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E에 패한 F-16XL Fighting Falcon - part 1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6.10.05 11:3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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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E에 패한 F-16XL Fighting Falcon


F-16XL기는 1982년부터 1985년사이에 미공군에 의해 진행된 F-111 전폭기를 대체하는 Enhanced Tactical Fighter (ETF) 시험평가를 위한 프로토타입기체로 텍사스주의 포트워쓰에 위치한 제너럴다이나믹스사가 F-16기를 베이스로 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원래는 항공역학용으로 개발되었으나 나중에는 공대지능력을 강화시키는등의 개량을 가해서 F-111의 뒤를 이을 미공군의 차기 전폭기 선정사업에 뛰어들었으나, F-15E에게 패배해서 실전배치가 되지 않았으며 NASA에서 시험기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외관상의 차이점은 주로 F-16XL기가 더블 델타익을 장착하여 날개 면적의 증가에 따라 연료탑재량이 늘어 항속거리가 증대되었고 적재중량도 증가하였습니다.

무장포인트와 탑재무장 내역
16 wing stations of capacity 750 lb (340 kg) each
4 semi-submerged AMRAAM stations
2 wingtip stations
1 centerline station
2 wing "heavy/wet" stations
2 chin LANTIRN stations

<제 원>
승무원
F-16XL-2(2단계 테스트에서 사용) : 2名
F-16XL-1(1991∼1992년 1단계 테스트에서 사용) : 1名
크기
전장 : 16.52m
W/S : 10.45m
전고 : 5.39m
익면적 58.81 m²
자중 9,980 kg
최대이륙중량 21,775 kg
성능 최고속도 : Mach 2(F-16XL-2)/ Mach 1.8(F-16XL-1)
g Limits : F-16XL 베이스기 - 9g, F-16XL 개조기 - 3g
항속거리: 2,480 nm (2,850 mi, 4,590 km)
상승고도: 50,000 ft (15,240 m)
상승율: 62,000 ft/min (315 m/s)

엔진 F-16XL-2(2단계 테스트에서 사용) : 제너럴일렉트릭社의 F110-GE-129, 2,9000파운드(후기연소사용시)
F-16XL-1(1991∼1992년 1단계 테스트에서 사용) : 프랫트&휘트니社의 F100-PW-100, 23,830파운드(후기연소사용시)
조종장치 두대모두 아날로그식의 Fly-By-Wire 방식의 콘트롤 시스템장착하였으나, 후에 F-16XL-1기종은 디지탈식의 콘트롤 장치로 변경되었으며 날개구조 탄소복합재질의 cranked arrow wing이 장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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