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한문음독 및 해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마하는 크다(대), 많다(다), 초월하다(승)의 뜻이고, 반야는 지혜, 깨달음의 뜻이며,
바라밀다는 저 언덕에 이르다(도피안)는 뜻이다.
심경은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이란 뜻이다.
일체를 초월하는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가장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관자재보살(관세음보살)이 (삼계. 사생. 육도의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깊은 반야바라밀을 수행할 때에 오온(물질적 현상, 감각작용, 의지적 충동, 식별작용)이
모두 공함을 (실체가 없음을) 확연히 알고 이 모든 고통(4고, 8고)에서 벗어 났느니라.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 물질적 현상이 그 본질인 공과 다르지 않고, 공 또한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으니,
물질적 현상이 곧 본질인 공이며, 공이 곧 물질적 현상이니라. 감각작용, 지각작용, 의지적 충동,
식별작용도 다 공이느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여, ( 이 모든 존재들이 외관상으로는 생겨나는 것 같기도 하고 없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
더러운 것 같기도 하고 깨끗한 것 같기도 하고 증가하는 것 같기도 하고 감소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이 모든 현상계의 본질적 차원(관세음보살의 차원)에서는 생겨나는 일도 없고 없어지는 일도 없으며,
깨끗한 것도 없고, 더러운 것도 없으며, 감소하는 일도 없고, 증가하는 일도 없느니라.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그러므로, 사리자여) 이 현상계의 본질의 차원인 공의 입장에서는 물질적 현상도 없고,
감각작용과 지각작용 그리고 의지적 충동과 식별작용도 없느니라.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이 공의 세계에서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사유작용 등 감각작용도 없고,
빛깔과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비감각적 대상인 원리 등 객관대상도 없으며,
시각의 영역도(청각의 영역, 후각의 영역, 미각의 영역도(청각의 영역, 후각의 영역,
미각의 영역, 촉각의 영역) 사유의 영역등 주관작용도 없느니라.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이 공의 세계에서는) 무명도 없고, 무명의 소멸도 없으며(행, 식, 명색, 6입, 촉, 수, 애, 취, 유, 생도 없고
그 소멸도 없으며) 늙고 죽음이 없고, 늙고 죽음의 소멸도 없느니라.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이 공한 세계에서는)고통도 없고, 고통의 원인도 없고, 그 원인의 소멸도 없고
그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수행방법도 없느니라. (그럼므로 이 공의 세계에서는) 깨달음도 없고,
깨달음을 얻은 것도 없고, 깨달음을 얻지 못한 것도 없느니라.
菩提薩 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 碍 無 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그럼므로 사리자여)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느니라. (보살은) 뒤바뀐 잘못된 생각을 멀리 떠나 마침내는 열반에 이르렀느니라.
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 多羅三 三菩提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인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완전한 깨달음)를 얻었느니라.
故知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그러므로, 이 반야바라밀다는 이 큰 신비한 주문이며, 큰 밝은 주문이며, 큰 최상의 주문이며,
이 얼마나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주문인가를 알아야 하느니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은 능히 일체의 고액을 소멸시키며 진실하여 거짓이 없나니,
그러므로(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일러 가로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3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가자, 가자, 피안으로 가자, 우리 함께 피안으로 가자. 피안에 도달하였네. 아! 깨달음이여 영원하라.
다른 해석 2
부처님께서
어느 때 사리불과 함께
기수급고독원에 계실 때
사리불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대자대비 관세음보살이
깊이 지혜를 일으키는 수행을 할 적에
우리의 몸과 마음이
모두 공(空)함을 확연히 알게 되어
모든 괴로움과 재앙을 벗어났느니라.
지혜를 구하는 사리불이여,
물질과 육신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도 물질과 육신과 다르지 않음을 알아라.
물질과 육신이 곧 공이요
공이 바로 물질과 육신이로다.
우리의 마음도 또한 공과 다르지 않고
공도 마음과 다르지 않음을 알아라.
마음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마음이로다.
지혜를 구하는 사리불이여,
그러므로
이 세상 모든 것은
다 공의 나타난 모습이니
생겨나도 참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요
없어져도 진실로 없어진 것이 아니며
더럽다하여도 참으로 더러운 것이 아니요
깨끗하다 하여도 참으로 맑은 것이 아니며
많아졌다고 하던지 적어졌다고 하여도
참으로 그러한 것이 아님을 알지니라.
그러므로 공을 체득한 경계에서는
물질이다 마음이다 육신이다 정신이다 하는 것은 없고
우리의 눈, 귀, 코, 입, 몸, 의식 같은 것도 없고
보이는 것, 들리는 것,
냄새, 맛, 촉감, 모양 같은 것도 없으니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알음알이의 세계도 없느니라.
또한 무명, 행,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의
열 두 가지 인연에 의해 생겨나고 없어지는
윤회의 법도 없고,
일체가 괴로움이다
괴로움은 집착과 번뇌로부터 생겨난다
집착과 번뇌는 반드시 없애야 하는 것이다
번뇌와 집착을 없애기 위해서는 팔정도와 육바라밀을
닦아야만 한다느니 하는 것은
본래 있지도 아니한 것이니라.
그러므로 알려고 할 것도 없고,
얻으려고 할 것도 없으며
본래 얻을 수 있는 곳도 없으므로,
깨닫고자 하는 자는
오로지 지혜를 일으켜야만
마음에 장애가 없어지고, 장애가 없으니
두려움과 무서움도 없어지고
이제껏 잘못된 생각으로 대하며 살던 세상을 뛰어넘어
결국은 열반에 이르게 되느니라.
과거나 현재나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하나같이 지혜를 일으켜서
위없는 최고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그러므로 알지니라.
지혜를 일으키고자 하는 것이
가장 신비로운 가르침이요
가장 밝은 가르침이요
가장 높은 가르침이요
비교할 바 없는 가르침이므로
이것은 모든 괴로움과 재앙을 없애고
완전하고 진실하여 조금도 거짓이 없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지혜를 일으키는 가르침을 설하였노라
곧 다시 말씀하여 가로되
가거라, 가거라, 어서 가거라,
어서 빨리 저 피안의 세상으로 가서
지극한 깨달음을 이루도록 할지어다.
반야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지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 상 행 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 이 비 설 신 의도 없고,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