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생명의 열쇠 "텔로미어"에 관련된 짧은 생각..

para2 작성일 10.12.06 11:31:32
댓글 7조회 4,640추천 2

얼마전에 쥐를 회춘시켰다는 기사를 보신 분들이 많으실걸로 생각됩니다.

 

텔로머라아제를 투입시켜 텔로미어를 복구시키자 다시 젊어졌다라는 게 주된 내용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텔로미어"란 무엇이길래 이것을 복구시키자 회춘이 가능해졌냐를 이야기 드려야겠군요.

 

 

인체의 세포는 분열되고 증식하게됩니다. 이는 다들 생물시간에 배우셔서 아실 겁니다.

 

죽은 세포는 떨어져나가고 새로운 세포가 이를 대체해주면서 계속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포는 끊임없이 분열되고 증식되지 아니합니다. 즉, 시간이 지나면 노화가 일어납니다.

 

이 정보를 가지고 있는 DNA조각이 생명 시계란 별명을 가지고 있는 "텔로미어"입니다.

 

세포가 분열할 때마다 "텔로미어"는 절반으로 감소하게 되고 반복해서 분열하게되면 "텔로미어"는 무척 줄어듭니다.

 

"텔로미어"가 줄어든 세포는 노화되어 더이상 분열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데  "텔로머라아제"란 효소가 "텔로미어"를

 

보충할 수 있게끔 해주어 노화된 세포를 다시 회복시킵니다.

 

하지만 세포의 분열속도와 텔로머라아제 효소의 양은 일치하지 않으므로 세포의 노화속도를 결국 막을 수 없게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노화되어 인체는 결국 사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텔로머라아제를 인위적으로 끊임없이 투입하게되면 인체는 영생할수있다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하지만 텔로머라아제는 텔로미어를 복구시켜 새로운 세포를 증식시켜주기도 하지만 암세포 역시 이에 영향을 받습니다.

 

오히려 인체의 텔로머라아제는 암세포에서 쏟아져나옵니다.

 

텔로머라아제에 의해 암세포는 멈추지않고 계속해서 분열되며 증식하고 결국 암세포로 모든 세포를 뒤덮습니다.

 

그러면 인체는 사망하게 됩니다.

 

 

즉, 인체의 수명을 정해주는 것은 "텔로미어"이고 이것을 복구시키는 것은 "텔로머라아제"이지만

 

"텔로머라아제"효소는 암세포에서 주로 나오게되며 결국은 암세포가 증식되어 암에 의해 사망하게 됩니다.

 

 

굉장히 유기적으로 결국 인체는 사망할 수 밖에 없다라는 DNA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해결책은 이미 나와있습니다.

 

인체의 DNA 중 암세포에 해당하는 조각을 모두 분해시키면 인간은 암세포의 위협에서 사라지게 되지만

 

"텔로머라아제" 효소가 부족해져 빠른 속도로 노화가 일어납니다. 대표적인 게 복제양으로 유명했던 "돌리"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 주기적으로 "텔로머라아제"효소를 투입시키게 되면 인체는 평생을 젊은 육체로 "영생"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이를 위해 이미 유럽에서 "암세포"를 제거한 "태아"를 약 5년전에 태어나게했다고 뉴스가 났었습니다.

 

이 아이는 앞으로 암의 위협대신 노화의 위협에서 살게 될 것이며 "텔로머라아제"효소를 주기적으로 투입받으며 살 것입니다.

 

그리고 "텔로머라아제"효소에 의해 DNA 염기에서 제거된 암세포가 과연 생겨나게 될 것인지가 주 목적이겠죠.

 

 

이 긴 프로젝트가 완료되게 되면 인체는 새로운 생명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끊임없이 "텔로머라아제"를 투입받으며 젊은 육체로 영생할 수 있게 될 겁니다.

 

 

하지만.. 이 영생이란 것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는 있을 겁니다.

 

영원한 젊은 육체를 얻지만 불사의 몸은 아닙니다. 사고나 질병에 의한 죽음은 여전히 존재하게 됩니다.

 

아마 현재보다 더욱더 죽음을 두려워하고 노화를 두려워하는 세상이 될겁니다.

 

출산에 대한 정부대책은 통제가 시작될 것이고 새생명에 대한 희망보다는 두려움이 더욱 커지는 세상이 될 겁니다.

 

그것이 과연 행복한 삶인가란 생각이 드는군요.

 

아마 머지않은 미래에 이에 대해 끊임없는 논쟁을 하게되고 생명공학과 종교계가 싸우게 될 겁니다.

 

 

여러분은 만일 이러한 세상이 오게 된다면 어떠한 삶을 살고싶은가요?

 

-------------------------------------------------------------------------------------------------------

 

윗 글에 대한 관련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이 계셔서 몇가지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암세포 제거 신생아 탄생(2009.2.28) : 이보다 몇년전부터 다른 신문사에서 뉴스로 계속 나왔습니다.

http://www.ajnews.co.kr/view.jsp?newsId=20090218000009

 

늙은 쥐, 노화 제거 성공(2010.12.01) : 이역시 이전부터 다른 신문사에서 뉴스는 나왔었습니다.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827845

 

텔로미어 네이버 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799&docId=7738

 

http://ko.wikipedia.org/wiki/%ED%85%94%EB%A1%9C%EB%AF%B8%EC%96%B4

 

 

무서운글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