들 한다.. 그만큼 스토리가 주는 울림은 무척이나 크다. 게임진행 방식은 간단하다 영웅이 정해진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게임내에서 병력들을 모으고 성을 차지하고 마법과 기술을 배우고 미션을 완수하고 적과의 전투에서 승리하는... 전략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지극히 일상으로 받아들일만한 그런 전개방식이다
하지만 히어로즈만의 차이점이라면( 물론 다른 턴방식의 게임도 비슷하지만) 많은 생각을 해야하면서 한턴 한턴 진행 해야한다는것이다. 실시간 전략게임처럼 그때그때 상황에맞는 순발력과 임기응변이 거의 통하지 않는다는것이다 때문에 게임 매순간이 긴장의 연속이다.(솔찍이 본인 개인적으로 난이도 결코 쉬운게임은 아니다)
이번 히어로즈5편의 한글판 발매는 본인에게는 가뭄에 단비와도 같은 소식이다. 예전부터 즐겨왓던 분이라면 두말할필요없겟지만 본인처럼 게으른 사람이나,, 막연히 이런류의 게임에 거부감을 가지고있던분이라면 한번쯔음 도전해볼만한 기회가생겻으니 말이다..
게임은 어차피 개인적인 유희놀이다 그리고 즐거움을찾는 노동이다
히어로즈5한글판... 눈물난다...
추가) 본인의경우 히어로즈를 처음 접한상태이기때문에 이전 전작들과의 비교와, 분석적인 부분에대한 논의는 주제넘다고 생각 하였기에 언급하지않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