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데빌포스 ~미치광이 왕의 후계자~

미연시다운족 작성일 07.02.20 01:41:36
댓글 2조회 2,962추천 5

117190087741272.jpg

쩝.. 이게임.. 정말어렵다는 말이 처음에 했을때 나왔습니다. 정말로..

임진왜란때 조선군도 이보다 더하지 않았을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던.. 쿨럭..

처음 접했을때 아군의 전력이 워낙 열세였던 탓에 많이 힘들었던 지금은 쉽게쉽게 하는 게임 Compile사의 98년작 전략시뮬레이션 애프터 데빌포스~미치광이 왕의 후계자~입니다.

 

스토리

 

광대한 아크로디아 대륙 서쪽끝에 휘리스라는 문명권이 존재했다. 그곳의 문명권에서는 27개국의 크고작은나라들이 성립되어있었다. 분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런대로 평화로운 시대를 보내고 있었다. 이 휘리스의 강대국 코넬과 라울 사이에 작지만 독특한 나라 쿼다가 있었다. 용병국가 쿼다. 그것이 이나라의 이름이다.

 

쿼다는 원래 코넬의 식민지국이나 다름이 없었지만 코넬의 라이벌 연합왕국 라울의 도움으로 코넬의 지배하에 벗어났지만 쿼다는 라울의 속국이었다. 작고 가난한 진귀한 특산물도 나오지 않는 나라에서 시시스 쿼다가 왕위에 앉으면서 모든것이 변하기 시작한다. 자국의 군대를 다른나라의 용병으로 수출하여 외화를 벌어들이는 다소 독특한 방법으로 국가의 기반을 확립한 사람이 바로 시시스 쿼다였다. 당시 쿼다군은 정규군이었으므로 훈련이나 장비등의 정비가 잘 갖추어져있었고 이는 다른나라들에게 용병으로서 크게 환영을 받았다. 

국왕이 직접 이끄는 쿼다 용병사단은 휘리스 각지에서 활약하면서 명성을 높이면서 자국의 기술자들도 함께 파견한 그는 각국의 군사/병기/전술기술등을 습득하게 된다. 

그러나 그런 시시스에게 ~피에 굶주린 미치광이 왕~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이 붙여지게된다. 

 

월명력 216년  쿼다는 다른국가들이 갖추지 못한 유일한 병기기술과 채광기술등의 발달로 풍부한 지하자원을 생산하는등 소국이면서 외국의 부러움을 받는 존재가 되었다.

그러나 그런 떠오르는 쿼다를 이끈 시시스는 병기공장에서의 폭발사고로 세상을 떠나고 만다. 너무나 위대했던 왕의 죽음에 쿼다전역이 슬픔에 잠긴가운데 쿼다가 다른나라의 공격을 받는것은 시간문제였다.

 

시시스의 뒤를 이를 왕위 계승자는 14세의 라울의 인질이 되어있는 카시스 쿼다였다.  쿼다가 독립하면서 라울은 쿼다의 왕위계승자를 라울에 유학을 명목으로 인질을 요구하는 불평등조약을 맺고있었기 때문이었다. 기사단장 라듀스가 카시스를 몰래 라울에서 데려온다. 데려오는 과중에서 수사생으로는 낙제이지만 전략적으로 천재적인 면모를 갖추고있는 에스크와 함께..

 

왕위계승이후 라울은 외교적인 문제를 들먹이며 쿼다를 압박하고 쿼다는 불평등조약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지만 라울이 받아드릴리 만무했다. 시시스가 죽은지 1개월 연합왕국 라울은 쿼다에 선전포고한다. 이로서 후에 쿼다 제2차독립전쟁이라 불리우는 전쟁이 막을 열고 있었다.

 

병과

 

보병: 훌륭한 군대는 기초인 보병이 잘되어있었기 때문이라는것에 기인합니다.. 쿼다군의 주력병종입니다. 평균적인 레벨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적인 라울군의 주력은 중장보병이라서.. 싸울때 애먹을것입니다.

 

중장보병: 공격력 방어력 모두 강력한 병종입니다. 쿼다군은 수가 많이 미비한데 적군인 라울군은 대규모로 정비되어있어서 처음하시는 분들은 싸울때 고생하실것같습니다. 이동범위는 적지만 대신 어떤공격에서든지 보병보다 많은 타격을 줄수 있습니다. 특히 백병전에서 말이죠.

 

기병: 상당한 기동력을 갖춘 병과입니다. 그래서 특별스럽게 움직이게되는 병과입니다. 특히 적 마도사부대를 괴멸시킬때 주로 이용되거나 적의 배후를 노릴때 유용합니다. 기병은 측면과 배후를 같은 병과인 기병으로만 백병전을 치룰수 있습니다.

 

용기병: 쿼다군 유일의 캐릭터입니다. 게임상에서는 쿼다군의 모든 군사기술이 집약된 병과입니다. 그래서인지 굉장히 특별스럽게 움직입니다. 특히 그들의 백병전은 적에게 상당한 타격을 줄수있습니다.

 

마도사: 게임을 하면서 가장 짜증나고 두려운 존재가 이 마도사라는 병과입니다. 마도사부대는 방어력은 형편없어서 백병전이나 사격만으로도 전멸당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공격력은 1000여명부대(대부대)도 단 2~3번의 공격으로 전멸시킬수있습니다. 적인 라울군에는 5개부대가 처음부터 존재해서 상당히 짜증나는 존재일것입니다. 반면에 아군은 마지막 미션에서 단 1개 부대만 등장합니다. 그러나 이 등장으로 상당히 고맙게 쓰일것입니다.

 

진형

 

[방형 대열]:어떤 상황에서든지 가장 보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수 모두 안정적이지만 그리 많이 사용되지 않는 대열입니다.

[횡렬 대열]:전방의 집중사격 공격에 탁월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백병전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측면 공격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처음 전투가 시작되면 이 대열로 적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종렬 대열]:백병전 전용 대열로 전방의 백병 공격에는 효과 만점. 그러나 측면 공격에 상당히 약합니다.

[산개 대열]:마법 및 총격에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대열입니다. 마도사가 나오는 미션부터는 상당히 쓸 만한 대열이 된다.

[설형 대열]:정면과 측면으로부터 적에게 포위되었을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열입니다. 돌격을 통해 적진을 뚫고 지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기병대열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애프터 데빌포스를 하면서..

 

부대의 상황을 점검하라.

 

다 점검하는것은 무리이고 특히 중요한것은 사기와 탄약입니다. 특히 사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대부대라고해도 사기가 0%라면 엄청난 피해를 소부대에게 받을수 있습니다. 사기가 높고 낮음의 차이가 피해를 줄이고 승리하는가 아닌가에 달려있습니다. 사기를 낮추려면 사격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탄약의 경우 모든 사격에서 소모량이 됨으로 무한정 사용할수 없습니다.(용기병의 척탄도 마찬가지임)

 

지형 지물과 행동치에 주의하라.

 

도로에서는 이동력이 향상되며 숲이나 진흙, 눈밭은 이동력을 상당히 떨어뜨립니다.. 뿐만 아니라 행동치도 상당히 소모되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적군을 공격한 뒤에 포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 부대마다 공격에 소모되는 행동치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적절히 눈여겨 살펴본 후 행동해야 합니다.

 

기병과 마도사를 주의하라.

적의 기병은 빠른 속도로 아군의 측면을 치고 들어오므로 기병의 행동범위를 어느 정도 예상하고 범위 안의 부대는 절대 측면을 빼앗겨서는 안됩니다. 또한 마도사 역시 그들의 부대가 기를 모으면 재빨리 사정거리 밖으로 후퇴를 하거나 행동치가 모자라면 대열을 산개로 변형시키면 좋습니다.. 마도사부대가 일반부대에게 공격받으면 속절없이 다 죽지만 그들의 공격력은 단 두방 혹은 한방에 부대하나를 격멸함. 제일 유의할것. 게임내내 마도사 부대를 신속하게 제압하지 못하면 엄청난 고통이 따를것입니다.

 

자신만의 새로운 전략과 전술을 개발하자.

 

애프터데빌포스는 미션을 하고 또 해도 컴퓨터마다 전술이 달라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자신만의 전술을 개발하는편이 좋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상황을 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애프터 데빌포스 미션

 

제1장:참모 탄생

승리조건:라울군 벨츠성 수비대 전부대의 괴멸.
패배조건:근위 우익대대의 괴멸, 제1사단 직영 대대의 괴멸, 17턴 경과.

제2장:화룡의 강림

승리조건:병참시설을 전부 습격한다.
패배조건:용기병 부대 전멸, 22턴 경과.

 

제3장:원무

승리조건:라울군 8개 대대 괴멸.
패배조건:쿼다군 7개 대대 괴멸, 쿼다군 각 사단 직영대대의 괴멸.

 

제4장:빗속에서

승리조건:20턴경과.
패배조건:라울군의 벨츠성 점령, 쿼다 전부대 중 3개 대대의 괴멸, 각 직영 대대의 괴멸.

 

제5장:불타는 설원

승리조건:라울군 전부대 중 10개 대대의 괴멸.
패배조건:쿼다군 전부대 중 7개 대대의 괴멸, 쿼다군 각 사단 직영대대의 괴멸.

 

제6장:폭염의 저편으로

승리조건:라울 제2사단 제1대대의 괴멸.
패배조건:용기병 부대의 괴멸, 20턴 경과.

 

제7장:미치광이 왕의 후계자

승리조건:라울군 제1사단 제1대대의 괴멸, 라울군 전부대 중 25개 대대의 괴멸.
패배조건:수도 콰이러스로 라울군 진격, 쿼다군 각 사단 직영대대의 괴멸.

 

애프터 데빌포스 샷

117190298945418.jpg
117190299894901.jpg
117190301026078.jpg

스샷이 적습니다. 죄송..

 

후기

 

이 게임을 처음했을때 정말 욕이 나왔지요. 아군의 전력은 너무나 열세인데 이 병력을 갖고 전면전을 펼치는 상황이라니.. 하는 생각이 너무 들더군요. 하다못해 어느정도 동등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으로 맞설수 있는데도 말이죠.  처음 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난이도가 어렵다고 평을 받을 게임입니다.

 

98년작 게임입니다만 스토리나 사운드 전투씬등에서는 좋은 평을 주고 싶습니다. 아쉬운점은 각 캐릭터들에 대한 음성지원이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래도 실감나는 전투씬은 전략시뮬레이션에서 있어서 묘미일것입니다.

 

Compile사가 현재는 망해서 애프터데빌포스2를 기대한 저에게는 아쉽지만.. 인수한 기업에서 애프터데빌포스2를 만들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겨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허접한 후기를 읽어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미연시다운족의 최근 게시물

게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