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해병대의 요청에 의해 개발된 수송헬리콥터. 베트남 전쟁에서 활약한 시코르스키 H-37 모하비 수송 헬리콥터의 대체기로서 완성됐다. 완성한 기체의 사용 용도가 매우 폭넓은 것을 깨달은 미군은 해병대 뿐만 아니라 공군이나 해군등도 도입을 실시하여 수송 임무 외에 수색 구난 등에 사용되고 있다. 처음에는 쌍발 엔진의 기체로서 생산되었지만 1980년 대에 엔진을 3발 탑재한 E형이 개발되어 현재는 E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공군 소속의 HH-53은 적진 깊숙히 침입하는 특수부대 지원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상 제압용 화기로서 제너럴일렉트릭사가 개발한 7. 62밀리 구경의 6총신 연장 기관총 「미니암」을 탑재하고 있다. 이 기관총은 전투기에 탑제되고 있는 M61 발칸포와 같은 원리로 작동하며 1분간에 4000발의 탄환샤워를 지상에 발사할수 있다. 해군 소속의 MH-53은 군함의 안전한 항로를 확보하기위한 기뢰나 각종 위험물 제거에 사용하기 위해 동체내에 대형 연료 탱크를 부착하여 체공시간을 늘렸다.
해외의 판매실적은 이란과 일본 구서독에 수출된 바 있는데, 일본에서는 해상자위대가 소해(바다속의 기뢰나 각종 위험물을 제거하는 작업) 헬리콥터로서, 독일에서는 공군이 수색 구난 헬리콥터로서 운용하고 있지만 이란에 수출된 대부분의 기체는 현재 운용이 불가능 하다고 생각된다.
제원 전장 : 30.19m 전폭 : 3.96m 전고 : 8.97m 기체중량 (자중/완비) : 15.071kg/33.339kg 비행속도 (최대/순항) : 315km/h/278km/h 상승률(해면상) : 664m/min 상승한도(실용/한도) : 5,640m/3.520m 항속거리 : 2.070km 엔진 : 제너럴 일렉트릭 T64-416터보 샤프트×3기 출력 : 4, 380hp×3 기체내 연료 탑재량 12, 100 리터 무장 : 7. 62 mm 다총신 기관총(HH-53) , 12. 7mm기관총×2(RH-53) 등 승무인원/기체 첫 비행 : 승무원 3명 , 병력 55명 탑승 가능(HH-53) / 1964년 10월 14일
비고( 각 타입 상세) S-65:H-53의 사내(社內) 호칭 CH-53A:미 해병대전용의 수송 헬리콥터. T-64-6엔진 2기 탑재. 「수퍼 스텔리온」 RH-53A:CH-53D를 개량한 미 해군전용 소해 헬리콥터. 「시 스텔리온」 HH-53B:미 공군전용의 수색 구난 헬리콥터. T-64-3엔진 2기 탑재 「수퍼 죠리」 HH-53C:HH-53B의 개량형. T-64-7엔진 2기 탑재 CH-53D:CH-53A 개량형. 출력 증강형의 T-64-413엔진 2기 탑재 RH-53D:미 해군전용 소해 헬리콥터의 생산형 VH-53D:미 해병대전용의 VIP 수송 헬리콥터. CH-53D를 개량 CH-53E:엔진을 3발로 한 미 해병대전용 수송형. 「시 드래곤」 MH-53E:엔진을 3발로 한 미 해군전용 소해형 VH-53F:미 해병대전용의 VIP 수송 헬리콥터. CH-53E 발전형. 발주 취소 CH-53G:독일 공군전용의 (쌍발) 기체 호칭. HH-53H 상당 HH-53H:HH-53C의 발전형. 야간/악천후 작전용으로 개량된 특수 임무 지원기. 「페이브로」 MH-53J:일본의 해상 자위대전용 MH-53E의 호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