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OP! WHOOP! PULL UP!"
기체가 추락직전(급격한 하강률, 땅이 바로앞)이니 빨리 기수를 상승하라는 최후의 경고 알림
파일럿이 평생 안듣기를 소망한다는 경고음이도 합니다.
왜냐하면추락할때 마지막으로 듣는 소리이기때문입니다.정상적인 이착륙시 들을 일이 없겠죠
통제불능상태에서 저 경고음을마저 나온다면..이미 때는 늦은거라는거...
밑에는 실제 비행기 사고현장에서의 블랙박스 음성입니다...
비행기를 자주타시는 분들은 패스하시길....
July 19, 1989 United Airlines Flight 232 사고기체의 비행모습
해석 :
조종사: 좌측 좌측 좌측 좌측!!!
(기체가 우측으로 기울어진 상태라 좌측엔진의 출력을 높여 수평을 맞추려고 한듯..)
GPWS: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부조종사:제발 됐어요.. 제대로 됐어요..!!
(수평을 맞추는데 성공을 한 상태인 듯 합니다만 여기서 조종사들이 착륙각도를 잡기위해 엔진 출력을 높여 기수를 들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고속으로 접근한 덕분에 기체가 착지하지 마자 붕 뜨면서 전복되고 말죠..)
조종사: 하느님 맙소사
(끊김)
단일 항공 사상 최악의 비행기 추락사고라고 불리우는 일본항공 JAL123 (1985. 8. 12)
사고당시 블랙박스 음성 한글 번역판
11분2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