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워 대인전 리뷰(?)

glaemf 작성일 08.01.22 14: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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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길드워 리뷰를 써볼까 합니다.

 

리뷰는 첨 해보는거라 머 어설퍼도 걍 웃고 넘어가주길 바랍니다. ;;

 

 

 

 

길드워는 nc소속의 아레나넷에서 만든 게임이다.

(아레나넷은 전 블리자드 개발자들이 나와서 만든 회사)

 

 

- 로그인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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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를 보통 mmorpg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알고보면 전략(?)이 필요한 corpg 이다.

오베때 nc에서 스타크래프트를 들먹이며 홍보한 이유이기도 하다..;

 

길드워는 크게 롤플레잉과 대인전으로 나눌 수 있다.

 

 

- 케릭터 유형 선택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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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플케릭과 대인전 케릭의 차이점

 

롤플 케릭은 1랩부터 시작해서 미션, 퀘스트 등을 수행하며 스킬, 룬, 장비 등의 봉인을 풀면서

20랩(만랩)까지 키울 수 있고 만랩이 되면 즐길 거리가 더 많다. 길드워의 몹들은 유저들처럼 직업이

있어서 그 직업에 해당하는 스킬들로 공격을 하기 때문에 대인전의 연습도 될 수 있다.

 

대인전 케릭은 오직 대인전 컨텐츠만 즐길 수 있고 생성시 20랩(만랩)으로 만들어 진다.

그리고 롤플 케릭으로 봉인을 푼 스킬, 룬, 장비등을 바로 불러내서 대인전에 사용할 수 있다.

※ 정 롤플이 지겨우면 대인전 케릭만으로 대인전에서 적을 죽이거나 이겼을때 얻는 발타자르의

    우호도로도 봉인을 풀 수 있다.. 단지 초반에 봉인 풀린게 없어서 파티에 묻어가야 하는.. ㄷㄷ

 

 

길드워는 랩빨, 장비빨이 없다.. 조금만 플레이 해도 금방 20랩에 도달하고 최고 옵션의 무기, 방어구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단지.. 이미지만 다르다. 롤플케릭의 장점은 대인전 케릭보다 더 멋있게 생긴 방어구,

무기를 착용하고 싸울 수 있다.. 그리고 길드워엔 체력, 엠을 채워주는 물약이 없는게 필자가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이다.

 

 

- 워리어 스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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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대체 대인전의 승패는 무엇에 달렸을까..? 바로 스킬과 컨트롤, 팀웍이다.

길드워는 스킬 슬롯이 8개 뿐이 없지만 10개의 직업 마다 100~140여개가 되는 스킬을 갖고 있다.

부직업의 스킬도 사용할 수 있어서 한 케릭터가 셋팅할 수 있는 스킬조합은 어마어마 하다..

저 멀리서 워리어가 뛰어온다고 해도 대체 무슨 스킬을 갖고 있는지 당하기 전엔 알 길이 없다..

위저드가 힐을 할 수도 있고 어쎄신이 마법을 쓸 수도 있다. -ㅅ-;

 

 

- 몽크 스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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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대인전은 혼자가 아닌 4:4 , 8:8 등이기 때문에 파티원들의 직업구성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오며, 직업 스킬등을 바꿔가며 하다보면 질리는 경우가 없다.(이건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

파티에 몽크(힐러)가 없어도 각자의 컨트롤과 센스가 뛰어나다면 충분히 몽크 있는 팟을 이길 수 있다.

 

 

- 스킬셋팅 예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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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스샷은 랜덤 아레나를 즐길때 필자가 쓰는 엘리멘탈리스트 / 더비시의 스킬 빌드이다.

길드워는 직업마다 특성이 있는데 특성치에 따라 그 특성에 해당하는 스킬의 효율이 달라진다.

스킬 설명에 녹색으로 표시되는 숫자가 특성치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간단한 스킬 운용을 설명해 보면..

 

상대방에게 "로조트의 낙인"을 쓰고 "정기폭발"로 공격한다. 그럼 적은

57의 불데미지와 함께 로조트의 낙인 영향으로 4초간 화상(체력재생-7)을 입는다..

 

방어손상 효과가 있는 "외피 충격"은 방어력이 높은 워리어나 파라곤,

정령마법 방어가 높은 레인저에게 사용한 후 공격하면 효율적이다.

 

"섬광" 스킬은 근접공격 케릭이나 레인저 대비용 스킬로

실명(90%확률로 근접,원거리 공격에 실패)을 걸어

근접공격 케릭이나 레인저의 공격을 차단 할 수 있다.

 

"신비로운 재생"은 20초동안 자신이 걸린 강화마법 하나당 체력재생을+3 시키는데,

바람의 감응, 가시막과 같이 사용하면 체력 재생이+9가 된다.

한마디로 피가 서서히 회복된다.

 

 

- 스킬셋팅 예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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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케릭은 워리어 / 네크로맨서로 스킬빌드 컨셉은 주로 강화마법에 의존한 빌드 상대용으로 만들어 봤다.

 

워리어로 쫓아다니면서 공격하고 상대방이 강화마법을 사용하면 네크로맨서 엘리트 스킬인

"강화마법악용"으로 강화마법을 무효화 시키고 10초동안 체력재생-7을 만들면서

"야만스런 베기"로 출혈(체력재생-3)효과를 추가로 적은 체력재생이-10이 되어 피가

쭉쭉 빠져나간다.. 실명이나 그밖에 상태이상을 대비해서 자신의 상태이상을 상대에게

옮기는 "저주의 손길"을 챙겼다.

 

회피, 체력재생+ 등의 강화마법을 쓰는 몽크나 엠소모량의 몇%를 회복하는 엘리등에겐 효율적이지만

강화마법을 잘 안쓰는 워리어나 레인저, 어쎄신 등에겐 화력이 좀 부족한 빌드이다.. ;

 

 

- 대인전 컨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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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전 케릭을 만들었을때 갈 수 있는 곳 들이다.

 

발타자르 대사원에서는 방어력에 따른 스킬 데미지, 범위, 각종 상태이상 및 활 종류에 따른 사거리 등의

다양한 전투 정보와 실험을 할 수 있고 연습교관들을 상대로 스킬 빌드도 테스트 할 수 있다.

 

랜덤 아레나, 파티 아레나는 랜덤 혹은 파티를 짜서 4:4 대인전을 즐기는 곳이다.

 

고독한 섬은 필자가 속한 길드의 길드홀로, 길드워가 서비스 되고 있는 여러 나라의 길드들과 8 : 8 길드전을

즐기는 곳이며 다양한 맵의 여러 길드홀이 존재한다. 길드전은 상대 베이스에 위치한 길드히어로 npc를

쓰러뜨리면 승리하게 되며 단순한 화력 싸움에서 부터 맵 중앙의 깃발 망루에 깃을 꽂아 사기를 얻기위해

펼쳐지는 신경전과 4명씩 2파티로 나눠 적의 정문과 후문을 공략하는 흔들기, 공성무기 등등의 변수가

난무하는 맵에서 직업 빌드와 전략, 파티원들의 호흡이 필요한 길드워의 꽃이라 할수 있는 대인전이다.

길드전의 승패는 점수로 기록되며 길드워 공식 사이트에는 세계 길드들의 랭킹이 표시 된다.

 

 

 

음.. 쓴 글이 리뷰 성격에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길드워에 대해 아는데로 간략하게 써봤네요..

 

왠만한 게임센스가 없으면 적응하기도 힘들고 조금해보고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길드워 같이 해요~

 

이런건 아니고.. 울나라 유저들에겐 별로 어필하지 못했지만 아까운 게임이기에 주절주절 해봤네요..

 

사람이 없어서 못한다는 분들도 있는데 게임 못할 정도는 아니고 필드가 와우의 인던 개념이라 마을에서만

 

유저들을 만날 수 있기때문에 울나라는 사람이 더 없어 보이는건 사실이죠.. ;

 

얼마전 패치로 인해 *, 유럽서버로도 이동이 가능해서 초보마을에도 사람들이 꽤 되네요..

 

혹시 즐겨보시려면 꼭 길드에 가입 후 해보세요. 끝~

 

 

- *섭 초보마을과 랜덤 아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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