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SA-10B Grumble 발사기와 MAZ-543M - part 1

자비령 작성일 06.07.15 20:4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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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10 (Grumble)

개 요
ㅇ SA-10 Grumble(S-300) 유도탄 체계는 미국의 순항 미사일 개념에 대항하기 위해서 개발된 것으로 1980년부터 작전에 배치되었다.
ㅇ 주요 설계와 개발은 Moscow에 소재하고 있는 Almaz Scientific Industrial Corporation에 의해 추진되었다.
ㅇ 전천후 SA-10 유도탄 체계는 한 번에 다수의 표적과 교전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저고도에서 고고도에 이르는 광범위한 교전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SA-10 체계는 단거리 전술탄도 유도탄에 대한 시험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였으며, 체계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유한 미국측 무기체계에는 MIM-104 Patriot PAC-2 체계가 있다.

주요제원 및 성능
길 이 7m
직 경 0.45m
신 관 근접 및 접촉신관
유 도 유도탄 추적
탄 두 100kg 고폭세열 탄두
날개길이 1m
추진체 유형 1,480kg
표적속도 1,167m/초(최대)
최고속도 마하 6
유효사거리 47,000m
유효고도 30,000m(최대), 25m(최저)

계열화 장비
지금까지 확인된 러시아의 SA-10 계열 유도탄 체계는 다음과 같다.

ㅇ S-300
사거리가 150km이며, 교전고도가 25∼30,000m인 유도탄 체계로 SA-10과 SA-12 계열을 포함한다.

ㅇ S-300P(Grumble 유도탄 체계)
- S-300 PT : 체계는 반기동형 S-300 전술 방어체계로 사거리 47km의 5V55K 유도탄과 5P85T 기립식 발사대를 사용한다.
- S-300 PS : 체계는 S-300P 체계의 자주형으로서 기립식 발사대 장착형, 수송차량(5P85S TEL)과 5V55K 유도탄으로 구성된다.

ㅇ S-300 PM
SA-10b로 명명된 이 체계는 S-300P 계열의 유도탄 체계이지만, 사용하는 유도탄은 5V55R로 알려져 있다.

ㅇ S-300 PMU
체계는 1985년에 현역군에 도입되었으며 5V55R 유도탄을 운용한다. 개량형 유도탄 체계는 S-300 PS 및 S-300 PT와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체계의 NATO식 명칭은 SA-10b 이다.

ㅇ S-300 PMU 1
체계는 1992∼1993년 현역군에 도입된 것으로서, 사거리 150km의 48N6 유도탄을 사용하며, 기존의 Flap Lid 레이더를 Tomb Stone 레이더로 대체함으로써 작전 능력을 강화하였다. 개량형 유도탄 체계는 기존의 5P85T이나 5P85S TEL 차량에 장착된 S-300 PS나 S-300 PT 체계와 같은 것이다. 이 체계는 SA-10c로 명명되었다.

ㅇ S-300V(SA-12) : 기 작성된 S-300V 자료 참조
※ 러시아 해군에서는 ASW 순양함, Kirov 계열의 순양함 및 Slava 계열의 유도탄 순양함에 장착 사용하는 SA-N-6 체계를 운영

구성 및 특성
[ SA-10 견인형 유도탄 체계 ]

ㅇ SA-10 견인형 유도탄 체계를 운영하는 포대는 1개의 교전통제소, Clam Shell로 명명된 대형 3차원 지속파 도플러 추적레이더, Flap Lid-B로 명명된 트레일러 장착형 다목적 위상 배열 레이더와 컨테이너형 유도탄 발사관을 장착한 12개의 반트레일러형 직립식 발사대(EL)를 운용한다. 직립식 발사대(EL)는 KrAZ-260V(6×6) 트렉터 트럭에 의해 견인된다.

ㅇ SA-10 견인형 유도탄 체계를 운용하는 1개 연대는 3개의 포대로 구성되며, 연대급 지휘 통제실에는 Big Bird라 명명된 탐지 및 추적 레이더를 운용함으로써 표적 정보를 획득한다. 이 레이더는 F 주파수 대역에서 운용되는 장거리 탐지 및 추적용 3차원 레이더이다.

[ SA-10 기동형 유도탄 체계 ]

ㅇ SA-10 기동형 유도탄 체계를 운용하는 포대는 Flap Lid-B 레이더, MAZ-543M 포가에 장착된 교전통제소, 12대의 TEL, 트레일러 장착형 3차원 Clam Shell 레이더와 정비 센터를 운용한다.
1개의 SA-10 연대는 3개의 포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레이더 통제소와 상당수의 TZM, MAZ-543M 재적재차량을 운용한다. MAZ-543M 차량은 지형의 상태에 따라서 타이어의 공기 압력을 조정할 수 있는 타이어 압력 조정체계를 장착하고 있으며, 차량의 정방축에는 동력제어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ㅇ 직립식 발사대 장착형 수송차량(TEL)은 각각 4개의 컨테이너형 발사관을 장착하고 있는데, 발사관은 유도탄을 보관하고 운반하며 발사하는데 사용된다. 기동시에는 발사대를 수평상태로 내리지만, 발사지역에서는 발사대를 수직으로 세운다. 유도탄은 수직발사대에서 발사되는데 적합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어느 방향의 표적과도 신속하게 교전하는 장점을 갖는다.

ㅇ Flap Lid-B 레이더를 결합시킨 교전통제차량은 박스형의 지지대와 지원시스템이 설치된 컨테이너에는 위상배열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다. 이 레이더는 차량의 기동시에는 수평으로 내려지지만, 작전시에는 60도의 각도로 세워진다. 이 레이더의 운용 방식은 미국의 패트리어트 유도탄 체계를 구성하는 교전통제 레이더와 유사하다. 레이더 운용요원과 조정 통제 요원들은 레이더 통제실에 위치한다. 이 통제실은 교전 통제실의 역할을 수행하며, 운용 콘솔, 체계 컴퓨터, 기능 점검장비를 장착하고 있다. 유도탄 유도를 담당하는 Track-Via-Missile(TVM: 유도탄 경유 추적)는 Flap Lid 유도 레이더를 통해서 동시에 6개의 표적과 교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ㅇ 유도탄 유도장비는 1개 표적당 2발의 유도탄을 사용함으로써 명중률을 높이고 있다. 교전 가능한 표적의 최고 속도는 4,200km/시이며, 연속 사격시에는 3초 간격을 두고 유도탄을 발사한다.
이 차량은 차량 내부의 통신망을 연결시키고 교전통제실에 제원케이블을 연결시키는데 대략 5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일 포대가 거친 지형이나 숲속에서 작전을 수행할 때에는 특수 트레일러에 설치된 컨테이너형 통제실을 24.4m 수직으로 올려서 운용함으로써 탐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경우 SA-10 유도탄 체계의 저고도 교전 능력은 32,000∼43,200m로 알려져 있다.

[ S-300 PMU 1 방공 유도탄 체계(SA-10c) ]
ㅇ 개량형 S-300 PMU 1 유도탄 체계는 1992년 Moscow에서 처음 공개된 것으로 이듬 해에 실전에 배치되었다. 이 체계는 기존의 S-300 PMU 체계를 기본으로 개발된 것으로 기동형과 고정형이 있다. 이 체계는 고기능 컴퓨터를 장착하고 있으며 최첨단의 기술과 장비로 교체된 조기 경보체계를 갖추고 있다.

ㅇ S-300 PMU 체계의 기본적인 개량 사업은 다음과 같다.
- 143kg의 고폭세열 탄두로 구성된 48N6(SA-1c) 유도탄이 개발되었고 유도탄의 최대 사거리는 150,000m로 확장되었으며 최저 유효고도는 10m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도탄의 직경은 0.515m이다.
- 40,000m 거리의 탄도 미사일과 효과적으로 교전할 수 있다.
- 교전 가능한 표적 속도를 1,167m/초에서 2,788m/초로 향상시켰다.
- 체계의 자동 교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레이더의 탐지 방위각을 확대시켰다.
- 조원훈련을 강화하기 위해서 훈련장비를 개선시켰다.

ㅇ 1개의 포대는 1초이내 6개의 표적과 교전할 수 있으며, 12발의 유도탄을 동시 유도할 수 있다.
유도탄의 작전 준비시간은 5분이 소요되며 유도탄은 3분 간격으로 발사된다. 1개의 S-300 PMU 1포대는 36발의 유도탄을 보유한다.

[ Almaz 86M6 지휘통제체계 ]
ㅇ S-300 PMU 체계와 S-300 PMU 1체계는 86M6으로 명명된 지휘통제체계를 운용한다. 수출하는 지휘통제체계는 S-200 DE와 S-200 VE 방공체계로 알려져 있다.

ㅇ 전형적인 러시아의 1개 연대는 3개의 포대를 통제하는 1개의 86M6 지휘통제체계를 운용한다. 필요시 1개의 86M8 체계는 6개의 포대를 통제할 수 있으며, 전투 준비시간은 5분이다.

ㅇ 86M6 지휘통제체계는 다음의 형태로 개발될 수 있다.
- 야전기동 차량의 포가에 장착된 기동형 지휘통제체계
- 발사지역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이동형 쉘터(Shelter)에 장착된 반기동형 지휘통제체계

ㅇ 54K6 지휘통제체계는 6개의 예하 포대를 통제할 수 있다. 통제체계는 통합 운용되는 레이더로부터 표적정보를 수신하며 예하 포대와 근접지역의 지휘 통제체계, 그리고 상급 제대와 연결된 제원망을 통해서 공역통제정보를 수신한다. 이 체계는 자동적으로 다음의 기능을 수행한다.
통합운용되는 64N6 레이더 체계 통제, 100개의 표적에 대한 탐지, 식별 및 추적, 표적 위협 순위결정 및 통제하는 포대에 가장 위협적인 표적의 판단, 전자전 상황에서의 전자방어(EP, ECCM) 기능 강화 및 자동 운용되는 포대의 통합이나 근접지역의 다른 지휘통제체계와 상급제대의 지휘통제본부와의 연계와 같은 기능들을 자동적으로 수행한다. 지휘통제실에는 운용콘솔, 고기능 컴퓨터 체계, 방공작전을 통제하는 다양한 통신 및 통제장비들로 구성되어 있다. 통제실 운용요원을 교육시키기 위한 시험장비도 설치되어 있다. 64N6 3차원 장거리 탐지레이더는 반트레일러 (semi-trailer)에 장착되는 쉘터(Shelter)와 유압식으로 높이가 조종되는 안테나지지대(mast)로 구성되어 있다. 위상 배열 안테나 세트에는 양면에 틈(aperture)이 설치되어 있다. 레이더는 12초에 1회전하며 전자파를 방위각과 고각으로 탐색하며, 전술 탄도 유도탄의 탐지 임무도 수행한다.
이 레이더는 전자전 운용모드, 잡음 제거(Clutter)모드 및 정상(Normal) 운용모드로 운용할 수 있다. 획득되는 정보는 지휘통제체계에서 처리되며 자동적으로 위협평가가 이루어지며, 탐지거리는 2,788m/초의 속도로 비행하는 표적의 경우 300km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용현황
ㅇ현재 생산 중이며, 체계를 운용하는 국가들은 다음과 같다.
불가리아(견인형), 러시아(견인/기동형), 중국(기동형으로 추정), 체코공화국(기동형), 이란

사진은 SA-10B Grumble 발사기가 MAZ-543M 대형 트럭에 적재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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