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바온라인 리뷰

BloodSkull 작성일 07.12.07 12:23:37
댓글 9조회 586추천 10

안녕하세요 아바를 재미있게 즐기고있는 유저입니다. 현제 계급은 상사1호봉이구요

 

프리오픈때부터 시작해서 오픈베타를 통해 지금까지 계속 즐기고있는관계로 리뷰를 써보려합니다

 

저는 여태까지 수많은 게임을 해왔고 게임이 좋아서 게임만 하다가 게임을 만들어보자 생각해

 

대학까지 게임만드는것을 전공으로 하는 과로 간 사람입니다 . 게임은 가리지않고 대부분 즐기지만

 

주로 즐기는 장르가있다면 FPS를 즐겨하기에 국딩시절 울팬슈타인2d부터 시작해 크라이시스까지

 

온갖종류의 FPS게임을 접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아바 . 과연 어떤 온라인FPS게임인가?!]

 

 

아바온라인은 여태까지의 국내 온라인FPS와는 다르게 높은 수준의 그래픽퀄리티를 보여주며

 

사양또한 만만치않게 높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언리얼엔진을 이용한 정교하고 섬세한 그래픽과

 

물리엔진효과를 본다면 과연 이게 온라인FPS게임인가? 하고 생각하게 만들정도입니다.

 

 

그럼 그래픽수준만 높은가?! 다른부분은 여타 FPS와 비슷하지않은가?! 라고 말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

 

하지만 여러가지 부분에서 아바는 다른 국내FPS게임과는 조금 다른시스템과 방법을 통해 새롭고

 

차별화된 게임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다른가?!]

 

우선 크게 나누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 병과시스템

 

2 . 무기개조 시스템

 

3 . 분대장 시스템

 

4 . 스킬 시스템

 

5 . 보조무기

 

 

 

[병과 시스템]

 

병과 시스템은 아바뿐만 아니라 배틀필드, 워록 등 다수의 FPS게임에서도 쓰여졌습니다

 

이것을 아바의 특징이라 보기어려울진 모르겠지만 적어도 국내 온라인FPS게임에선 별로 없는

 

시스템이며 각 병과의 벨런스가 적절하며 수준높은 벨런스를 위해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다는 겁니다.

 

<이동속도가 매우빨라 중요한 거점을 재빠르게 확보할수있는 포인트맨>

 

<방어력이 높으며 적을 효과적으로 제압하는 라이플맨>

 

<나에겐 등뒤의 든든한 지원군, 적들에겐 악마와도같은  스나이퍼>

 

이렇게 3가지의 병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병과별로 쓸수있는 무기가 다 다르며

 

플레이방법또한 다릅니다 .

 

 

포인트맨의 경우 가볍고 연사속도가 높은SMG와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한

 

고지확보밑 기습공격이 가능합니다 근접전에서 가장강하며 나이프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병과입니다.

 

플레이방법은 치고빠지는 히트앤런의 전술과 백어택등 게릴라적인 공격방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라이플맨은 데지미가 높고 사거리가 높은 라이플과 다소높은 방어력을 이용한

 

활동적인 공격이 가능합니다. 중거리전투에서 가장강하며 수류탄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병과입니다.

 

플레이방법은 선두에 나서서 교전하며 다양한 전술을 이용한 적극적인 공격방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스나이퍼는 장거리가격이 가능한 스나이퍼라이플과 엄패물을 이용한

 

후방에서의 강력한 지원사격이 가능합니다. 장거리전투에서 가장강하며 권총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병과입니다.

 

플레이방법은 후방에서 엄패를 통해 적을 일격에 즉사시키는 은밀한 공격방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무기개조 시스템]

 

다른 FPS게임에도 있는 시스템이지만 아바에선 개조의 중요성이 다른게임에 비해

 

중요하기때문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조는 기본적으로 프론트, 바렐, 마운트, 트리거, 스톡, 그립으로 6개 항목으로 개조가 가능하며

 

각 부위의 파츠를 어떡게 조합하느냐에따라 같은 총기라도 그 성격이 전혀 달라집니다.

 

자신의 플레이성격에 따라 개조할경우 최상의 성능을 이끌어낼수 있습니다.

 

(일부 총기의 경우 RIS개조를 해야 파츠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분대장 시스템]

 

이 시스템은 제가 아는바로는 국내온라인FPS게임중에선 가장 잘 적용하지않았나 생각됩니다

 

분대장은 각 진영별로 한명씩 존재가 가능하며 분대장에게만 주어지는 정찰용 쌍안경을 이용하여

 

목표물에대한 지시를 내리거나 적을 포착하여 일정시간동안 맵상에 표시하여 전투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바에선 분대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분대장이 얼마나 지시를 잘내리며 팀원이 얼마나 잘따르냐에따라

 

승패나 나뉘게 됩니다.

 

 

 

[스킬 시스템]

 

아바 이전에도 있었지만 아바는 엑티브성격을 지닌 스킬이 아닌 패시브 스킬이며

 

일정 조건을 충족하여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에 큰 영향을 줄정도는 아니지만

 

스킬을 보유하면 좀더 수월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보조무기]

 

다른 게임에서는 그냥 장식용에 불과하거나 있어도 거의 안쓰는 것이 부무장인것에 비해

 

아바에서는 부무장을 효과적으로 쓸줄 안다면 주무장못지않은 성능을 냅니다...

 

단검이나 권총등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하게 쓴다면 주무장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외]

도발을 이용하여 적군의 사기를 떨어뜨리거나 흥분하게 만들고 지형지물을 이용해

 

유리한 전투를 통해 실제 전장과 흡사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평가는 "상당히 괜찮은 게임이다" 입니다.. 평소에 왜 온라인FPS게임은 저사양지향인가

 

에 대한 저의 불만을 단번에 날려준 게임이었으며 그래픽도 클로즈베타나 프리오픈때보다 조금

 

저사양화 되었지만 팩키지게임과 비교해도 밀리지않는 그래픽을 보여주며 게임 자체의 벨런스또한

 

훌륭하다 할 수 있을정도로 국민총 사기총등 한가지총만 쓰는 모습은 볼수없으며 맵또한 한가지만

 

하지않고 계속 돌려서 플레이하는것이 아바의 장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은 부족한 게임이고 여러가지 고쳐져야 할 부분도 많은 게임입니다... 무분별한 강퇴남발이나

 

줄서기등등 여러 문제가 많지만 계속해서 고쳐지고 있으며 나아지고있습니다..

 

타격감도 상당히 만족할 만한 수준이며 사운드역시 적당한 수준을 갖추어서 보다 박진감 넘치는 게임플레이가

 

맘에 들었습니다...컴퓨터 사양만 어느정도 수준만 된다면 꼭 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컴퓨터 사양은 CPU: Intel(R) Core(TM)2 CPU 4400 @ 2.00GHz , RAM : 2048MB , 그래픽 : NVIDIA GeForce 8600 GT

 

이정도만 되도 중하옵으로 충분히 돌릴수있습니다... 80~90만원 정도의 가격이면 저것보다 훨씬 좋은 사양의

 

컴퓨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 저위에 적은것은 제 컴퓨터 사양입니다 3개월전에 본채만 40만원정도에 맞춘것이니

 

80만원이면 엄청나겠죠?!)

 

 

 

 

 

그럼 지금까지 허접한 리뷰를 마치도록하며 다음번엔 더 좋은 게임의 리뷰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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