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22는 Lockheed Martin사가 Boeing사와 함께 개발 중인 미공군의 차기 주력전투기이다. Lockheed Martin사는 주계약자로서 전체 개발주관 및 조종석을 포함한 전방동체의 제작, 중앙 동체와 미익을, Boeing사는 주익과 후방 동체의 제작을 담당한다.
ATF(Advance Tactical Fighter)란 명칭으로 차기 주력 전투기의 REP가 제시된 것은 1981년이다. ATF는 공대공전투기로서 정밀유도병기를 사용한 공대지항공차단 작전에도 대응 가능한 다목적 전투기로 계획되었다. 또한 목표를 발견하고 공격, 파괴하는데 필요한 스텔스성과 큰 파워에서 생겨나는 고기동성, 레이더 조준 소형 대공화기의 사정거리 밖을 초음속으로 순항할 수 있고 발견되더라도 지대공 미사일에 반격의 기회를 주지 않고 고속으로 목표를 공격할 수 있는 초음속 순항 능력이 요구된다.
엔진은 1983년에 초기 설계계약을 하여 1986년 7월에 PW5000과 GE37이 각각 F119, F120으로 경쟁시작에 돌입하였다. 1986년 10월 Lockheed Martin사의 YF-22와 Northrop사의 YF-23의 2팀이 경쟁사로 선정되어 YF-22의 원형 1호기는 Northrop사의 YF-23보다 늦은 1990년 9월 30일에 첫 비행을 하고 평가시험에 들어 갔다.
1991년 4월 23일, 미공군은 Lockheed Martin YF-22와 P&W사의 YF-119를 선정하였으며, 평가시험 결과를 반영하여 F-22의 EMD(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Development: 선행 양산단형) 단계에 들어가게 되었다. EMD 단계에서는 F-22A(단좌형) 7대와 F-22B(복좌형) 2대, 지상시험용 2대가 제작될 예정이었으나 개발비 절감에 따라 복좌형은 최소되고 단좌형 9대로 변경되었다. EMD 1호기는 1997년 4월 9일에 출고되어 같은 해 9월 7일에 첫 비행을 하였다.
F-22의 형상은 스텔스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성능, 비행성, 경량의 구조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데몬스트레이터인 YF-22와 비교하여 주익의 면적은 같지만, 익폭이 커졌으며, 평면도형도 다이아몬드형으로 바뀌었다. 동체는 좀 더 짧아졌고 기수의 형상이 변경되었으며 랜딩기어도 재배치되었다. 수익미익은 높이와 면적이 작아졌다. 동체 위의 에어브레이크는 폐지되었으며, 보조익과 방향타의 비대칭 조작으로 속도를 줄이도록 하고 있다. 주익의 평면형은 테이퍼비 0.169의 다이아몬드형으로 앞전후퇴각 42도, 뒷전의 전진각 17도, 하반각 3.25도이다. 새로 설계된 주익형은 익단에서 4.92%, 익근부에서 5.92%의 두께비를 가진다. 앞전에는 전체 날개폭에 걸쳐 플랩이 설치되어 있고, 뒷전에는 작은 크기의 보조익과 플랩이 있다. 주익과 오버랩이 되도록 배치한 대형 수평미익과 28도로 기울어진 수직미익은 기동성 향상에 기여한다. 미익의 익형은 볼록렌즈형이며, 엔진의 공기흡입구는 고정식으로 동체 측면에 평행사변형으로 설치되어 있다. F/A-18E/F 와 마찬가지로 스텔스 기술을 적용한 고정식 공기흡입구이다. 제트 노즐은 2차원의 추력 변향형으로 80도 이상의 높은 받음각에서의 기동성 향상에 기여한다.
레이더 FCS느 액티브 페이즈드 어레이 안테나의 APG-77이며, ECM은 AN/ALR-94와 AN/ALE-52 채프/플레어 디스펜서로 구성되어 있다.
F-22의 EMD 1호기는 캘리포니아주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1998년 5월 중순부터 비행 테스트를 시작하였으며, 같은 해 9월부터는 EMD 2호기도 테스트를 시작하였다. 개발 테스터기는 7대가 제작되고 이어서 초기 생산형이 2대 제작된다. 2014년까지 339대가 조달될 계획이다.
▶ 제원 ■ Lockheed Martin/Boeing ■ U.S.Air Force Air Dominance Fighter F/A-22 Raptor ■ 제식 형식 YF-22(PAV-1/2) F/A-22(F-22A) ■ 전체 길이 19.56m 18.92m (*1) ■ 전폭(익폭) 13.11m 13.56m ■ 동체 폭 - 5.74m ■ 수평 꼬리날개 폭 - 8.84m ■ 동체 뒷 부분 패들(paddle) 폭 - 3.23m ■ 주익 면적 78? 78.04? ■ 전체 길이 5.41m 5.08m ■ 자중 13608kg 14365kg ■ 최대 이륙 중량 (*2) - 27216kg ■ 최대 이륙 중량 (*3) - 36300kg ■ 엔진(engine)·공급자(supplier) Pratt & Whitney (*4) Pratt & Whitney ■ 형식 YF119 F119-PW-100 ■ 초음속 순항 비행시 - 25000∼29000lb×2 ■ 최대 추력(미 공군 공표 치) - 35000lb×2 ■ 최대 추력(P&W사 공표 치) - 39000lb×2 ■ 초음속 순항 마하(Mach) 1.58 마하(Mach) 1.58 ■ 최대 속도 after burner·모드 마하(Mach) 1.7(실용)/9150m , 마하(Mach) 2.0 (*5) / 마하(Mach) 1.8 (*6) ■ 최대 상승 한도 - 15240m ■ 이륙 거리 - 1065m ■ 전투 행동 반경(공중전시) - 1200km ■ 전투 행동 반경(최대) - 1440km ■ 페리보트(ferry) 비행시 - 3220km ■ 기내 연료 탑재 량 - 11400kg ■ G 한계 +7.9G +9G ■ 탑승자 1명 1명 (A/C 형) 2명 (B 형) (*7) ■ 첫 비행 1990/9/30 1997/9/7 ■ 조달 대수 2기 EMD기9 기회(A 형) 양산 기339 기회(예정) ■ 무장 [고정 무장] M61A2 20mm 발칸 포×1 문(휴대 탄삭480 발) [사이드웨폰베이(측면 병기창)] 좌우 합계 2기 탑재 가능 - AIM-9M 사이드와인더, AIM-9X 사이드와인더 [메인웨폰베이(동체내 병기창)] - AIM-120A AMRAAM×4 기(최대) , AIM-120C AMRAAM×6 기(최대) 1000lb GBU-32(V)1/B(JDAM)×2 기(최대) *JDAM 탑재시는 AMRAAM은 최대 2기
(*1) 피트관은 포함하지 않고 (*2) 기내 무기 탑재 (*3) 기체 외부 파일론 장착 사용시 (*4) 2호기(PAV-2)만 1호기(PAV-1)는 제네랄 일렉트릭社제 (*5) 1990년 12월 28일에는 초호기(PAV-1)를 사용하고 최고 비상 속도 조종성 테스트가 진행되고 최대 비행 속도 마하 2.0을 기록.엔진은 GE사제품 (*6) 미 공군 공표치.록히드마틴사 / 보잉사는 마하 2.0을 공표. 미 공군은 이쪽 /록히드마틴사는 이쪽 /보잉사는 이쪽 (*7) 복좌형은 개발중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