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 온라인 30찍고 소감..2

노란머리앤 작성일 10.01.21 01:5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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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저의 인내심에 경의를...-_-;;

 

30렙 무도가로 찍고 검술가 전직 할려고 30까지 열심히 달렸네요 짱공유 글쑤시게도 안들르면서...

 

암튼 각설하고 30렙까지 찍으면서 느낀 정보 올립니다. 하실분 있으면 참고겸...

 

 

 

1. 렙업은 개노가다 진행은 겁나 더딤

 

초반에 몹 2마리 잡고 앉아서 피탐하고..

 

이방법이 30렙까지 이어집니다. 제가 보니깐 만렙도 몹 2마리 잡고 피탐은 진리일거 같네요

 

세상에 에네르기파를 쏴대고 전투력이 3만을 넘겨도...

 

지나가는 토끼나 늑대 2마리 잡으면 피가 바닥을 치고 앉아서 20초~ 30초 정도 피탐을 합니다.

 

즉 10초 몹 잡고 30초 쉬고 반복입니다. 이건 점점 피통이 커지는 고렙이 될수록 심해집니다.

 

파티를 하라고 권장하는데..

 

힐러 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고 결국은 딜러끼리 파티라 마찬가지 현상입니다.

 

 

2. 왜있는지 모르는 파티플레이

 

일단 파티플레이의 장점이 없습니다

 

타게임같은 파티시 추가경험치 따윈 없습니다.

 

아이템 분배는 조정할수 있지만 와우나 아이온 같이 균등하게 분배 되지 않습니다.

 

드래곤볼 원작도 그렇지만 특성상 힐러가 아예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대신 딜러(인간종족)만 넘쳐납니다. 다들 초사이어인 보고 키웠는지.. 직업 비율이 최악입니다.

 

(저 30찍으면서 덴덴도사 즉 힐러 하는분 2명 봤네요 딜러는 한 500명은 본듯..)

 

어그로 개판입니다. 아니 아예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무조건 힐러한테 달려듭니다. 탱커 도발 따위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한마디로 파티플레이는

 

역활 분담이 아닌 그냥 인원으로 다굴치는거에 불과합니다.

 

절대 와우 아이온식의 파티가 아닙니다. 그냥 다구리 입니다.

 

 

 

3. 난무하는 버그 케릭간의 불균등성

 

지금 공홈 난리 났습니다.

 

원거리의 지형지물 이용한 몰이 사냥덕분입니다.

 

1번에서 말한듯이 이게임은 근거리들은 2마리 잡고 무조건 피탐입니다.

 

하지만 원거리 케릭은 몹들 잔뜩 몰아서 대쉬를 이용해서 언덕위나 천막위로 올라가서

 

몹이 못때리는걸 이용하여 원거리 범위공격난무로 쉽게 아주 쉽게 렙업합니다.

 

근접과의 상대적 박탈감이 심합니다.

 

pvp역시 원거리는 백 대쉬+ 넉백원거리기술로 근거리들을 가지고 놀수 있습니다.

 

이건 마치 와우의 돌진 없는 전사와 캐스팅 없이 마법을 쏴대는데 마법 맞으면 스턴이 걸리는 마법을 쏘는 마법사와

 

싸우는격입니다. (둘다 대쉬가 있지만 대쉬 쿨타임이 원거리는 2초 근거리는 3초이고 원거리는 대쉬 엠소모가 훨씬 적습니다)

 

 

 

4. 산으로 가는 스토리..

 

이건 뭐 답이 없네요 대체 스토리 기획한놈 누군지 보고 싶습니다.

 

드래곤볼 원작 읽어본 사람이면 참 가관이란 생각만 드실듯...

 

몇가지만 뽑자면.. 에네르기파를 그렇게 자유자재 방향까지 틀면서 쏠정도인 애들이..

 

(이건 크리링도 겨우 수련해서 방향틀었었죠)

 

무공술은 커녕 지나가는 버스만도 못한 뜀박질을 합니다. 겁나 느리게 뜁니다.

 

원작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손오공 크리링등은 에네르기파도 못쏠때 이미 100미터 5초에 주파 해댔죠..

 

또.. 점프로 집앞에 울타리도 못뛰는 점프력을 가졌네요..(원작애들은 구름도 뚫고 올라가든데...)

 

그런애들이 근데 전투력이 5000은 그냥 넘기고 2~3만씩 됩니다.

 

참고로 원작 사이어인 상급전사 전투력이 5천이었고 베지타가 지구 파괴하러 왔을때 1만 정도 였죠..

 

전투력 3만짜리인 애들이 집앞 울타리를 못넘고 지나가는 늑대한테 맞아죽습니다.

 

 

5. 유저편의 따윈 없음..

 

렙업을 너무 힘들게 해놔서 무조건 퀘스트를 하게 해놓고..

 

퀘스트에 대한 설명따윈 정말 없습니다.

 

엔피씨 찾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그나마 엔피씨도 너무 여기저기 산개 되있습니다.

 

이동속도는 말씀드린것처럼 기어다니는애들이 엔피씨 찾을려면 하루종일입니다.

 

거기다 쓸데없이 맵은 넓어서(맵이 넓은건 원래 장점이어야 하는데.. 이건 맵이 넓다기 보단..

 

그냥 허허벌판이라 생각하심 됩니다. 와우 같이 배경을 보는 재미 따윈 없습니다. 그냥 넓고 귀찮습니다.)

 

짜증을 제대로 유발 시킵니다.

 

또한 와우나 아이온처럼 저렙에서 고렙존으로 저렙퀘에서 고렙퀘로 자연스럽게 넘어가게 만든게 아니기에..

 

퀘스트 주는 엔피씨까지 찾아 다녀야 합니다.

 

참고로 20렙때 주는 퀘를 처음 시작하는 마을에서 주질 않나.. 27렙때 퀘는 10렙때 들어갔던 던전에서 주질 않나..

 

정말 퀘스트 받을려면 지금까지 갔던곳 다시 다 뒤져야 합니다.

 

왜 이렇게 만든건지는 정말 의문이네요 뭔 의도인건지..

 

참고로 퀘하나 할려면 퀘스트 엔피씨찾는데 20분 퀘하는데 20분 퀘 완료엔피씨한테 가는데 20분 뭐 이런식이라 생각하심 됩니다.

 

첫번 사냥에서 10초 사냥 30초 휴식과 비슷하네요 20분 퀘하고 40분 퀘스트 엔피씨 찾으러 다녀야 합니다.

 

 

 

6. 울궈먹기 대왕.. 망할 재배맨...

 

이건 진짜.. 이게임에 나오는 몬스터가 손가락에 꼽을정도입니다.

 

왠군사 이등병 상병 병장 중사 상사 등등으로 이름만 바꿔서 울궈먹고..

 

망할 나머지몬스터는 쥐,늑대,토끼 간혹공룡

 

그리고 재배맨.. 입니다.

 

이 재배맨이란 몬스터는... 진짜 종류가 색깔이랑 팔다리만 조금씩 바꿔가면서 한 50종류 본거 같네요

 

그냥 모든 몬스터가 재배맨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30까지 키우면서.. 그냥 저냥 타격감은 좋다 정도의 장점과 타임퀘스트는 좀 할만 하네 정도의 장점을 발견했습니다만...

 

나머지는 도저히 2010년 게임이라고 또 드래곤볼을 원작으로 해서 이렇게 할수도 있구나 라고 생각하니...

 

참 막막하네요.. 그냥 리니지의 드래곤볼 배경화 시키고 하드코어로 만들어 논거 같습니다.

 

리니지1,2 라그나로크 마비노기등 왠만한 노가다 게임에 익숙한 저도...

 

10초 사냥 30초 휴식 게임에는 정말 두손 들겠더군요... 50렙 초사이어인은 보고 싶었는데..

 

성공할려면 많은걸 바꿔야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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