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로 도입한 시기는 Peace Xenia I 계획에 의거 F-16C Block 30형 34대와 F-16D Block 30형 6 대를 1989년부터 1990년 사이에 도입 배치합니다. 사용엔진은 General Electric F110-GE-100 turbofan입니다.
Peace Xenia II 계획에 따라 F-16C Block 50형 32대와 F-16D Block 50형 8대가 1997년부터 1998년 사이에 도입 배치됩니다. 사용엔진은 General Electric F110-GE-129
Peace Xenia III 계획에 의거하여 F-16C Block 52형 34 대와 F-16D Block 52형 16대가 2002년 ~ 2004년 도입되어 운용에 들어갑니다. 이 계획은 F-16 ADF형 중고기체의 도입 취소와 터키가 240대의 F-16 자국생산에 자극받아 서둘러 진행된 계획으로 F-15H, Sukhoi Su-27/30, Lockheed Martin F-16C/D Block 50, Dassault Mirage 2000-5, Eurofighter Typhoon등이 참가하여 수주 경쟁을 벌였고 한때 타이푼이 유력한 후보였으나 취역시기가 늦어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 방공임무를 수행할 수 없어 결국 50대의 F-16 Block 52를 선정하며 구매계약을 맺으며 10대를 옵션으로 계약합니다. 이들 기체는 CFT를 장비합니다.
이에 따라 그리스가 도입한 F-16은 총 140대입니다. ======================================================== 그리스공군의 F-16D BLOCK 52
복좌형 BLOCK 52입니다. Serial NO로 확인한 기종입니다.
유포파이터 Typhoon의 협상결렬로 그리스는 Peace Xenia IV 계획을 추진, F-16을 추가도입하기로 2005년 12월 그리스공군은 30대의 신형 block 52 F-16를 도입하기로 LOA에 사인합니다. 옵션을 포함 총 31억불에 계약한 도입내용은 20대의 C형과 10대의 D이며 패키지형태로 도입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40기의 F100-PW-229 엔진과 APG-68(V)9 레이더, 42개의 JHMCS, 40개의 AN/AVS-9 Generation III NVG가 포함되어 있으며 190기의 LAU-129/A 발사기, 48세트의 Link-16 MIDS-LVT, 3기의 Link-16 지상 관제소, 10기의 LANTIRN 포드,11기의 정찰용 포드, 2 세트분의 지상정찰관제소, 40기의 APX-113 Advanced IFF 시스템, 43기의 AN/ALQ-187 ASPIS, 6기의 여분 F100-PW-229 엔진및 3개의 여유 APG-68(V)9 레이더세트등과 4발의 AGM-154C JSOW, 6발의 JDAM (3 BLU-10 와 3발의 MK-84 폭탄몸체) 및 4발의 WCMD가 패키지로 2009년까지 공급될 예정입니다. ======================================================== F-16 블럭 40/42 이후의 1인승 버전들은 아래와 같은 종류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Block 40/42 (CG) Block 50/52 (CJ) Block 52 HAF (C)
CJ형에는 LANTIRN을 장착하지 않는 것으로 묘사되는데, 블럭 50/52는 분명히 LANTIRN 장착이 가능한 기종입니다. 40/42= CG, 50/52=CJ, 그리스 공군(HAF)용의 버전은 C형이면서 블럭 52, C block 52는 그리스 공군용 파생형이니까, 결국 50/52=CJ가 된다는 얘깁니다.
CG는 C형 중에서 정밀 공격능력이 있는 버전을 말합니다. 블럭 40/42에서부터 LANTIRN 포드를 달 수 있으므로, 블럭 40/42가 CG에 속하는 것은 맞습니다. 반면, CJ는 SEAD 능력이 있는 기체를 지칭합니다. 즉 AGM-88을 달 수 있는 기체입니다. 원래 블럭 50/52 기본형에는 AGM-88 운용 능력이 없고요. (Block 52 HAF의 무장 능력이 block 50/52 기본형의 무장 능력과 동일합니다.) F-4G의 퇴역 이후 F-16 기종이 SEAD 임무를 넘겨받아 블럭 50/52를 SEAD 전용 기체로 개량한 것이 CJ형입니다. CG라는 이름은 잘 안쓰고 그냥 C라고만 하는 경우가 많은 대신, CJ형은 일반 C형들과 명시적으로 구분해서 부르는 경우가 많더군요.
CJ형에는 항법 포드는 달지 못하고 개량된 TGP만 달 수 있다고 하는데 TGP가 필요 없는 JDAM이나 JSOW는 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정리하자면 실제 F-16의 40계열과 50계열은 아래와 같이 세부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40/42 C (CG라는 말은 잘 안씀) 50/52 C (SP4에서는 HAF 버전에 해당) 50/52 CJ (2인승의 D형을 개량한 것도 CJ로 통칭)
우리나라의 KF-16은 분명히 블럭 52형이고, LANTIRN도 장착할 수 있고 AGM-88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미 태평양 사령부에서 나온 문서를 보니까, KF-16은 C도 아니고 CJ도 아니고 CL로 구분되어 있더군요. 즉, 블럭 50/52 기본형은 LANTIRN은 달고 AGM-88은 못달며, CJ형은 LANTIRN은 못달고 AGM 88은 달며, CL형(=KF16)은 LANTIRN도 달고 88도 달 수 있습니다. (가장 발전된 형태네요^^)
그리스 공군에 납품된 CJ에는 LANTIRN(TFR 능력과 LGB 운용 능력을 함께 좌우합니다)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즉, CJ가 애당초 블럭 50/52의 기본형에서 개량된 것이기에 CJ에 LANTIRN 장착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보다는 SEAD 미션을 할 때 통상 LANTIRN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SEAD 전문 대대에서 LANTIRN 장비를 보유하지 않습니다.
AGM-88의 경우도 상당히 애매한 문제인데요. 97년판 미공군 태평양 사령부의 무기 장착 configuration 표에 따르면, C형에는 88을 장착하지 않고(않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는 불분명) CJ의 무장 구성 목록에만 88이 포함됩니다. (당시 기준으로 CJ에는 LGB를 운용 않음) 그런데, KF-16CL의 무장 목록에는 88이 포함됩니다. 즉 그 표만 놓고 보면 KF-16CL이 CJ와 같은 88 운용 능력이 있다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CJ의 특징은 HTS를 장착해서 88의 타게팅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HTS로 타게팅을 하지 않아도 미리 입력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88을 발사할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KF-16CL에는 HTS를 장착하지 않고 미리 입력된 데이터로만 88을 운용합니다. 그렇다면 CJ급이 아니란 거죠. 결국 88 운용 여부는 태평양 사령부 자료와 상충됩니다. 태평양 사령부의 무기 configure 표에 따르자면 50/52 기본형은 88을 운용하지 않고, CJ와 KF-16, 그리고 C HAF은 운용하는 것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