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해군의 Collins급 잠수함은 디젤추진식 잠수함중 가장 큰 배수량을 자랑합니다. 내부사진을 보아도 209급과는 확실히 다른 여유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도 남녀가 같이 잠수함에 승선해서 작전을 펼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진은 Collins급 HMAS Dechaineux입니다 스웨덴의 기술로 만든 호주해군 콜린스급 잠수함 입니다. 디젤잠수함으론 젤 크기가 크다고 합니다 초반에 문제가 있었는대 지금은 해결하고 잘 운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개요 - 영국으로부터 도입한 오베론급 잠수함 6척의 대체 전력으로 신형 잠수함 도입 추진 - 1982년 부터 2001년까지 투자, 총 6척 건조 예정(추가 2척 건조 검토중) - 1987년 스웨덴 Kockums社가 Type 17(베스테르 고틀랜드)을 확대, 개량하여 설계한 Collins급 채택 - 선체 건조의 70%, 전투 체계의 경우 1번함 45%, 6번함은 100% 국산화 예정
◆ 제원 및 성능 - 배수량 : 3,051톤(수상주행시)/3,353톤(잠항시) - 크기 : 77.8m(길이)×7.8m(빔)×7m(흘수선) - 최고속도 : 10kts(수상주행시)/20kts(잠항시)/10kts(스노클) - 항속거리 : 9,000nm(10kts로 스노클주행시)/11,500nm(10kts로 수상주행시) - 승조원(수용능력) : 42(장교 7명포함) - 최대 잠항 심도 : 300m - 최대 작전 일수 : 70일
◆ 무장 체계 - 어뢰 발사관 6문 × 533mm(21') / 어뢰 및 대함 미사일 최대 22발 / 기뢰 최대 44발 - MK 48 ADCAP 중어뢰 (Mark 48 Mod 4 : 유선유도식의 어뢰, 액티브/패시브식의 호밍방식, 탄두 267kg, 최대사정거리는 시속 55노트로 주행시 38km, 40노트로 주행시 50km) - SUB H/P (보잉社, 액티브 레이더 추적, 마하 0.9, 30km범위내의 수상표적, 탄두 227kg)
◆ 전투체계 - 사격 통제, 대응 수단 전개, 탐색 추적, 지원 기능의 통합 전투 체계(MFCCs)탑재 - SUB H/P 대함 미사일의 운용 가능한 소프트 웨어 탑재
◆ 소나 체계 - ELEDONE 소나 시스템(TSM-2233) : 수동 소나(직경 3.5m 원통형 중저주파 Passive 소나), 능동 소나, 역탐지 소나, 자체 소음 탐지 소나등으로 구성 - 측면 배열 소나(FAS/TSM-2253) : 길이 30m, 선체 좌우에 설치 340。범위의 저주파 대역(50∼1,000㎐) 탐지 - 예인형 소나(TASS/Kariwara) : 함미X형 종회타의 상부에 수평으로 도출된 파이프속 수용, 어레이(Arrey) 직경 4cm 길이 70m, 견인 케이블 450m이상, 340。범위의 저주파 대역 탐지(측면 배열 소나와 연동하여 운용), 측면 거리 측정 소나(PRS), 중저주파(500∼5,000㎐)측정용 어레이로 구성
◆ 항해 및 통신 탐지 체계 - 잠망경 : CK043 수색 잠망경과 CK 093 공격 잠망경(Pilkington Optronics社), 열영상장비, 영상증폭기, 저광량 텔레비젼 센서등과 통합 - 항법레이더(I 밴드): Type 1007(Kelvin Hughes社), 안테나 유니트 송/수신기 디스플레이로 구성, 마스트에 장착 - ESM(electronic support measures) : Argo社 AR-740 - 수중 시그날/디코이 사출기(submerged signal and decoy ejectors, SSDE) : 스노클 마스트 위에 설치 (Strachan&Henshaw社) - 광학 마스트(공격 잠망경 대체/ 정수집용) 및 위성통신 장비 설치 예정
◆ 추진 체계 - 3×Hedemora/Garden Island Type V18B/14 디젤엔진, 각 1475 kW출력 - 3×Jeumont Schneider 440 V 발전기, 각 1400 kW출력 - 추진축 1개, 7엽의 스큐드 프로펠러 : 1×메인모터, 5250 kW출력 - 디젤 발전기와 주 전동기는 충격 흡수용 고무와 스프링 위에 설치하여 방음, 방진 대책 적용 - 비상용 추진 동력용 유압 모터 보유 :1×MacTaggart Scott DM 43006 - AIP 체계는 Stirling엔진 시험중
◆ 선체 구조 - 누적형 선체 및 내압 선체내에 프레임이 설치된 단각 구조 - 선체 재질은 니켈 크롬 합금강인 프레임이 설치된 단각 구조 - 합교탑에 잠항타, 함미에 X자형 종횡타 설치 - 전장 대 직경비 9.98
주요 특징 - 현존하는 디젤/전기 추진 잠수함 중 가장 대형이며, 우수한 소나와 전투 체계를 탑재 - 통합 전투 체계에 세계 최초 완전 광섬유 케이블 구조 기술 사용 - 피탐지율 감소를 위해 선체상 흡음 타일 부착