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라비티 나스닥에서 쫓겨난다

이관선 작성일 08.06.11 21:59:37
댓글 1조회 2,326추천 6

실적부진 및 류일영 대표 퇴진 등 악재에 시달리고 있는 그라비티가 최근 나스닥 퇴출론까지 대두되고 있다.

현재 나스닥에서 그라비티 한 주당 가격은 1.33달러(약 1,300원). 나스닥에서는 30일 연속 주가가 1달러 미만, 유동주식 수 50만 주 미만, 유동주식의 시가 총액이 100만 달러 미만, 100주 이상 소유한 주주가 300명 미만 등의 상태가 계속되는 종목은 퇴출대상이 된다.

▲ 나스닥 주가 웹젠보다 낮아, `호전기미 없어`

그라비티는 1달러 수준을 조금 상회하고 있지만 앞으로 주가 상태가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문제로 지적된다.

‘라그나로크2’ 실패라는 직격탄을 맞은데다가, 올해 내놓을 신작은 단 한 개도 없는 상황이다. 최악의 경우 나스닥 퇴출이라는 극단적인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 증권가에 나돌고 있다.

대우증권 김창권 투자전문가는 “그라비티는 현재 주가 개선을 바라기는 어려운 상황인 것이 사실이며(퇴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안심할 수 없다.”며 “주식시장에선 현재 그 회사의 실적과 앞으로의 비전이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그라비티의 경우 두 가지 모두 이렇다 할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김 투자전문가는 “나스닥에서는 보통 시가총액이 그 회사의 투자가치 기준으로 작용한다”면서 “현재 그라비티의 시가총액(Market Value)은 약 3천7백만 달러(약 380억 원)인데, 이는 나스닥에서 의미 없는 수준에 불과하다”라고 말했다. 한 마디로 주가가 반등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 해부터 한국 나스닥 상장 업체들의 퇴출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이번 그라비티 퇴출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미 하나로텔레콤, 이머신즈, 와이더댄, 두루넷 등이 나스닥서 퇴출 당한 상태다. 또 그나마 남아있는 대부분의 IT관련 업체들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특히 게임 업체들의 타격이 심하다.

그라비티의 경우 2005년 2월 상장 후 지속적인 하락으로 최초 12.59달라였던 주당 가격이 2008년 현재 1.33달러까지 떨어졌다. 이는 최근 NHN게임즈에 인수된 웹젠(6월초 나스닥 주가 3.42달러)보다 낮은 수치다.

 

121318906834378.jpg
121318907276044.jpg

▲ 대표전격 교체, 특효약 될 수 있을까?

한편, 그라비티 이사회는 오늘(11일) 류일영 회장을 퇴진 시키고 신임 대표로 IT 전문 펀드매니저 출신 강윤석 이사를 선임했다. 그러나 이번 인사에 대해 게임업계는 회의적인 평가를 내 놓았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째, 올해 준비된 그라비티 차기작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보통 게임 업체 투자자들의 경우, 그 회사의 차기작을 보고 가능성을 판단한다. 따라서 차기작이 전혀 없는 그라비티는 투자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기대심리를 줄 수 없다는 것이다.

김 투자전문가는 이에 대해 “게임 관련 주식시장에서 차기작의 부재는 투자 심리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총은 교체했지만 정작 총알이 없는 상황과 마찬가지다.

둘째, ‘라그나로크2’의 불안한 개발환경도 악재로 작용한다. 그라비티는 올해 하반기 ‘라그나로크2’ 리뉴얼 버전을 출시 할 계획으로 현재 기획, 배경, 원화, 캐릭터 디자이너 등 개발 전분야에 걸쳐 ‘라그나로크2’ 개발팀 인원을 보충하고 있다.

여기에 대표 교체에 따른 구조조정까지 예고되면서 사내 분위기까지 어수선한 상태다. 또 이미 선 계약이 진행된 해외 퍼블리셔들의 압박도 만만치 않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전문가는 “보통 게임 개발의 경우 인수인계 등을 진행한 후 실질적인 게임 개발에 돌입하는 데에는 게임의 크기에 따라 몇 달이 걸리는 경우도 발생한다.”면서 “대규모 구조조정 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개발 일정에 대한 차질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라비티는 최근 대규모 인원이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으로도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121318910756701.jpg

 

 

 

 

 

 

 

 

 

출처 : 게임메카 http://www.gamemeca.com/news/news_view.html?seq=6&ymd=20080611&page=1&point_ck=&search_ym=&search_text=

 

 

아나 구라비티 언제 저지경까지갔음ㅋㅋㅋㅋㅋㅋㅋㅋ

 

 

 

 

웃고보니 웃을일이 아닌데 괜스래 마음이찝찝합니다 ㅡ,.ㅡ;;

 

먹고살자고 하는분들인데 생각할수록 안타깝네요..

 

그렇다고 게임이 재미있는것도 아니고

 

일본애들이 폐인이되어주길 바라는수밖에 없을듯합니다

 

힘내십시요 그라비티제군들 ㅡ_ㅢ;;

이관선의 최근 게시물

게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