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덕 경》
1장 衆妙之門중묘지문: (道는) 우주만물 모든 현묘함의 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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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有無相生유무상생: 有와 無는 상호 생성<有는 無에서 나오고, 無는 有에서 나와>
長短相形장단상형: 길고 짦음은 상대적인 모양
高下相盈고하상영: 높음과 낮음도 상대적인 것
前後相隨전후상수: 앞과 뒤는 상대적인 순서
不言之敎불언지교: 말로 가르치지 않아<말없이 덕으로 가르침>
生而不有생이불유: 낳아 키우되 소유하지 않음
爲而不恃위이불시: 도와주되 의지하지 않음
成而不(弗)居성이불거: 공적을 이루되 거기에 머물지 않음<공적을 이룬 뒤 미련없이 떠나야>
3장 不貴難得之貨불귀난득지화: 구하기 어려운 것을 귀하게 여기지 않음<진귀한 물건을 하찮게 보다>
不見可欲불견가욕: 탐낼만한 것을 보이지 않음<진귀한 물건이 있어도 자랑하지 않아>
虛其心實其腹허기심실기복: 욕심을 버리되 배는 든든하게<먹는 데 투자>
4장 和光同塵화광동진: 득도한 성인(聖人)이 속세에서 생활하는 모습.<생활속에서 깨달음을 실천하는 사람>
5장 天地不仁천지불인: 천지는 불인한 것<하늘은 냉정하여, 기도한다고 소원을 들어주지 않는다>
多言數窮다언수궁: 말이 많으면 술수(책략)가 궁해진다. *數는 '수'로 읽어야 바름.<*도광양회(韜光養晦)>
不如守中불여수중: 중도를 지킴만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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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玄牝之門 天地根현빈지문 천지근: 현빈의 문은 천지만물의 근원. *玄牝:모성. 여자 생식기
7장 天長地久천장지구: 천지는 영원하다.
後其身而身先후기신이신선: 자신을 뒤에 두려는 겸손함이 있기에 오히려 앞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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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上善若水상선약수: 최고의 덕행은 물처럼
水善利萬物而不爭수선이만물이부쟁: 물은 만물에게 이롭게 해주되 (앞을) 다투지 않아
居善地 心善淵거선지심선연: 처신이 겸허하고, 마음이 깊다.
言善信 動善時언선신동선시: 말에는 신의가 있어야 하고, 행동에는 때를 잘 맞춰야.
唯不爭故無尤유부쟁고무우: 오로지 다투지 않기에 걱정(과오. 실수)이 없다.
9장 貴富驕而遺咎귀부교이자유구: 부귀는 교만해서 스스로 재앙을 불러온다.
功遂身退天之道也공수신퇴천지도야: 공을 이룬 뒤 물러나는 것이 하늘의 도리
12장 爲腹不爲目위복불위목: 배를 위하지 눈을 위하지 않는다<먹는 것이 보는 것보다 중요:금강산도 식후경>
15장 微妙玄通미묘현통: 미묘하고 현묘한 사리에 통달하다.
若冬涉川약동섭천: 겨울철 살얼음판 냇물을 건너듯<매사를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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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장 各復其根각복기근: 모두가 그 근원으로 돌아간다.<만물은 모두 자연으로 돌아간다>
17장 太上下知有之태상하지유지: 가장 훌륭한 통치자는 (백성이 그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만을 안다.
*太上不知有之태상부지유지: 가장 훌륭한 통치자는 (백성이 그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도 모른다.
19장 見素抱樸견소포박: 소박하게 살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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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장 我獨頑且鄙而貴食母아독완차비이귀식모:나만 둔하고 어리석은 것 같은데,(그러나 나는) 식모(道)를 귀하게 여긴다.<나는 남보다 모자라지만, 남보다 도리를 잘 지킨다>
22장 曲則全곡즉전: 굽은 나무가 보전된다.<반듯하게 잘 생긴 나무는 빨리 잘려나간다.>
不自矜故長부자긍고장: 스스로 자랑하지 않기에 오래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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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장 飄風不終朝표풍부종조: 거센 바람도 아침 내내 불지 못한다.
驟雨不終日취우부종일: 소나기도 종일 내리질 못한다.
24장 企[?]者不立기자불입: 발돋움으로는 오래 서있질 못한다.<무리하면 단명>
跨者不行과자불행: 큰 걸음으로 가는 사람은 오래 걷질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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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장 重爲輕根중위경근: 중심(重心)은 가벼운 뿌리(근원)들이 모인 것<대중의 지지를 얻어야 튼튼>
輕則失根경즉실근: 중심이 가벼우면 근본(핵심)을 잃어.
躁則失君조즉실군: 조급하면 군권(君權:통치권)을 잃어.
27장 善行無轍迹선행무철적: 잘한 행위에는 흔적이 없어<최선은 생색을 내지 않아>
善閉無關楗而不可開선폐무관건이불가개: 잘 닫은 문은 빗장 없어도 열지 못해
不善人者 善人之資불선인자 선인지자: (선한 사람은 스승이고) 불선한 사람도 선인의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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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장 大制不割대제불할: (성인은) 큰 마당을 만들지, 파벌을 조성하지 않아<소인배 통치자는 파벌을 조성>
29장 爲者敗之위자패지: 일부러 하려는 사람은 실패한다.
執者失之집자실지: 일부러 지키려는 사람은 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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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장 果而勿强과이물강: 목적을 이루되 힘(무력)을 사용하지 않아
31장 勝而不美승이불미: (싸움에서) 승리했어도 (승리를) 찬미하지 말아야
美勝者是樂殺人미지자시낙살인: 승리를 찬미하는 사람은 살인을 즐기는 사람
33장 自知者明자지자명: 자신을 아는 사람은 고명한 사람. “너 자신을 알라”( 知自: 知?自己지니자기)
知足者富지족자부: 만족을 아는 사람은 (진정한) 부자
死而不亡者壽시이불망자수: 죽어도 사라지지 않는 사람이 장수하는 자
36장 將欲奪之 必固與之장욕탈지필고여지: 빼앗으려면 반드시 먼저 주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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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장 大白若辱대백약욕: 아주 결백한 것은 때가 묻은 것 같아
質眞若?실진약투: 진실한 것은 변질된 것 같아
大方無隅대방무우: 대지(大地)는 모서리가 없어<큰 인물은 모나지 않아>
大器晩成대기만성: 귀중한 기물[큰 인물]은 서서히 이루어져[*大器慢成]
大音希聲대음희성: 아름다운 화음은 무성(無聲)의 소리
大象無形대상무형: 위대한 모습은 무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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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장 天下之至柔 馳騁天下之至堅천하지지유치빙천하지지견:
천하에서 가장 유약한 것[물]이 가장 강건한 것[바위]을 뚫고 지나간다.<유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
44장 甚愛必大費심애필대비: 애착(애정)이 강하면 반드시 비용(대가)이 많이 들어<참 사랑엔 고통도 따라와>
知足不辱지족불욕: 만족함을 알면 욕되지 않아
知止不殆지지불태: 멈춤을 알면 위태롭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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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장 大成若缺대성약결: 완전하게 갖춘 것은 부족한 듯 보여
大盈若沖대영약충: 꽉 찬 것은 마치 텅 빈 것 같아
大直若屈대직약굴: 아주 바른 것은 굽은 듯 보여
大巧若拙대교약졸: 뛰어난 재주는 서투른 듯 보여
大辯若訥대변약눌: 아주 잘하는 말은 어눌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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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장 禍莫大於不知足화막대어부지족: 우환은 불만족에서 생겨나와
咎莫大於欲得구막대어욕득:우환은 지나치게 얻으려는 욕심 때문에 생겨
47장 不出戶知天下불출호지천하: 앉아서 천하(천리)를 본다
不行而知불행이지: 행하지 않고도 안다.
不見而明불견이명: 현장을 보지 않고도 밝게 안다.
48장 無爲而無不爲무위이무불위: 무위에 이르면 곧 하지 않는 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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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장 生生之厚생생지후: 삶을 무겁게 살다(장생에 집착하다: 장생에 집착하면 오히려 단명)
不動之死地, 動之無死地부동지사지동지무사지: 사지에 머물지 말고, 무사지에 머물러야<그래야 장수>
<死地: 몸과 마음에 상처를 입는 곳. 無死地: 몸과 마음이 편안한 곳>
51장 生而不有생이불유: 낳되 소유하지 않아
爲而不恃위이불시: 도와주되 의지하지 않아
長而不宰장이부재: 키워주되 지배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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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장 天下有始천하유시: 천하만사 모두 시작(원인)이 있다.
見少曰明견소왈명: 미세한 시작을 보고 깨닫는 것이 明(명철)이다.
沒身不殆몰신불태: (見少曰明하면) 죽을 때까지 위태롭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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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장 大道甚夷而人好徑대도심이이인호경: 정도는 아주 평탄한데도, 사람들은 부당한 길을 좋아한다.
<徑: 사로(邪路: 부당한 길)>
※정의의 길은 초라하나 평탄한 길이요, 불의의 길은 화려하나 험난한 길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착시(錯視)를 일으켜 불의의 길을 좋아한다.
54장 善建者不拔선건자불발: 근본이 튼튼한 사람은 무너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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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장 益生曰祥익생왈상: 장생 추구는 재앙(장생을 추구하면 오히려 명을 단축해)
物壯則老물장즉로: 사물이 강장하면 곧 노쇠해진다.<육체가 아주 강건한 사람이 오히려 빨리 죽어>
56장 和光同塵화광동진: 도인이 속세에서 중생들과 함께 살면서 말없이 덕으로써 사람들을 감화시키는 삶.
<보살이 중생과 화동(和同)하는 삶의 자세>
知者不言지자불언: (도에 관하여)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아
言者不知언자부지: (도에 관하여) 말하는 사람은 알지 못해
57장 以正治國이정치국: 정도(正道)로써 나라를 다스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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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장 禍兮福之所倚화혜복지소의: 화에는 복이 들어 있다.<재앙을 당해도 희망을 가지고>
福兮禍之所伏복혜화지소복: 복에는 화가 숨어 있다.<좋은 일이 있을 때 더욱 조심해야>
廉而不?염이불귀: 예리하나 상처를 내지 않아
直而不肆직이불사: 강직하나 경솔하지 않아 <강하지만 함부로 행동하지 않는다>
光而不耀광이불요: 빛을 내나 현란하지 않아 <빛은 내면으로 빛나고,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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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장 重積德則無不克중적덕즉무불극: 공덕을 많이 쌓으면 곧 극복을 못하는 것(난관)이 없다.
深根固?심근고저: 깊은 뿌리와 견고한 바탕(기본이 튼튼함을 비유)
長生久視장생구시: 불로장생(不老長生)의 뜻. *長生不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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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장 若烹小鮮약팽소선: 큰일(통치)은 작은 생선을 조리하듯.<전체를 보고 판단해야>
61장 牝常以靜勝牡빈상이정승모: 여자는 언제나 정숙(靜肅)함으로써 남자를 이긴다.
62장 美言可以市尊미언가이시존: 아름답게 들리는 말이 널리 존경을 받다.
美行可以加人미행가이가인: 아름답게 보이는 행동이 널리 사람의 관심을 끈다.
<*화려한 언행이 세간의 인기를 끌지만, 그 속에 위선이 들어 있는 법>
63장 大小之多易 必多難대소지다이필다란: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쉬운 일도 많지만, 어려운 일도 많기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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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장 未兆易謀미조이모: 징조가 보이기 전에 대책마련이 쉽다.
合抱之木生於毫末합포지목생어호말: 아름드리나무도 싹이 트여 자라난 것
九成之臺作於?土구성지대작어류토: 높은 누대도 한 줌의 흙을 쌓아 올린 것
千里之行 始於足下천리지행시어족하: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해
爲之者敗之위지자패지: (일부러) 얻으려고 하면 실패해
愼終如始신종여시: 처음처럼 끝도 신중하게
不貴難得之貨불귀난득지화: 얻기 어려운 물건을 귀하게 여기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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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장 江海所以爲百谷王, 以其能爲百谷下강해소이위백곡왕 이기능위백곡하:
강과 바다가 백곡의 왕이 되는 까닭은 그가 백곡보다 낮은 곳에 있기 때문 <통치자의 덕목은 겸허>
67장 我有三寶:一曰慈二曰儉三曰不敢爲天下先아유삼보일왈자이왈검삼왈불감위천하선:
나의 세 가지 보물은 자애(慈愛)·검소(儉素) 그리고 겸허(謙虛)
68장 善戰者 不怒선전자불누: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화내지 않아
善勝敵者 不與선승적자불여: 적을 잘 이기는 자는 정면으로 충돌하지 않아
69장 禍莫大於輕敵화막대어경적: 적을 가볍게 보는 것이 가장 큰 화(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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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장 被褐而懷玉피갈이회옥: 거친 베옷 입고 그 안에 옥을 품어 <소중한 것은 겉으로 나타나지 않아>
71장 知不知,上지부지상: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면 상(上). * “너 자신을 알라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라”
不知不知,病부지부지병: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모르면 병(病)
以其病病是以不病이기병병시이불병: 병을 병으로 알면 병이 아니다.
72장 自知不自見자지부자견: 자신을 돌아보되 자신을 과시하지 않아
自愛不自貴자애부자귀: 자신을 사랑하되 자신을 귀하게 여기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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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장 勇於敢則殺용어감즉살: 용기 있는 사람이 강인함을 자랑하면 죽는다.
勇於不敢則活용어불감즉활: 용기 있는 사람이 강인함을 자랑하지 않으면 산다.
不爭而善勝부쟁이선승: 싸우지 않고 이기다.
天網恢恢疎而不失천만회회소이불실: 하늘의 그물은 넓으나 빠져나갈 구멍이 없다.<*인드라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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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장 損有餘而補不足손유여이보부족: (天道는) 부자의 돈 덜어내어, 가난한 자에게 주는 것
損不足以奉有餘손부족이봉유여: (속인들이 人道라는 것은) 가난한 자의 돈 뺏어 부자에게 바치는 것
78장 天下莫柔弱於水而攻堅强者莫之能勝천하막유약어수이공견강자막지능승:
천하에 물보다 유약한 것은 없지만, 견고하고 강한 것을 공격해 이길 수 있는 것은 물밖에 없다.
79장 和大怨必有餘怨화대원필유여원: 큰 원한은 화해해도 반드시 한이 남는 법
報怨以德보원이덕: 원한을 덕으로 갚다.※공자:報怨以直보원이직: 원한은 (시비를 가려)정직함으로 갚다.
天道無親常與善人천도무친상여선인: 천도는 편애가 없고, 언제나 선한 사람 편(善人:무위를 행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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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장 信言不美신언불미: 진실한 말은 거북하게 들려
美言不信미언불신: 듣기 좋은 말은 진실하지 못해
善者不辯선자불변: 선량한 사람은 기교를 부려 말하지 않아
辯者不善변자불선: 기교를 부려 말하는 사람은 선량하지 않아
知者不博지자불박: 참으로 아는 사람은 박식하지 못해
博者不知박자부지: 박식하다는 사람은 참으로 알지 못해
天之道利而不害천지도이이불해: 천도는 이롭게 해줄 뿐 해롭게 하지 않아
人之道爲而不爭인지도위이부쟁: 인도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다투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