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는 보유중인 러시아제 MiG-21과 Su-22 를 대신할 100여대의 새로운 전투기를 1997년 찾기시작하였습니다. 350여대의 전투기새력을 보유중이던 폴란드는 NATO 가입과 더불어 기존의 러시아제보다 서방제를 선호하여 Mirage 2000, Gripen, F-16등을 선정하여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1998년 British Aerospace사, 스웨덴 Saab와 독일의 Daimler-Benz Aerospace사는 새로운 그리펜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폴란드군이 운용중인 MIG-29의 업그레이드를 제안하면서 그리펜을 도입하는 것이 유력해 보였습니다.
그러나 미국으로부터 F-16이나 F-18 36대를 1억불에 조종사 양성비를 포함하여 리스하는 제안을 받고 고민하다가 아예 신조기체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2002년 12월 Lockheed-Martin으로 부터 48대의 F-16 Block 52형 (36대는 C형이며 12대는 D형) 구매계약을 합니다. 대신 폴란드경제를 위해 90억불의 오프셋구매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치열한 무기구매 시장의 단면이자 미국이 시장을 잃지않으려는 의지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로써 F-16 운용국으로 추가된 폴란드는 Peace Sky 계획에 의거하여 F-16C Block 52형 36대와 F-16D Block 52형 12대를 2006년부터 2009년 사이에 도입할 것입니다.
이들 폴란드공군 기체는 Pratt and Whitney F-100-229 엔진이 장착되며 최신형 전자방비와 APG-68(V)9 레이더 고해상도지상이미지시현기, 주야간 전천후 운항능력, 정밀유도무기운용, ALQ-211(V)4 전자전장비등을 장비한 신형기입니다. 무장으로 AIM-9X 신형 Sidewinder, AIM-120C AMRAAM 미사일과 GPS-유도 Joint Stand-Off Weapon (JSOW-C) , Joint Direct Attack Munition (JDAM) 등을 운용할 수 있는데 완전한 가장최신형 목표조준과 항법센서 정찰용 플랫폼등을 장비한 기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