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장갑으로 뒤덮힌지 오래전이라 처음 개발당시의 모습은 모형으로나 접할 수 있는 M-2 Bradley 보병전투장갑차 개발당시부터 모습입니다. 지금은 효과보다는 방어력이 약해진다는 문제로 사라진 보병탑승실 측면의 총안구도 분명히 보이는 사진들입니다.
□ M-2 Bradley 장갑차 개발배경 미국은 1960년대초 대량의 M113 APC를 생산하여 부대에 배치하였다. 이 장갑차는 전장에서 병력을 수송하는 것이 주임무이며 탑승한 보병의 전투능력이 없었기 때문에 전장이 일정하지 않은 월남전에서 임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후 보병 전투 장갑차가 출현하면서 M113은 현대전에 부적합한 장갑차라는 것을 인식하여 미 육군은 1970년대 중반부터 M2와 M3라는 새로운 개념의 보병 전투장갑차를 개발하였다. M2보병전투 장갑차는 M113의 후계형으로 병력수송 기능 외에 보병지원용 기관포와 전차공격용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한 강력한 차량이다. M3 보병 전투 장갑차는 보병을 2명으로 줄이고 토우대전차 미사일을 예비로 10발 적재한다. M2/3장갑차는 1976년에 개발된 XM723을 베이스로 확대 개량되어 1979년 12월 M2/3 브레들리로 편제화하였다. 1986년까지 M2 4,641대와, M3 2,083대로 모두 6,724대로 생산이 종료되었다.
□ M-2 Bradley 장갑차 제원 및 성능 전투중량 30톤 전장/전폭/전고 6.45m/3.3m/2.97m 엔진출력 VTA903T수냉디젤 600마력 변속 기능 전진3단, 후진2단 승 무 원 9명(M2), 5명(M3) 무 장 25mm기관포, 7.62mm기관총,2연장 토우발사기 최고속도 61km/h 항속거리 400km 톤당출력 20마력 배치 년도 1979
□ 특성 M2/3의 주무장은 25mm M242 부시매스터이며 부 무장으로 7.62mm기관총과 전차공격용 2연장 토우 대전차 미사일 발사기를 탑재한다. M242은 발사속도를 100발과 200발중에서 선택하여 사격할 수 있으며 단발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부각은 -10도이고, 앙각은 +60도로 대공사격도 할 수 있다.
사용탄약은 M792(HE-T), M791(APDS-5), M919(APFSDS-T)등이다. M791은 초속 1,345m/s로 2,500m에서 BMP 장갑차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다. M919탄은 관통체가 열화 우라늄으로 걸프전에서 소량이 사용되었으며 이라크군의 T-54/62전차의 측면장갑을 관통하여 파괴하는 뛰어난 성능을 입증하였다. 토우 대전차 미사일로는 장거리 전차공격이 가능하며 재 장전은 포탑 뒤의 해치에서 한다.
사격통제장치는 차장용은 주간전용의 광학시스템이며 포수용은 주야간 겸용이다. 포수용 조준경은 열영상시스템을 장비하며 배율은 4배와 12배이고, 차장도 동일 영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걸프전당시 레이저 거리측정기가 없어서 25mm 기관포와 토우미사일을 사격하는데 문제점이 있었다. 유럽이나 산악에서는 조준경으로 거리를 짐작할 수 있지만 사막의 경우에는 목표가 가까이 보이기 때문에 거리측정이 어려웠다. 엔진은 커밍스사의 VTA-903T 6기통 터보디젤이며 출력은 500마력(2,600rpm)이다. 변속기는 제너럴 일렉트릭사의 HMPT-500이고, 전진은 3단, 후진은 2단이다.
□ 참고사항 M2/3는 배치된 이후 개량이 가해졌으며 NBC방어를 위하여 신형의 공기정화용 필터가 설치되었다. 그리고 반응장갑에 대응하여 개발된 탑어택 TOW2B를 발사할 수 있도록 개량된 것을 M2A1/3A1 이라고 한다. 그러나 구 소련이 1970년대말부터 BMP-2를 배치하면서 방어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여 장갑을 증가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개발된 것이 M2A2/3A2로 포탑과 차체에 25mm의 장갑강판을 장착하여 30mm포탄과 휴대용 경대전차 무기를 방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격포트를 폐지하였으며 전투중량은 약 30톤으로 7.4톤이나 증가하게 되어 엔진의 출력향상과 변속기의 교체가 이루어졌다.
VTA-903T엔진은 압축비 증가, 캠샤프트 변경, 터보개량 등의 성능개량이 이루어져 출력은 600hp으로 20% 향상되었다. 그리고 변속기도 HMPT-500-3형으로 개량되었다. 출력은 증가했지만 톤당마력은 22마력에서 20마력으로 감소함에 따라 최고속도는 5km가 감소한 61km/h이다. 또한 연료소비 증대로 항속거리도 83km 줄어들어 400km이다. 현재 걸프전의 교훈으로 각종 신형장비를 탑재하는 개량사업이 진행중이다. 사막운용에 맞도록 개량한 M2/3A2 ODS(Operation Desert Storm)형이 있다.
M2/3A2 ODS는 위치측정을 위한 GPS, 차량항법시스템, 레이저 거리측정기, 피아식별장치(IFF), 조종수 열영상장비(VAS-3DTV), 미사일방해장치(VLQ-6/8)등을 탑재한다. 미 육군은 M2/3A3를 개발 중이며 2000년 취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개량형은 MIL-STD-1533 데이터버스 시스템을 탑재할 계획이며 다른차량, 항공기, 상위 부대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M1A2, AH-64D, OH-58등과 정보를 교환하고 통합된 전투를 할 수 있다.
M2/3은 개발시부터 각종 계열화 차량이 연구되었지만 M270 MLRS만이 생산되었고, 최근에는 LOSAT라는 초 고속 대전차 미사일 탑재차량이 승인되었다. 계열화 차량이 적은 이유는 고가의 M2/3보다는 기존의 M113장갑차를 개량하여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걸프전에서 M113 개량형들은 브래들리와 같이 작전하는데 많은 문제가 발생하여 브래들리를 기초로 계열화 차량들을 개발 중이다. 포병부대 관측차량(FIST)은 560대가 생산될 예정이고, M163 발칸을 대체하는 스팅거 탑재차량도 M2A2형 267대를 개량하여 배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