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6XL기는 1982년부터 1985년사이에 미공군에 의해 진행된 F-111 전폭기를 대체하는 Enhanced Tactical Fighter (ETF) 시험평가를 위한 프로토타입기체로 텍사스주의 포트워쓰에 위치한 제너럴다이나믹스사가 F-16기를 베이스로 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원래는 항공역학용으로 개발되었으나 나중에는 공대지능력을 강화시키는등의 개량을 가해서 F-111의 뒤를 이을 미공군의 차기 전폭기 선정사업에 뛰어들었으나, F-15E에게 패배해서 실전배치가 되지 않았으며 NASA에서 시험기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외관상의 차이점은 주로 F-16XL기가 더블 델타익을 장착하여 날개 면적의 증가에 따라 연료탑재량이 늘어 항속거리가 증대되었고 적재중량도 증가하였습니다.
무장포인트와 탑재무장 내역 16 wing stations of capacity 750 lb (340 kg) each 4 semi-submerged AMRAAM stations 2 wingtip stations 1 centerline station 2 wing "heavy/wet" stations 2 chin LANTIRN stations
<제 원> 승무원 F-16XL-2(2단계 테스트에서 사용) : 2名 F-16XL-1(1991∼1992년 1단계 테스트에서 사용) : 1名 크기 전장 : 16.52m W/S : 10.45m 전고 : 5.39m 익면적 58.81 m² 자중 9,980 kg 최대이륙중량 21,775 kg 성능 최고속도 : Mach 2(F-16XL-2)/ Mach 1.8(F-16XL-1) g Limits : F-16XL 베이스기 - 9g, F-16XL 개조기 - 3g 항속거리: 2,480 nm (2,850 mi, 4,590 km) 상승고도: 50,000 ft (15,240 m) 상승율: 62,000 ft/min (315 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