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라그2 오베를 보면서 생각했습니다.
서버관리능력 부족이야 쫌 심하긴 하였지만 다른 게임도 오베초기때는
어느정도 겪은거라서 그나마 이해해 줄수는 있습니다.
근데 게임이 왜 엉망이죠?
일단 각 직업들의 고급스킬도 아닌 초반스킬인데도 불구하고 미구현된것도 엄청많고
스킬 지속시간도 엉망이고
방어구를 입어도 방어도가 하나도 적용안되는가 하면
말도 안되는 경험치버그와 돈버그가 난무하죠....
이외에도 사소한걸로 따지자면 퀘스트를 빼면 즐길 컨텐츠는 사냥밖 없고
친구관리기능도 없으며,,,,,잡템가격도 1/3로 줄였다가 며칠도 안되서 다시 올리는등등,,,
이런건 다 클베때 고치거나 추가할 내용들 아닙니까???
혹시 다른분은 공짜로 하는 오픈베타게임이니깐 잔소리말고 하라고 하지요.
근데 제생각에는 이건 잘못된 생각이라고 봅니다.
우리나라에서 오베의 개념이라는건 상용화되기 이전에 손님들에게
이게임을 선보여서 상용화이후 구매층을 형성할려고 하는
하나의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오베를 즐기는 사람들이 단순히 이 게임의 버그를 찾고 개선점을 건의하는 테스터가 아니라
미래의 구매자가 될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오베라고 이번 라그2처럼 클베수준의 게임을 내놓아도 정당한게 아니라는거죠.
우리나라 온라인게임들은 이제 정말 오베할때는 다른 외국 온라인게임처럼
어느정도의 완성도는 갖춘채 오베를 해야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